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우리나라를 깜짝 놀라게 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한강 작가님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이었죠. 작가님은 대한민국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되며 엄청난 파급력을 보이고 있어요. 온오프라인 대형 서점들의 베스트셀러 기록을 갈아치우며 출판/도서 업계는 오랜만에 활기를 띠고 있죠.
작가님의 영향력은 책 분야에만 그치지 않았어요. 여러 브랜드가 노벨문학상 소식을 접하자마자 발 빠르게 마케팅에 활용했는데요. 과연, 어떤 브랜드가 열일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한강 작가님의 소설이 영화화되었던 것 알고 계셨나요? 작가님의 소설을 원작으로 2010년에는 '채식주의자', 2011년에는 '흉터'라는 영화가 개봉했었는데요. CGV는 전국 45개의 극장에서 해당 영화들을 17일부터 단독 상영하고 있어요. 한강 작가님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을 듣자마자, CGV는 이 두 작품을 재개봉하기로 빠르게 결정한 거죠. 문학이 가진 깊이와 그 메시지를 더 많은 관객에게 전달할 기회를 다시 제공하는 동시에,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인한 관심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선택으로 보이네요.
한강 작가님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영화뿐 아니라 음악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AKMU(악뮤)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가 멜론 차트 9위를 차지한 것인데요. 악뮤랑 노벨상이랑 무슨 상관이냐면요. 과거 유튜브 '문학동네' 채널에서 한강 작가님은 "초고 작성을 마치고 택시를 탔는데 이 노래가 나오고 있었다"며 "'아는 노래고 유명한 노래지' 하고 듣는데 마지막 부분 가사가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와 저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다"라고 언급했어요. 이번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그녀의 언급이 다시금 주목받으면서 악뮤의 노래가 역주행한 거죠.
이 역주행 소식에 빠르게 반응한 곳은 멜론이었습니다. 멜론의 공식 DJ인 멜군님은 한강 작가님의 플레이리스트를 즉시 구성해 공개했고, 멜론은 이를 검색창 탭에 노출시키며 음원 역주행을 더욱 가속화했습니다.
가장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계는 콘텐츠 업계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한강 작가님 소식을 듣고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노벨상 코인'에 탑승했어요.
크리에이터이자 배우인 문상훈이 운영하는 '빠더너스'에서는 한강 작가님의 대표작 '채식주의자'를 요약해 주는 콘텐츠가 업로드되었어요. 책이 난이도가 다소 높다고 평가받는 채식주의자를 인강 강사 컨셉을 활용해 알기 쉽게 설명해줬죠.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알기 쉽게 작품을 설명한 덕에 그의 영상은 인급동에 오르기도 했답니다.
국내에서 가장 핫한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빠르게 노벨상을 콘텐츠에 활용했어요. 엔믹스 오해원이 출연하는 에피소드의 제목에 ‘노벨도파민상 후보‘라고 녹여낸 것인데요. 한강 작가가 10월 10일에 노벨상을 수상했는데 영상은 그다음 날인 11일에 업로드 되었답니다. 하루 만에 영상 제목에 활용한 센스 대박이지 않나요?
다들 작가님의 노벨상 수상 소식을 듣고 책 구매해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 하지 않았나요? 다들 같은 생각이었는지 작가님의 책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교보문고와 예스24 같은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는 한강 작가님의 책들이 인기 순위를 휩쓸며 '줄 세우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어요. 사실 요즘 책은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활발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죠.
쿠팡은 노벨상 발표 직후 한강 작가 관련 검색량이 급증하고, 작가의 도서 전량이 소진되자마자 8종의 사전예약을 시작한 바 있으며 금주 18종으로 확대했어요. 저는 카톡에서도 책 선물을 주고받곤 하는데 이런 수요를 포착한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한강 작가님 기획전을 오픈했어요. 해당 행사에서는 채식주의자·소년이 온다·작별하지 않는다 등의 책을 전집으로 판매 중이랍니다. 독자들의 관심을 놓치지 않으려는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빠른 대응이 눈에 띄네요.
한강 작가님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출판업계를 넘어 다양한 산업에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열어줬습니다. 이처럼 한 분야의 큰 사건이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는 걸 보며 마케터는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트렌드에 주목해야 한다는 걸 다시금 느꼈어요.
하나의 사건이나 이슈가 전혀 다른 분야에도 큰 파급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트렌드를 민감하게 읽고, 이를 브랜드에 맞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해요. 오늘의 한강 작가님의 수상이 내일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다른 분야에서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야겠죠?
오늘의 소마코 콕📌
✔️ 노벨상 소식은 책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유튜브 콘텐츠에까지 영향을 끼쳤어요.
✔️ 한강 작가님의 책 판매가 급증하며 쿠팡,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빠르게 고객 수요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 마케터라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트렌드를 포착하고 반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Writer. 트렌드 주방장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