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광고 기법, 'FOOH'를 아시나요? FOOH는 'Fake Out of Home'의 약자로, 우리가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현실 배경에 초현실적인 것들을 CG기술로 연출하는 기법이에요. 페이크 옥외 광고로도 불리죠. 디지털 아티스트 이안 패드햄이 처음으로 만든 FOOH 영상을 통해 시작한 이 트렌드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활용 사례들이 눈에 띄고 있답니다.
페이크 옥외 광고의 장점은 단연코 '주목성'입니다. 완전히 비현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배경이지만 시선을 사로잡는 소재를 통해 신선한 충격과 재미를 주는 것이죠. 가상과 실제가 공존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정말 존재하는 건가?' '여기에 이런 게 생겼다고?'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어내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그 사례들을 소개할게요.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트 등 달달한 디저트 브랜드를 보유한 SPC에서도 제품을 부각한 페이크 광고에 집중하고 있어요. 베스킨라빈스의 ‘팥 있는 녹차당’ 메뉴를 홍보하기 위해 하동 녹차밭에서 직접 아이스크림 스쿱으로 퍼올린 것처럼 이미지를 제작해 마치 갓 따온 녹차처럼 표현했죠. 뿐만 아니라 최근에 있었던 파리 올림픽 시즌에는 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처럼 빵 모양을 형상화하기도 했어요.
삼립도 최근 페이크 광고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보여주고 있어요. 기존에는 정갈한 테이블 위에 예쁘게 제품을 플레이팅 한 다소 평범한 이미지였다면, 이번에는 제품 컨셉에 맞춰 CG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인 ‘보름달 빵’은 달이 떠오른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로 이미지를 만들었어요. 비현실적이지만 제품과 어울리는 설정은 다른 게시물에 비해 확연히 눈에 띕니다.
커피 브랜드 맥심의 ‘슈프림 골드’를 여행과 접목시켰습니다. 여행의 설렘을 달콤한 믹스 커피 한 잔과 연결시켰는데, 커피 믹스를 카약처럼 표현했어요. 스위스의 아름다운 호수를 가르는 카약을 커피 믹스로 형상화해 눈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자사 제품과 연결시킬 수 있었어요.
강남역 한복판에 있는 LG 유플러스 매장이 박스들로 꽉 채워져 문 밖으로 쏟아지고 있어요. 각 박스에는 CGV, CU, 아웃백 등 LG 유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브랜드명이 쓰여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혜택이 쏟아진다’라는 표현을 광고 문구로 자주 접할 수 있는데, 이를 페이크 광고를 통해 말 그대로 영상화했어요. 혜택이 문 밖으로 와르르 쏟아지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핸드폰으로 찍기 시작합니다. ‘뭐야, 뭐야’ 하는 행인들의 음성도 강남역에서 정말 벌어지고 있는 풍경인지 착각이 들게 하는 실감 나는 설정이죠.
2024년 1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 KB국민은행이 입점했습니다. 입점 소식을 알리기 위해 기발한 페이크 광고가 사용됐어요. 인천공항 위로 비행기가 한 대 지나가는데 이때 ATM기계가 낙하산을 타고 둥실 떠오르고, 공항 안으로 들어갑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KB국민은행을 만날 수 있습니다’라는 마지막 문구가 나오기 전에는 별도의 자막 설명 없지만, 공항 안에 ATM기계가 있다는 사실을 광고를 봤다면 한눈에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 효과적인 영상이었습니다.
프랑스의 에슬레저 브랜드 ‘위뜨’는 파리 올림픽 시즌에 맞춰 에펠탑을 이용한 페이크 영상을 공개했어요. 에펠탑에 분홍색 레깅스가 씌워져 있고, 헬기가 그 레깅스를 걷어 날아갑니다. 스포츠 브랜드이자 프랑스 브랜드인만큼 올림픽이 열리는 파리의 상징물인 에펠탑을 이용했고, 동시에 거대한 에펠탑에 씌워진 레깅스를 통해 브랜드에서 강조하는 소재의 탄력성을 간접적으로 표현했어요.
뷰티 브랜드 ‘메이블린 뉴욕’은 시그니처 제품인 마스카라를 홍보하기 위해 재치 있는 페이크 영상을 만들었어요.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 시리즈를 세계 곳곳에 배치한 영상이었는데, 거대한 속눈썹을 단 지하철과 버스가 브러시를 지나치면서 완벽하게 컬링 된 속눈썹으로 완성됩니다. 실감 나는 영상으로 관광객들은 실제로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진풍경인지 찾기도 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케이프타운, 코펜하겐 도심 등에 거대한 마스카라를 우뚝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번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 광고는 조회수 7,600만 회를 넘기며 엄청난 화제를 불러오기도 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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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소마코 콕📌
✔️ 전세계적으로 페이크 광고, FOOH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상으로 각종 SNS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어요.
✔️ 비현실과 현실이 공존하는 비주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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