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렉시티(Perplexity)가 페이팔(PayPal)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에이전트 커머스(Agentic Commerce) 시대를 연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는 AI에서 원하는 상품의 조건을 말하고, AI가 직접 비교해 온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퍼플렉시티의 채팅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고, 여행을 예약하며, 티켓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퍼플렉시티는 AI 쇼핑을 이미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지난해 11월 18일(현지 시각) ‘Shop like a Pro’ 기능을 통해 쇼핑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죠. 미국 현지에서 프로 계정을 사용하는 유저만 이 쇼핑 방식을 사용할 수 있어 국내에서는 큰 파장을 일으키진 못했습니다.
이 Buy with Pro 기능으로 뭘 살 수 있냐고요? 생각보다 살 수 있는 게 많습니다. 퍼플렉시티가 세계 최대 쇼핑몰 빌더인 쇼피파이(Shopify)와 제휴하고 있기 때문이죠. 쇼피파이를 사용한 쇼핑몰이라면 대부분 퍼플렉시티의 쇼핑 검색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제품 리뷰 같은 걸 확인할 필요 없이 AI에게 원하는 가격대, 조건, 상품 특성 등을 요청하면, AI가 자동으로 상품을 찾아오는 식이죠. Snap with Pro 기능으로 이미지를 업로드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페이팔이 가세하면서 더 강력해졌습니다. 결제도 편리해지기 때문이죠. 올여름부터 미국 내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Pro) 플랫폼에서 페이팔이나 벤모(Venmo)를 통해 즉시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미국 내 프로 사용자만 쓸 수 있는 건 아쉽네요.
벤모는 미국의 토스같은 서비스입니다. 1/N, 간편송금, 간편 결제 등을 지원합니다.
결제, 배송, 주문 추적, 송장 발행 등 모든 과정 역시 페이팔의 보안 시스템을 통해 원활하게 처리됩니다. 사용자들 입장에서도 퍼플렉시티에 들어가서 배송조회를 묻는 것보다는, 익숙한 페이팔 시스템을 쓰는 게 더 나을 겁니다.
특히 페이팔의 패스키(passkey) 기술을 활용한 원클릭 결제 시스템으로 비밀번호 없이도 간편하게 쇼핑을 완료할 수 있죠.
패스키는 비밀번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만약 패스키를 생성하면 패스키가 사이트나 앱에 저장되는데요. 비밀번호 대신 웹이나 앱이 생체인증(face ID, 지문인식 등)을 통해 패스키를 요청하면, 사용자 생체인증으로 비밀번호를 대신하는 기술입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등의 기업 대부분이 패스키를 도입 중입니다.
퍼플렉시티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는 "퍼플렉시티는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모든 순간에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AI 시대에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기에 페이팔은 자연스러운 파트너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페이팔의 사장 겸 CEO인 알렉스 크리스(Alex Chriss)는 "이번 파트너십은 대화가 상거래를 이끄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 채팅에서 바로 쉽고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대화형 상거래를 현실화하는 강력한 발걸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제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이전트 커머스: 페이팔의 상거래 솔루션을 통합해 사용자가 퍼플렉시티의 채팅 인터페이스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도달: 약 200개 시장에서 4억 3천만 명 이상의 페이팔 활성 계정으로 퍼플렉시티의 상거래 도구가 확장됩니다.
* 안전한 거래: 페이팔의 강력한 사기 탐지 및 데이터 보안 프로토콜을 활용합니다.
이 협력은 퍼플렉시티가 140억 달러 기업 가치로 5억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이루어졌으며, OpenAI, Anthropic, Google과 경쟁하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한 중요한 행보 중 하나인데요. 매주 1억 5천만 건 이상의 질문에 답변하는 퍼플렉시티는 이제 대화형 상거래의 새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으로 가정해 보면 네이버 쇼핑이나 쿠팡이 AI와 손잡은 모양새입니다. 나중에는 스마트폰에서 음성으로 몇 가지 조건만 말하면 폰이나 앱에 저장된 카드로 자동으로 결제하고 잊어버리면 어느샌가 집에 제품이 도착하는 시기가 오겠네요. 쇼핑계의 자비스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퍼플렉시티와 페이팔이 제휴해 AI 에이전틱 쇼핑을 출시합니다.
✔️소비자는 원하는 조건만 말하면 다른 검색을 할 필요 없이 쇼핑이 완료됩니다.
✔️결제와 보안, 배송 등의 전 과정을 페이팔이 대신해 더욱 편리합니다.
EDITOR 수종철
"소마코 편집장 수종철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