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연적 변화를 마주하는 자세- 메타 마케팅 서밋(Meta Marketing Summit) 2022 온라인 참석 후기(2)

Social Marketing Korea/Voice Of SOMAKO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1. 14. 15:44

본문

 

안녕하세요. 마케팅 연구소, 소마코의 연구원 P입니다.😎  

오늘은 메타 마케팅 서밋 2022 온라인 참석 후기 2편으로 돌아왔어요. 🏃‍♂️💨

 

지난 1편에서는 메타와 함께 비즈니스 기반을 다지고 성장을 지속하며, 다양한 접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갈 수 있는 방안들과 국내외 최신 메타버스 마케팅 사례와 함께 실현 가능한 메타버스 마케팅 방법을 간단하게 공유했는데요.

이번 2편에서 다루어진 머신 러닝 기반의 자동화 광고 솔루션인 ‘메타 어드밴티지에 대한 소개, 메타 잠재 고객 확보 솔루션, 협력 광고, 릴스, 비즈니스 메시징 등 성장을 위한 실용적 툴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세션2. Meet Meta, harness the next together

 

마케팅 성과 회복 너머의 길 

 

오후 세션은 솔루션을 적용한 즉각적인 성과 개선에 대한 안내, 메타 광고 플랫폼에 대한 인사이트 소개 등으로 시작 되었는데요. 메타 머신러닝은 광고 게재 시스템 알고리즘에 모범 사례들을 반영하여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전환 후의 이벤트 최적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더욱 적극적인 성과 개선을 원한다면 최적화가 이루어진 후에는 인스타그램 샵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 또한 추천해 주었어요. 

 

 

Meta가 제안하는 즉각적인 성과 개선을 위한 팁 세 가지

 01.  앱 설치 광고의 경우 어드밴티지+ 앱 캠페인 활용

 02.  이미 전환 API를 적용했다면 전환 후 이벤트 최적화 추가

 03.  제품 태그 광고와 Shop 방문자의 유사 타겟을 활용

 

 

 

전환 API: 변화하는 광고에코시스템의 필수 조건 

 

 

전환 API는 브랜드의 마케팅 데이터와 Meta의 시스템을 직접 연결하여 전송되는 데이터로 광고 타게팅, 최적화, 성과 측정을 하는 솔루션으로, 픽셀에 비해 브라우저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광고 성과를 보호할 수 있으며 A/B테스트 결과 픽셀 단독 사용 대비 전환 API 동시 사용 시 평균 결과 당 비용이 13% 개선되었다고 해요. 

전환 API 도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메타에서 제공하는 전환 API 설치법을 따로 안내하는 VOD를 통해 시작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마케터도 30분 만에 설치하는 전환 API 게이트웨이 | Meta Marketing Summit 2022

 

 

 

META 어드밴티지: 머신 러닝, 인공 지능으로 퍼포먼스에 날개 달기 

 

Meta의 자동화된 광고 솔루션인 Meta 어드밴티지는 머신 러닝,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마케터들의 시간을 더 가치 있는 곳에 쓸 수 있도록 성과를 향상하는 마케터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솔루션이 수동 캠페인보다 최적화를 통해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META 잠재 고객 확보 솔루션: 나은 고객 발견의 기회 

 

 

Meta잠재 고객 확보 솔루션’에 대한 소개에서는 높은 가치를 가진 새로운 잠재 고객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이었어요. 잠재 고객 확보 솔루션은 OS 정책이나 브라우저에 따른 환경 변화 리스크 영향을 덜 받으면서 진성고객의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에요. 잠재 고객 광고와 CRM 연동 솔루션의 경우 개인정보의 공유 없이 브랜드 서버에서 Meta 서버에 고객 상태를 전송, 이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의 최종 기대 행동에 최적화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고 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확장: 자사몰을 넘어 외부 채널까지 

 

 

외부 채널 마케팅 시의 제약 사항은 자사몰이 없는 브랜드이거나 외부 채널이 판매 경로인 브랜드의 경우로, 광고 성과까지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운데요. 허나 일반적인 상황에서 협력 광고의 활용은 자사몰과 함께 주요 판매 채널이 되는 외부 채널(리테일 파트너)에서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가능케 하는 협력 광고는 외부 채널 마케팅의 실시간 광고 성과 트래킹이 가능해지고, 리테일 웹과 앱의 리타게팅을 활용한 전환 최적화가 가능해요.

 

 

 

Reels: Put Your Business in Action 

 

 

9:16 포맷의 릴스 콘텐츠는 개성있는 브랜드의 특성을 노출시킬 있는데요. 점점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고있는 만큼, 시선을 사로잡는 릴스를 만들 고려해야 되는 가지 사항을 안내해 주었어요.

 

01.   릴스에서는 9:16 풀스크린을 활용한 세로형 동영상이 주로 소비되므로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동영상 제작

02.   릴스 재생 사람들은 소리를 켜고 재생하기 때문에 소리와 효과 사용 적극 권장

03.   영강을 주고, 공감할 있는 인물 중심의 릴스 콘텐츠로 상호작용 유도

 

 

 

고객과 비즈니스 모두가Win-Win 하는 Instagram DM 활용 전략 

 

 

 

Instagram은 전 세계 10억 개의 계정이 활동하고 있어 DM을 비즈니스 메신저로 활용하면 브랜드의 잠재 고객과 대화를 시작할 수가 있는데요. 구매 퍼널 고려 단계에서의 고객과의 대화, 새로운 제안, 콘텐츠의 확장 경험이 가능해지는 Instagram DM 비즈니스 메신저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어요. 

인스타그램 DM은 행동으로의 전환율 상승에 도움이 되어 비즈니스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있는 방안 하나예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고도화된 비즈니스 메시징 활용이 가능한 Instagram용 Messenger API 활용법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 Instagram용 Messenger API | Facebook for Developers

 

 

 

오늘 시작할 있는 미래의 마케팅, 메타버스 마케팅 

 

 

이번 MMS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주제인 메타버스 마케팅에 대한 세션에서는 첫째, 캠페인 계획을 수립할 때는 처음부터 AR을 통합하여 생각해 보는 것둘째, Meta Quest 헤드셋을 직접 동료들과 체험해보면서 가상현실이 보여주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으로 비즈니스가 궁금적으로 목표하는 바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 셋째, 브랜드만의 세계관을 AR, WebXR 그리고 다가올 Horizon 월드를 통해 통합적인 몰입형 메타버스 마케팅으로 체화시키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것. 이렇게 세 가지의 지금 바로 메타버스 마케팅을 시작할 때 기억해야 할 필수 사항들을 이야기해주었어요. Meta Spark 스튜디오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AR 효과를 제작해 볼 수 있다고 해요.

 

 

 

쇼핑의 새로운 혁신을 준비하다, 다차원적 쇼핑 

 

 

다음으로는 AR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가상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며 가상 매장에서 더욱 몰입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해야 옴니채널을 넘어 다차원적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이어졌어요.

아래의 최신 연구 결과를 통해 AR 광고와 같은 몰입형 크리에이티브가 더 나은 성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 몰입형 크리에이티브의 가치를 수량화하는 혁신적인 AR 광고 연구

 

 

🚩인스타그램 활용 사례 인터뷰. Where there's passion, there's action

 

이 세션에서는 서로 다른 세 개의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 캠페인 사례를 통해 브랜드의 성장을 이룬 방안에 대한 인터뷰 내용들을 다루어졌어요. 

 

1.     <Instagram과 함께한 효과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닥터자르트가 여전히 중요한 온라인 채널과 다시 활성화되는 오프라인 채널을 양쪽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투자하여 고객 경험을 연결시키고, 온라인에서의 인지를 오프라인의 구매로까지 이끌었는지에 대한 Instagram 캠페인 활용 사례에 대해 소개해 주었어요.

인지도 향상 및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하는 목표를 가지고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Instagram잠재 고객용 광고와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자동으로 DM으로 CTA 링크를 발송해주는 ‘Mesenger API’ 기술을 도입하였고, 릴스 지면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도달 범위를 넓혀 추가 전환을 일으킬 수 있었다고 해요.

 

2.     <Instagram 쇼핑 솔루션과 함께 매끄럽게 이어지는 구매 여정 만들기>

데일리 백을 선보이는 스탠드오일은 Instagram의 쇼핑 솔루션을 통해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안정적으로 구매 시그널을 모을 수 있었다고 해요. 태그 광고를 필두로 쌓아온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딩과 퍼포먼스 모두 잡아낸 스탠드오일팀의 사례를 통해 Instagram Shop 활용 팁을 공유해 주었는데요. 샵 디자인을 설정할 때 최대한 브랜드 테마를 담아내고, 컬렉션을 자사몰에서의 기획전 배너처럼 활용했다고 해요. 특히 제품 태그 광고는 동일 비용으로 광고를 진행해도 오가닉 성과가 추가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제품 태그를 달은 것이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해요. ‘커머스 인사이트를 활용해서 고객들의 전환 성과는 어떤지 데이터를 상세하게 볼 수 있어, 고객의 시그널을 확보하는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앞으로 브랜딩 방향과 마케팅 전략도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해요.

 

3.     <Instagram과 함께 몰입감 있는 브랜드 경험으로 Gen Z 공략하기>

3CEInstagram 릴스와 AR 효과를 활용해 브랜드 리브랜딩을 수행했던 사례를 기반으로 얻은 2가지의 인사이트를 말씀해주셨는데요. 첫째,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더 나아가 좋아하는 브랜드 캠페인의 일부가 되고 싶어 한다는 것. 둘째,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에 익숙하다는 것이었어요. 3CE는 트렌드로 떠오른 숏폼 동영상릴스를 기반으로 캠페인 메시지를 공간화해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팝업 매장을 신사동에 오픈하였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는 Target AR이나 AR Beauty 효과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며 DM으로 할인쿠폰을 보내주는 Messenger API 기술을 활용하였다고 해요.

 

 

 

지금까지의 내용들 중 콘텐츠 속에 흥미로운 주제들이 있었다면 기재해 놓은 링크를 통해 방문해보시거나 메타 웹사이트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이 다루어지는 곳, 그 속의 이야기들을 여러분들에게 더욱 생생하게 전달드릴 수 있는 콘텐츠로 찾아뵐게요! 👍

 

 


 


 

🔍 마케팅연구소, 소마코가 궁금하다면?

 

[소마코 웹사이트]

http://socialmkt.co.kr/html/main/main.php?

 

[소마코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ssue_somak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