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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쿠팡플레이를 무료화하는 이유

마케팅 인사이트/콘텐츠

by JC_Lee 2025. 5. 9.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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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자사 OTT인 쿠팡플레이를 무료화했습니다. 전면 무료화는 아니고요. 광고요금제가 추가되는데 광고요금제가 무료인 겁니다. 이제는 쿠팡 회원이기만 하면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같은 광고 플랫폼이 되는 셈입니다. 쿠팡은 왜 쿠팡플레이를 무료화할까요? 소마코와 함께 알아보시죠.


1️⃣ 광고 수익 모델 도입

쿠팡플레이 무료화 서비스를 사용하면 일반 회원에게는 프리롤, 미드롤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를 통해 구독료 외의 새로운 수익원(광고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광고 시청만으로 완전 무료 이용이 가능한 OTT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 효과도 얻을 수 있겠네요. SNL 보는 동안 쿠팡 이츠에서 주문할 수 있는 치킨 광고를 한다면요? 굉장히 효과적이겠죠.

 

2️⃣ 쿠팡 생태계 강화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전체 서비스 생태계를 강화하는 요소입니다. 무료 콘텐츠 제공을 통해 사용자들이 쿠팡 플랫폼에 더 오래 머물도록 유도할 수 있겠네요. 모바일 앱 광고는 물론, OTT 내부 프리롤이나 미드롤에도 다른 회사가 아닌 쿠팡 광고가 가능하니까요. 결과적으로 쿠팡의 다른 서비스(쇼핑, 배달 등)의 이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듯, 쿠팡플레이는 이미 OTT로만 사업을 하지 않습니다. ‘‘무한도전 Run with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와 함께하는 LIV 골프 코리아’, ‘쿠팡플레이와 함께하는 YE(칸예 웨스트) 내한 콘서트같은 이벤트 플랫폼으로도 발돋움하고 있어요. 티켓, 이벤트 등으로 무한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는 겁니다.

 

 

칸예 한정판 신상품을 쿠팡에서 산다? 쿠팡과 YE의 윈윈 전략

쿠팡이 또 일을 냈습니다. 글로벌 아티스트 YE(칸예 웨스트, 칸예 다 같은 사람이예요)의 패션 브랜드 'Yeezy(이지)'와 손잡고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것이죠 쿠팡에서 의류를 구매하는 건 이상

blog.socialmkt.co.kr

 

3️⃣ 와우멤버십 가입 유도

무료 서비스를 경험한 일반 회원들이 4K 고화질, 멀티채널 오디오, 쿠플클럽 등 와우회원 전용 혜택을 위해 와우멤버십 가입을 고려할 가능성도 발생합니다만, 아주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사용자는 무료기 때문에 보는 거니까요.

 

4️⃣ 부가 서비스 '패스(PASS)' 수익 창출

완전 무료라고 볼 수는 없는데요. ‘패스제도 때문입니다. 최신 영화, 일본·중국 드라마, 스포츠 등 특정 장르에 대한 월정액제 서비스를 도입해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추가 수익을 확보한다는 계획인데요. 예를 들어 국내 및 해외 스포츠, 해외 특정 OTT 등은 패스를 구입해서 봐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내에서 스포티비를 볼 수 있었던 것과 유사합니다. 쿠팡 입장에서는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판단이 선 모양이네요.

 

패스는 초기에는 와우회원 대상으로 시작하지만 점차 일반 회원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5️⃣ OTT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국내외 OTT 서비스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무료 모델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는 광고 요금제의 가격 인상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쿠팡은 반대로 요금을 내리고 광고와 패스로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보도자료의 "기존의 문법을 탈피한 혁신"이라는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 OTT 서비스와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화 전략은 쿠팡이 단기적인 구독 수익보다 장기적인 사용자 기반 확대와 생태계 강화, 그리고 다각화된 수익 모델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쿠팡플레이 광고요금제가 신규 출시되는데, 무료입니다.
✔️쿠팡은 쿠팡의 다른 서비스와 광고를 통해 신규고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패스를 통해 부가 수익을 얻습니다.

 

 

 

 

 

 

 

EDITOR 수종철

"소마코 편집장 수종철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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