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업이익 500% 상승! 리브랜딩 성공 사례 모음

Marketing Trend/Branding

by NJS 2024. 2. 27. 14:05

본문

리브랜딩이란 기업, 제품, 서비스의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를 수정하는 과정인데요. 구체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심벌, 내외부 사이니지, 슬로건이나 매니페스토를 재정립할 수 있어요. 성공적인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고객을 불러 모을 수 있죠.

 

오늘은 리브랜딩 성공 사례 3가지를 소개할게요.

 

1️⃣기아 : '자동차'는 빼고 '기아'라고 불러주세요

출처 : (구)기아 엠블럼 / (현)기아 엠블럼

 

 

기아는 전통적인 내연 자동차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친환경 모빌리티 기업으로 탈바꿈하고자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삭제했어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관심을 반영한 행보인데요. 2021년을 기점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기업’을 미션으로  삼아 로고,엠블럼, 슬로건, 사명까지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진행했어요.

 

2027년까지 14종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고요. 기아의 첫 전기차 모델 EV6는 국내 사전 온라인 예약 첫날, 2만 1천대 이상의 예약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어요. 이렇게 리브랜딩을 한 결과, 기아는 2023년 한해동안 12조 원가량의 영업 이익을 기록했어요. 리브랜딩 이전보다 500% 이상 상승한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성과였어요.

 

 

2️⃣곰표 : 우린 레트로로 간다! 아이돌도 입은 곰표 패딩

출처 : 4XR 곰표 패딩 / 곰표 웨어러블 침낭

 

 

70년이 넘은 역사를 가진 제분업체 '대한제분'의 '곰표'를 그냥 밀가루 회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제 없을 거예요. 곰표는 원래 별다른 마케팅이나 콜라보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요. 어느 날, 곰표 로고를 도용해서 판매하는 옷을 발견하고, 곰표에서 공식 의류 제품을 출시하기로 한 거예요.

 

이후 수많은 브랜드와 콜라보한 의류, 화장품, F&B 제품을 출시하며 ‘뉴트로’ 열풍을 일으켰어요. 고객에게 단순한 제품 구매 이상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트렌디하게 변화시킨 거죠. 특히 CU와 콜라보한 곰표맥주는 5,800만 캔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어요.

 

 

3️⃣모나미 : 모나미룩 말고 원하는 컬러로 골라요

출처 : 모나미 153 볼펜 / 우 - 153 DIY 키트

 

 

모나미는 단순하고 흑백 디자인의 대명사로, ‘모나미룩’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낸 브랜드인데요. 리브랜딩을 하며 이런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익숙한 일상용품에도 나만의 개성을 담고 싶어 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는 것’으로 펜을 재정의했고요. 펜을 구성하는 부품과 잉크의 컬러를 고객이 직접 선택해서 조립할 수 있는 볼펜 ‘153 DIY 키트’를 출시했어요.

 

모나미 인스타그램에는 '볼펜도 패션이 될 수 있다', '내 기분에 따라 색을 바꾸고 싶다' 같은 긍정적인 반응이 연달아 달렸고요. 또 ‘모나미 153 리미티드 에디션’은 출시한 지 두 시간 만에 완판 됐고, 공부왕찐천재 채널과 콜라보한 문구 세트는 2주 만에 완판 되는 등 여전히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줘요.

 

 

성공적인 리브랜딩 사례의 공통점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 상품, 서비스를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잘 풀어냈다는 건데요. 특히 소비자 중심적 사고방식으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했다는 게 잘 드러나요. 리브랜딩의 성공은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브랜드 자체의 변화를 넘어서,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는지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Writer. 마케터와이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