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숏폼 제작에 시동 건 네이버, 판 뒤집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

Marketing Trend/Contents

by J_JG 2024. 6. 25. 12:00

본문

클립은 네이버가 2023 하반기에 정식으로 출시한 숏폼 서비스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 '틱톡'등 빅테크가 선점한 숏촘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셈인데요.

 

올해는 네이버가 본격적으로 클립을 확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떻게 클립을 홍보하고 있는지 사례와 함께 소개할게요!

 

 

1️⃣ 네이버가 클립을 활성화하는 이유

와이즈앱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4월 네이버 앱의 사용시간은 인스타그램보다 낮은 4위를 기록했어요. 인스타그램은 3월까지 네이버에 이은 4위였으나 4월 처음 네이버를 추월해 순위를 맞바꾼 뒤 두 달 연속 3위에 올랐어요. 앱 사용 빈도에서도 인스타그램에 밀리고 있는 것이죠. 네이버는 사용자수를 플랫폼에 락인 시키기 위한 활동이 필요했어요.

 

출처 : 와이즈랩/리테일/굿즈

 

 

클립은 요즘 대세인 숏폼 영상 트렌드를 타고, 네이버 앱 화면의 검색창 아래 주요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어요. 이는 네이버가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죠. 실제 클립은 올해 1월 대비 5월 일간 재생수 4배, 인당 재생수 2배라는 수치로 꾸준히 상승세를 이루고 있죠.

네이버 클립은 사용자의 숏폼 제작을 위해 영상 편집 기능과 음원을 제공하고 있고, ‘정보 스티커’를 통해 영상에 소개된 제품이나 장소 관련 웹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600600
네이버 앱 하단에 위치한 클립 / 클립 인기 콘텐츠

 

 

2️⃣ 네이버 클립 홍보 마케팅 사례 

네이버는 클립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클파원 챌린지'와 '클립 크리에이터 대규모 모집'을 소개할게요. 

 

01. 클파원 챌린지 

클파원 챌린지는 4월부터 6월, 3달간 진행된 사용자 참여형 챌린지입니다. 클파원이란 '클립 특파원'이란 뜻으로, 매달 다른 주제의 미션에 따라 사용자가 자신의 즐겨 찾는 장소를 숏폼으로 소개하는 챌린지에요. 4월은 꽃놀이 스팟, 5월은 나들이 스팟, 6월은 운동 스팟을 소개하는 미션이 주어졌다고 해요.

 

출처 : 네이버클립

 

 

참여방식은 간단해요.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TV에 이달의 챌린지에 맞는 장소 3곳을 담은 클립 3개를 업로드하면 되는데요. 이때 콘텐츠에 맞는 장소 스티커를 부착하고, '#클파원챌린지'라는 해시태그만 달아주면 됩니다. 3개의 클립에 각각 좋아요 10개를 모으면 미션완료예요!

 

챌린지에 참여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이 지는데요. 미션을 완료한 참가자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 원, 랭킹 500위 안에 든 채널은 3만 원, 100위 안에 든 채널은 10만 원 순으로 지급합니다. 3개월 연속 참여한 창작자에게도 추가 혜택이 주어지죠.

 

출처 : 네이버클립

 

 

네이버는 클립의 타겟을 MZ세대로 잡고 있어요. 릴스와 틱톡 등에 익숙한 MZ세대에 맞춰 핫플레이스와 숏폼 콘텐츠를 연계하는 클파원 챌린지 기획했고, 이를 통해 네이버 클립 서비스의 사용을 활성화 하고자 했습니다.

 

다양한 장소와 콘텐츠 또한 발굴하고자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클파원 챌린지를 통해 풍부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확보하고자 했어요.

 

네이버가 이번 클파원 챌린지를 진행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무엇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에게 네이버의 숏폼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에요. 사용자가 직접 클립을 제작하고 공유함으로써 서비스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아질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02. 클립 크리에이터

최근에는, '숏폼에 판을 뒤집자'라는 슬로건 아래 네이버 클립과 함께 도약할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규모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활동기간은 8월부터 12월로 올해 하반기에 5개월간 진행됩니다. 

 

클립 크리에이터는 ‘클립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요. 네이버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총 8억 원 규모의 수익을 지급할 예정이에요. 이 프로그램은 올해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에 정식 출시될 계획이에요.

 

출처 : 네이버

 

또한, 클립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제휴 프로그램 ‘브랜드 커넥트’와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네이버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규모로 모집해,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하고, 창작자 생태계를 풍부하게 구성하려고 해요. 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는 더 많은 선택지와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결론적으로는 플랫폼의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클립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 활동 카테고리 (출처 : 네이버클립)

 


 

클립을 통해서 네이버는 다양한 서비스 연계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예를 들면 클립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까지 활성화까지 가능한 것이죠. 앞으로 네이버가 클립을 통해 플랫폼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네이버 클립은 편리한 영상 편집과 정보 스티커 기능을 제공하며, 숏폼 트렌드를 반영해 빠르게 성장 중이에요.
✔ 클파원 챌린지와 클립 크리에이터 모집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요.
✔ 인스타그램과의 경쟁 속에서 네이버는 클립 활성화를 통해 플랫폼의 전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