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넷째 주,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뉴스를 콕 찍어 전달합니다!📌
📰12월 1일부터 '광고·협찬' 표시 의무화된다
📰 고물가 시대, 1인 가구의 절반 이상이 "부수입 활동 한다"다 대답
📰 AI로 캠페인 통합 관리? 어도비, 마케터를 위한 '워크프론트 플래닝' 출시
📰 B주류경제학'을 오프라인으로… 머니그라피 팝업 성수서 개최
📰 94% 고객 만족도! 수산물 배송, 신선도 경쟁 치열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광고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1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광고성 게시물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새 지침에 따르면, 인플루언서가 광고주로부터 금전이나 현물을 받고 작성하는 홍보 후기는 반드시 제목이나 본문 최상단에 광고임을 표시해야 합니다. 특히 제목에 표시할 경우 생략되지 않도록 길이를 조절해야 하며, 본문 첫 부분에 표시할 때는 글자 크기나 색깔을 달리해야 합니다. 지침은 최근 증가하는 SNS 마케팅 유형도 포함했습니다. 구매 링크 수수료, 후기 작성 후 구매 대금 환급 등 미래나 조건부로 경제적 대가를 받는 경우도 광고 표시 대상입니다.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과 같은 불확정적 표현은 부적절한 것으로 규정됩니다. 공정위는 새 지침 준수 여부를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상시 점검할 예정이며, 위반 시 표시광고법에 따른 처벌이 가능합니다. 다만 12월 1일 이전에 작성된 게시물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원문 보기
🤔 다음달부터 온라인 광고 관련하여 변화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특히 광고 관련 업무 하시는 분들께서 참고해 주세요! 광고 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되며 지침을 잘 준수하며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고물가와 고금리로 1인 가구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부수입 활동이 크게 늘었습니다. 부업의 주요 이유는 여유·비상 자금 마련(38.7%)이며, 앱테크(42.1%)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부업 형태입니다. 이들의 재정 상황은 2년 전보다 악화되어, 월평균 315만 원의 소득 중 생활비(40.8%)와 대출 상환(12.6%)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대출 보유율은 54.9%로 증가했고, 월세 거주 비율도 45.1%로 늘었습니다. 고물가로 인한 식비 부담으로 하루 평균 식사 횟수가 1.8끼로 줄었으며, 60.4%가 직접 조리해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1인 가구의 71.2%가 생활에 만족하며, 특히 20-30대 여성층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원문 보기
🤔 고물가 고금리 현상이 지속되며 1인 가구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앱테크, 짠테크 열풍이 사라지지 않는 요즘 부업은 필수다라는 말이 자주 들려오곤 하는데요,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만큼 소비 트렌드가 소극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어도비가 기업 마케팅 조직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도구인 '워크프론트 플래닝'을 출시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어도비 워크프론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며, 마케팅 팀 내 분산된 업무 흐름과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캠페인 진행을 더욱 신속하게 만듭니다. 워크프론트 플래닝의 주요 특징은 업무 메타데이터를 정의하고 생성하여 마케팅 운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진행 중인 캠페인 수나 자주 사용되는 전술 등의 정보를 맞춤형 시각화된 형태로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추가 자원 투입 없이도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지원하며, 팀 간 작업을 조율하는 중앙 집중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딜로이트, IPG 헬스, 나스카를 비롯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미 워크프론트 플래닝을 도입했으며, 어도비 자체 글로벌 마케팅 팀도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어도비에서 이번엔 마케터들을 위한 툴을 출시했습니다. 마케팅 운영에 있어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AI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들까지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존의 여러 마케팅 툴들이 아쉬웠던 부분들을 과연 어도비의 새로운 도구는 긁어줄 수 있을까요?
토스의 인기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가 오프라인 팝업 이벤트를 통해 구독자들과 직접 만납니다. 2021년 9월 첫 영상으로 시작한 머니그라피는 'B주류경제학', '머니 코드', 'K's스터디' 등 다양한 시리즈를 통해 취향과 경제를 접목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36만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12월 6일부터 8일까지 성수동 세원정밀 창고에서 진행되는 이번 팝업은 차고(개러지) 콘셉트로 꾸며집니다. B주류경제학 스튜디오 포토존, 미공개 클립을 볼 수 있는 비디오 렌털숍, 제작 현장 체험이 가능한 편집실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되며, 브랜딩 굿즈도 판매됩니다. 사흘간 진행되는 7개의 라이브 토크쇼에서는 존박, 레오, 이재용 회계사, 김창선 PD, 룩삼, 우키팝 등이 출연하며, 마지막 날에는 넉살X까데호, 힙노시스테라피의 미니 콘서트로 행사를 마무리합니다. 이번 팝업은 온라인에서만 소통하던 채널과 시청자들이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문 보기
🤔 토스가 성수에서 '머니그라피' 팝업을 진행합니다. 항상 새로운 도전과 이색 콘텐츠를 시도하는 토스의 이번 팝업 이벤트 또한 많은 마케터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머니그라피 팝업에서는 어떤 경험이 이뤄질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커머스 업계가 수산물 신선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올해 산지직송 수산물 매입량이 1000톤을 넘어섰으며, 취급 어종도 3~4가지에서 30여 가지로 확대했습니다. 컬리는 풀콜드체인 배송 인프라를 활용해 살아있는 수산물까지 배송하고 있으며, 산지 직거래를 통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도 온라인 수산물 배송에서 94%의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신선배송 시스템 완성으로 오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의 긍정적 경험이 늘어날수록 온라인 수산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문 보기
🤔 이제는 수산물도 온라인으로 주문해 신선한 상태로 배송 받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점점 더 빨라지고, 신선해지는 유통업계의 배송 서비스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 경쟁력도 올라 덕분에 소비자들은 정말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을 접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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