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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거덩거덩스'한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마케팅 인사이트/콘텐츠

by J_JG 2025. 3. 13.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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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마케팅 레퍼런스 중에서도 특히 관심 가는 분야가 있나요에디터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마케팅 레퍼런스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엔터 업계의 프로모션은 ‘컴백 활동’별로 진행한다는 특징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팬덤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함께 성장했어요. 그래서 유니크하고 다양한 프로모션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죠.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기존 프로모션 틀을 벗어난, 신선하고 창의적인 '허거덩거덩스'한 엔터 프로모션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최근 컴백한 레드벨벳 슬기의 솔로 컴백 프로모션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데뷔 1주년 프로모션을 중심으로 소개해 볼게요!

 

*허거덩거덩스 : 놀라거나 당황했을 때 사용하는 밈

 

INSTAGRAM @redvelvet.smtown / @nctwish_official

 

 

 

1️⃣ 레드벨벳 슬기의 솔로 컴백 프로모션

난 2022년, 미니 1집 <28 Reasons>를 통해 솔로 아티스트로 데뷔한 레드벨벳 슬기가 미니 2집 <Accidentally On Purpose>로 돌아왔습니다. 3월 10일 컴백을 앞두고, 슬기의 생일이었던 2월 10일부터 본격적인 프로모션을 시작했는데요~

 

INSTAGRAM @redvelvet.smtown

 

 

 

🔸오! 완전 앨범 커버를 뒤집어 놓으셨다!

컴백을 앞두고 가장 먼저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음원 사이트의 앨범 커버 변경이었습니다. 기존의 28 Reasons 커버가 거꾸로 뒤집혀 업데이트된 사실이 한 팬에 의해 알려졌는데요~

 

INSTAGRAM @redvelvet.smtown / 멜론 음원

 

 

이 사실은 ☝️ 팬덤을 중심으로 SNS에서 바이럴 되었고 ✌️ 이를 확인하기 위해 앨범 커버를 찾아본 사람도 있었어요. (자연스럽게 슬기의 컴백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죠~)

 

레드벨벳 공식 유튜브에서도 슬기의 지난 솔로 활동 영상 썸네일이 글리치(Glitch) 효과가 적용된 이미지로 변경되었습니다.

 

YOUTUBE @redvelvet

 

 

 

🔸 팬 참여형 체험 액티비티 활용하기

슬기의 컨셉 포토를 공감할 수 있는 유머러스한 콘텐츠로 재 창작해 '월요병' 공감 콘텐츠를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SM엔터테인먼트 본사가 위치한 성수동 6개 카페와 서울숲엔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액티비티를 제공했는데요.

 

슬기가 직접 붙인 포스터와 전단을 누구나 확인하고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전단 뒷면에 의미심장한 코드를 적어두어 미스테리한 이스터에그 요소를 추가했어요.

 

INSTAGRAM @redvelvet.smtown

 

 

 

🔸 미스터리한 이스터에그 활용 만렙!

이번 컴백 프로모션에서는 전반적으로 ‘이스터에그(Easter Egg)’ 요소를 활용했는데요. 위에서 소개한 글리치, 앨범 커버 변경, 코드 공유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스터에그를 활용했어요.

 

✔ 인스타그램 라이브에서 짧은 음악이 흘러나오다 돌연 종료
✔ 공지 채널에 ‘B----B-B-B-B...’라는 의미심장한 힌트 게시
✔ 무드보드를 활용한 이미지 티저
✔ 슬기가 지금까지 보여주던 이미지와 다른 배드걸 컨셉

 

INSTAGRAM @redvelvet.smtown

 

 

이러한 요소들은 자연스럽게 팬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자생적인 바이럴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자연스럽게 팬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자생적인 바이럴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2️⃣ 엔시티 위시의 1주년 기#our1stwish 프로모션

엔시티 위시(NCT WISH)는 데뷔 초기부터 차별화된 프로모션 전략으로 주목받은 그룹입니다.

✔ ‘위시 고등학교’ 컨셉의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 귀여운 위츄 인형을 제공하는 스마트 앨범
✔ 소원을 이루어주는 송버드 홈페이지 프로모션

 

 

 

2025 2 21, 엔시티 위시의 데뷔 1주년을 맞이해 진행한 #our1stwish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인스타그램위버스유튜브 등 5개 채널을 활용했고‘Oh Little Girl’ 커버부터 ‘WISH Awards’까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했습니다젠지 픽 그룹으로 자주 언급되는 엔시티 위시의 다양한 프로모션 중 에디터의 마음을 사로잡은 콘텐츠를 소개해 볼게요! 

 

INSTAGRAM @nctwish_official

 

 

 

🔸 가능충 케이크 말고 가능충 꽃다발 

최근 SNS에서 인기인 ‘가능충 케이크’는 좋아하는 캐릭터나 셀럽의 사진을 꽂아 꾸미는 것으로, 특히 Z세대 여성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입니다.

 

엔시티 위시는 이를 한 단계 더 응용해, 가능충 꽃다발’을 만들었어요. 꽃 사이사이에 멤버들의 사진을 넣어 만든 꽃다발은 팬덤으로부터 트렌디하고 센스 있다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면 가능충 꽃다발 트렌드를 만들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650Pinterest / INSTAGRAM @nctwish_official

 

 

 

🔸  Poppin’ wish card 팝핀위시카드를 낉여오거라~ 

데뷔 1주년 기념 MD를 판매하는 대신, 무료 도안을 배포해 팬들이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제공했습니다.

 

INSTAGRAM @nctwish_official

 


Poppin’ Wish Card
(팝핀위시카드)는 2000년대 유행했던 ‘과자 접기’와 유사한데요! 팝콘 박스 형태에 멤버들의 이미지가 튀어나오는 형식이죠. 단순히 도안을 공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멤버들이 직접 제작하는 모습을 공개하며 팬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INSTAGRAM @nctwish_official

 

 

 

🔸 포토 덤프 말고 위시 덤프!

많은 아이돌 프로모션에서 미공개 사진을 공유하는 방식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 에스파 공식 핀터레스트 - 미공개 사진, 컨셉 포토 공유
✔ 레드벨벳 ‘코스믹’ 활동 구글 드라이브 활용 – 고화질, 미공개 사진 다운로드 지원

 

Pinterest @aespicyclub / Google Drive

 

 

 

이에 맞춰 엔시티 위 역시 ‘위시 덤프(Wish Dump)’라는 이름으로 대량의 미공개 사진과 비하인드 컷을 공개했어요. 단순히 사진을 공유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사진은 멤버들이 직접 촬영한 사진에 간단한 코멘트를 담아 업로드 했죠.

 

INSTAGRAM @nctwish_official




 

K-POP의 각종 프로모션은 단순한 콘텐츠 홍보를 넘어, 팬덤의 영향을 빌려 자생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팬덤 참여형 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SNS 바이럴 유도 → 커뮤니티 활성화 → 브랜드 충성도 상승’으로 이어지는 거죠.

 

✔ 슬기의 솔로 컴백 프로모션은 미스터리한 콘텐츠와 이스터에그 요소를 활용해 팬덤과 대중의 관심을 유도했어요.
✔ 엔시티 위시의 1주년 프로모션은 팬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DIY 콘텐츠와 트렌드 반영형 굿즈를 공유해 팬덤 내부에서 외부로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했어요.

 

 

이번 아티클을 한 줄 요약하면 바이럴의 힘’입니다. 슬기와 엔시티 위시의 프로모션으로 팬덤의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확인할 수 있었죠. 다른 시장에서도 자생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해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택하면 조켄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슬기의 솔로 2집 프로모션은 앨범 커버 변경과 같은 이스터에그 요소를 활용해 팬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했어요.
✔️엔시티 위시의 1주년 프로모션은 팬 참여형 콘텐츠와 트렌드 탑승 전략으로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전통적인 홍보 방식을 벗어나 팬덤의 참여, 바이럴을 유도한 프로모션으로 높은 관심을 끌었어요.

 

 

 





EDITOR 김주희
"파워 에디터입니다. 인기가 많은 건 아니고 힘이 쎄서 파워 에디터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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