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가 7월 1일 상반기 결산 행사를 진행하면서 각 카테고리의 인기 아이템을 발표했습니다.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결산을 진행하는 것이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다이소의 이번 결산 이벤트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소의 상반기 결산에서 마케터들이 체크해야 할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다이소는 잘 팔린 상품을 그저 나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판매량, 리뷰, 재입고 알림 신청 등 고객의 실제 반응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 상품을 선정하고 워딩에 반영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정확히 반영한 운영 방침으로, 상품과 서비스 기획에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또 상반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품절 대란템을 다시 한 번 소개하고 이벤트로 풀어내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재입고하고, 결산 이벤트 기간 동안 특별 할인 혜택까지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긍정적인 경험을 확장해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이소가 결산에서 제공하는 판매량, 리뷰 수, 인기 상품 등 다양한 데이터는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정보 제공 덕분에, 다이소의 추천과 상품을 더욱 신뢰하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소는 고객의 의견과 행동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인기 상품을 선정하고, 결산 리포트에 ‘재입고 알림 신청 베스트’, ‘인기 검색 매장’, ‘단골 픽업 매장’ 등 구체적인 데이터 기반 콘텐츠를 포함시켰습니다. 이런 접근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반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와 신뢰도를 동시에 높여줍니다.
특히 이번 결산에서는 재입고 알림 신청 베스트 1~3위가 모두 뷰티 아이템이었고, 휴일 배송 주문량 역시 뷰티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하는 등 저가 뷰티 시장에서의 다이소의 존재감을 확실히 보여줬습니다. 대표적으로 ‘VT 리들샷 100’이 전체 카테고리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다이소가 뷰티 시장에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갖추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기반의 투명성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 그리고 카테고리별 차별화된 성과를 통해 다이소는 경쟁사와는 확실히 다른,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3️⃣제품 확장성과 인지도 상승
이번 결산을 통해 다이소가 건강식품, 반려동물, 문구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인지도와 구매욕을 동시에 자극했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특히, 건강식품 카테고리에서 오메가3와 글루타치온이 나란히 상위권에 오르며 "다이소에서 이런 것도 팔아?"라는 놀라움을 주었어요. 사실 저는 다이소에서 건강식품까지 판다는 건 이제 알았거든요. 게다가 반려동물 제품도 장난감이나 용품을 파는 건 알고 있었지만 츄르나 사료까지 판다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이처럼 고객들이 몰랐던 상품군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벤트와 리워드의 방식은 고객에게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하면서도 브랜드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까지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강세인 다이소는 이번 결산을 계기로 온라인몰의 입지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산 콘텐츠를 오픈하는 것과 동시에 9일간 진행되는 이벤트에서는 무제한 배송비 쿠폰 제공, 품절템 특별입고(득템파티), 출석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출석 이벤트와 매일 바뀌는 카테고리별 재입고 이벤트인 '득템파티'는 고객의 반복 방문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성공적입니다. 단순 출석 이벤트라면 의무감에 끝까지 지속하기 어렵지만, 행사 기간 동안 달라지는 카테고리에서 인기 상품을 새롭게 공개하기 때문에 고객이 매일 방문하는 것에 대한 명분을 만들었죠. 또, '결산'은 구조상 재구매만 유리할 것으로 보였는데요. 다이소는 여기에 신상품 구매/리뷰 이벤트도 엮었습니다. 재구매에 자연스럽게 신상 한 숟갈이 얹어지는 거죠. 동시에 신제품에 대한 고객 피드백도 얻을 수 있고요. 결산을 통해서 몰리는 트래픽을 제대로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그동안 온라인몰 어플은 주로 매장 방문 시 재고 조회나 위치 확인에 활용되는 보조적 수단이었지만, 이번 결산과 함께 진행하는 온라인 이벤트는 다이소몰의 활용도를 높이고 고객의 유입을 확대하려는 전략이 뚜렷하게 느껴집니다.
다이소는 이제 단지 저렴한 생활용품점이 아니라, 데이터와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시장을 혁신하는 기업임을 이번 상반기 결산을 통해 보여줬습니다. 마케터라면 다이소의 데이터 활용, 참여형 이벤트 설계,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전략 등에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벤트는 7월 9일까지 진행 중이니, 다이소몰을 방문해 직접 확인해 보세요.
오늘의 소마코 콕📌
✔️다이소몰이 상반기 결산을 공개하며 7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기반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여 충성심 강화로 이어집니다.
✔️다양한 이벤트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온라인몰에 지속적으로 방문해야만 하는 명분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몰의 입지 강화에도 긍정적인 효과일 것으로 보입니다.
EDITOR 짱수안
"소마코 편집장, 다 아는 이야기 한 번 더 정리해 드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