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MW born BOLD 캠페인 : 강인하고 우아한 여성들

Marketing Trend/Campaign

by NJS 2023. 4. 27. 09:30

본문

 

BMW born BOLD 캠페인 : 강인하고 우아한 여성들

 

▼  ▼

 

 

 

 

여러분은 '자동차 광고' 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광활한 대자연 또는 도시의 도로를 질주하는 자동차의 모습, 단란한 가족들이 차를 타고 나들이를 가는 모습 등등 우리가 흔히 봐 온 자동차 광고 영상이 머리를 스칠 거예요. 실제로 지금까지 수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은 광고에서 이런 비슷한 레퍼토리로 자동차의 모습을 부각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 BMW코리아 광고는 조금 달라요. 총 여섯 편으로 이루어진 광고영상 모두 주인공이 차가 아니라 여성 모델이었답니다. 정작 자동차는 약 30초가량의 영상에서 거의 배경에 가깝게, 전면에 드러나지 않고 끝나요. 하지만 이 광고를 본 대중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유튜브 조회수도 폭발적이었죠. 파격적인 BMW코리아의 'born BOLD 캠페인', 자세히 알아볼까요?

 

 

 

 

BMW KOREA 유튜브

 

 

 

 

BMW코리아의 'born BOLD' 캠페인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내면의 우아함과 동시에 강렬함을 발견하고, ‘더욱 나답게’ 살아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우아함과 강렬함. 모든 것은 이미 당신 안에'라는 슬로건을 앞세우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6명의 여성 모델들을 선정해서 작년 12월부터 영상을 공개했어요.

 

첫 영상의 주인공이었던 연예인 김나영을 시작으로, 가수 윤미래, 피아니스트 임현정, 배우 김혜숙, 보디빌더 김나윤의 영상까지 공개되었습니다. 모두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진취적이고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죠.

 

 

 

 

BMW KOREA 유튜브

 

 

 

연예인을 앞세운 광고들이나, 자동차 광고들은 보통 화려한 색과 빛을 이용하지만, BMW는 광고 영상의 대부분을 흑백으로 진행하면서 오롯이 모델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어요. 특히 배우 김해숙 편에서 "50년 동안 연기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게 있다면요?"라는 질문에 "그 50년에 기대지 않는 거요"라고 답하는 광고 카피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BMW KOREA 유튜브

 

 

 

 

해당 영상에는 "BMW 이미지 싹 바뀌었다", "고급진 명품 느낌 제대로다". "BMW가 성공의 상징이 된 것 같다" 등의 댓글들이 달렸어요. BMW의 가치와 철학, 본질과도 맞닿아있는 이 카피로 사람들은 BMW의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우아하고 강렬하게 받아들였죠.

 

하지만 이 영상에서 정작 자동차가 나오는 장면은 6-7초 정도밖에 되지 않고, 그마저도 배우 김해숙이 레드카펫을 밟을 때 배경으로 나와요. 자동차 광고지만 자동차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으면서 모델의 이야기만으로 충분히 BMW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시킨 것이죠. 당당하고 성공한 모델들의 이야기가 BMW 브랜드 그 자체로 연결된 거예요.

 

 

 

 

 

©  BMW코리아 공식 유튜브
 

 

 

 

BMW코리아는 배우 김해숙 외에도 패션 인플루언서이자 엄마로서의 삶을 살며 단단하게 성장하고 있는 연예인 김나영, 한쪽 팔이 없지만 WBC 피트니스대회 4관왕 챔피언이라는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선 보디빌더 김나윤의 모습을 통해 깊은 감동과 울림을 주었어요.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 치열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위로와 격려를 던지기도 했죠.

 

 

 

BMW KOREA 유튜브

 

 

 

단순히 생각했을 땐 "차 광고 맞아?"라고 할 수 있지만, 광고에 담긴 스토리텔링으로 대중들에게 심어진 브랜드 이미지로 충분히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메조미디어 2022 자동차 업종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수입차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1위가 바로 '제조사 브랜드'라고 해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중요하게 따지는 수입차 시장의 특징을 잘 파고든 전략이죠.

 

최근 오래된 브랜드들의 과감한 시도와 변화의 움직임이 많이 보여요. 제품이 아무리 뛰어나고 좋아도, 브랜드 이미지가 올드하고 촌스럽거나, 확실한 정체성이 없는 경우엔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기 때문이에요. 또, 이미지가 아무리 좋아도 제품과 연결성이 없다면 제품의 실구매로 이어지지 않아요.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각인되는 긍정적인 이미지, 그리고 그 이미지와 제품의 자연스러운 연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입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 BMW 신규 캠페인은 자동차 대신, 강인하고 우아한 여성 모델들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환했어요.
✔️ 제조사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수입차 시장의 특성을 잘 파고든 캠페인이에요.
✔️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