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계정을 백업하고 싶다면?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 사용하기

Digital Tech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27. 09:56

본문

트위터 계정도 백업이 가능한 기능,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트위터아카이브

 

트위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처음 올린 트윗이 무엇인지, 지난 크리스마스에 어떤 트윗을 올렸는지 궁금한 분들 많으시죠? 이제는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을 이용하여 그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9일 트위터는 자사 블로그를 통하여 이용자가 자신이 올린 글을 하나의 파일로 모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 한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가 소수의 이용자를 상대로 트위터 아카이브 테스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앞서 보도한바 있었습니다. 이제는 트위터의 모든 사용자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카이브는 기본 언어를 영어로 설정한 사용자에 한하여 우선적으로 서비스 되는데요. 트위터 측은 수 주내 타 언어를 지원하여 전 세계 모든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아카이브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트위터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다음 페이지의 하단에서 '트위터 아카이브, Your twitter archive'라는 섹션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모든 사용자가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니니 이점 유의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카이브 요청, Request your archive 링크를 클릭하면 아카이브 다운로드가 준비됩니다. 아카이브 다운로드가 준비되면 이메일로 링크가 갈 것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요. 완료 후 이메일의 링크를 확인하면 됩니다.

 

트위터아카이브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트위터 아카이브는 이메일을 통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에는 브라우저에 붙여 넣거나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지금, Go Now 버튼이 포함됩니다. 링크를 누르면 아카이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전용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트윗은 ZIP 파일이며, 아카이브에 표시되는 개별 파일과 폴더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위터아카이브

 

아카이브는 JSON과 CSV, 총 두 가지 형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CSV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데이터를 옮기는데에 사용되는 표준 방식입니다. 트윗을 좀 더 재미있게 확인 하고 싶다면 JSON 형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파일은 브라우저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어 PC의 기본 브라우저로 트위터 아카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오른쪽 상단에는 새로운 트윗을 쓸 수 있는 박스와 특정 트윗을 검색할 수 있는 박스가 표시됩니다. 왼쪽에는 트위터 아이콘이 @아이디와 함께 표시되어, 이것을 클릭하면 트위터 아카이브 상의 가장 최신 달로 이동하게 됩니다. 중앙 부분은 월, 년도 별로 표시되며, 상단에 현재 표시되는 트위터의 달과 그 달에 올린 트윗의 숫자가 표시됩니다. 상단의 화살표를 통하여 다른 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오른쪽 타임라인 칼럼을 이용하여  특정 달이나 년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트위터아카이브

 

전반적으로 트위터 아카이브 기능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이나 다른 미디어를 트윗 스트림 안에서 볼 수 있게 하는 트위터 카드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을때에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테스트 상 이미지들은 다운로드 된 것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트위터 아카이브 상에는 리트윗한 다른 사람의 트윗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대화를 보려면 트위터에서 보기를 선택하여 온라인 버전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트위터아카이브

 

현재 트위터와 양대산맥인 SNS 페이스북에도 역시 비슷한 아카이브 기능이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이 기능을 내 정보 다운로드 라는 서비스로 확대하여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사진 및 동영상, 글, 메시지, 채팅, 친구의 이름과 이메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가 어떤 글을 썼고 어떤 사진을 올렸는지 확인 가능한 아카이브 기능. 하루 빨리 한글 버전이 배포 되어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연관글

 

분석부터 유추까지 트위터 마케팅 활용 무료 트위터 툴 10가지 - 1부

 

분석부터 유추까지 트위터 마케팅 활용 무료 트위터 툴 10가지 - 2부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사용시간이 늘어났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