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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라이언즈 2025, 이것만 알면 회사에서 아는 척 쌉가능! 😉

마케팅 인사이트/캠페인

by 짱수안 2025. 7. 2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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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여러분을 위해 낉여왔어요🎵

 

갖고 싶다 너란 사자 .. 🦁

매년 6월, 광고계를 시끌시끌~하게 만드는 가장 권위 있는 크리에이티브 축제인 칸 국제 광고제!

꼭 봐야지 하다가... 바빠서 아직 자세히 못 보셨죠? 그 마음 광줍이가 제일 잘 아니까 ~ (🚃 막차 탑승 완)
칸 국제 광고제에서 일어난 여러 이슈들과 함께 Grand Prix(최고상) 케이스들 중 광줍pick을 소개할게요!
올해 칸에서는 어떤 광고가 상을 받고 이슈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1️⃣이건 첫 번째 레슨, 놀이터 만들어주기

출처 = Contagious 유튜브
Health & Wellness/ Social & Creator
Agency: OGILVY, Singapore
Client: UNILEVER
Title: VASELINE VERIFIED

 

이 세상에는 ‘바세린 꿀팁(vaseline hacks)’이 가득하다는 사실에 주목한 케이스인데요. 바세린이 꿀팁들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잘못되거나 위험한 정보는 바로 잡으며 그 결과를 크리에이터들에게 맞춤 영상으로 전달해, 그들의 채널에서 바이럴 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너무 재치 있지 않나요?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으로 단순 정보 전달을 하는 게 아니라,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어 브랜드의 성장을 이끈 좋은 레퍼런스라고 생각해요!

 

2️⃣이건 두 번째 레슨, 광고 스킵 막기

Radio & Audio
Agency: AFRICA CREATIVE DDB Sao Paulo
Client: BUDWEISER
Title: “ONE SECOND ADS”

 

사람들은 광고가 뜨면 바로 스킵하기 마련이죠. 이런 점을 고려해 디지털 환경 속에서 광고를 스킵하지 못하고, 광고를 시청하게 만드는 방법은 뭘까요?

버드와이저는 꾸준히 음악 팬덤 대상 활동을 해오고 있는데요. “찐 음악팬들은 1초만 들어도 무슨 곡인지 안다”는 점에서 계속 퀴즈를 맞히게 만들며 광고를 계속 시청하게 만들었어요. 결국 콘텐츠처럼 자발적으로 바이럴 되고 음악팬들의 공감과 재미를 이끌어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죠.

 

3️⃣그리고 세 번째 레슨, 기술 발전에 올라타기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Design/ Digital Craft
Agency: FCB CHICAGO
Client: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 – RAKISH – CHICAGO HEARING SOCIETY
Title: CAPTION WITH INTENTION


배우의 목소리에는 다채로운 감정이 담겨 있는데, 왜 영화 속 자막은 늘 똑같을까요? 이 캠페인은 바로 그런 질문에서 출발했어요. Caption with Intention 캠페인은 기술을 통해 영화 속 인물의 멘트 타이밍에 맞춰 통통 튀거나, 배역 별 컬러 구분을 하는 등 시각화하여 영화적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었어요.
기술적으로도 콘텐츠 제작자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오픈 소스로 공개해 더 많은 이들이 아이디어를 즐길 수 있도록 선한 영향력을 펼쳤다고 해요! 👍🏻

 

4️⃣드디어 네 번째 레슨, 브랜드 가치 잃지 않기

 

Media
Agency: MINDSHARE, New York
Client: DOVE
Title: DOVE REAL BEAUTY REDEFINED FOR THE AI ERA


어느 때보다 빠르고 도파민 터지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도 도브(Dove)는 20년 동안 꾸준히 자리를 지키며 ‘Real Beauty’ 캠페인을 지속해 오고 있죠. 도브는 AI가 생성하는 이미지 속 여성들의 왜곡된 모습 때문에 압박감을 가지게 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여성들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위해 앞으로도 AI로 이미지를 만들거나 왜곡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어요. 오랜 시간 변함없이 브랜드의 철학을 실천하는 모습에 한번 더 주목하게 되었어요! 🥹🧼

 

5️⃣현대차X이노션, 대한민국 수상 쾌거! 밤낚시 그랑프리까지 낚다!

 

지난주 광줍이에서 소개한 현대자동차의 <밤낚시> 캠페인 기억하시죠? (->확인하기👀) Entertainment 부문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하고, Film 부문에서는 은사자상까지 수상하며 작품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고 해요!👏🏻

한국 역대 3번째 그랑프리 수상으로 더욱 관심을 끌었는데요! 한국 최초의 그랑프리인 2011년 홈플러스의 '가상 스토어' 캠페인(미디어 라이언즈, 제일기획 대행) 이후 12년 만에 2023년 경찰청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글라스 라이언즈, 제일기획 대행)이 그랑프리를 수상했었죠. 이후 불과 2년 만에 수상한 지금,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

 

 

6️⃣출품작 조작으로 그랑프리 수상 취소?🚨 ‘AI 윤리강화 조치 도입까지...

브라질 광고회사 DM9 상파울루(DM9 São Paulo)가 수상한 Creative Data 부문 그랑프리가 공식적으로 취소되었어요. 캠페인 영상에 CNN 브라질 방송 장면뿐 아니라 TED 강연 영상, 소비자 인터뷰 등 외부 영상들이 AI로 조작 및 편집되어 실제 상황처럼 사용된 이유인데요.

출처 = The Drum 유튜브


DM9는 자체 조사를 통해 다른 출품작 2건도 자진 철회하고, 공동 대표이자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였던 이카로 도리아는 자진 사임하며 책임을 졌다고 해요. 아무리 상이 타고 싶어도 기본 윤리는 지켜야겠죠? 

 


 

 

타공인 광고인의 축제, 칸 라이언즈!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AI 시대에서는 더욱 근본에 집중하며 윤리적인 이슈나 아이디어가 더 중요해지고, 발전하는 기술을 어떻게 적절히 도입할 지에 따라 브랜드는 물론 대행사까지 생존 여부를 결정하는 듯해요.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아 (바득) 언젠가 칸 광고제 수상하는 영광의 순간이 오기를...!

크리에이티브를 사랑하고 불철주야 노력하는 전 세계 모든 광고인들을 응원합니다!
광줍이의 내년 칸 리뷰도 기대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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