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집 쪼꼬랑 여행갈래!

Marketing Trend/Culture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0. 14. 09:30

본문

 

 우리집 쪼꼬랑 여행갈래! 

 

▼  ▼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여행에 대한 수요가 무척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 여행관광 산업에선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까요? 개, 고양이 등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항공기를 타려는 여행객이 늘어나고,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펫 마케팅'이 자연스레 강조되고 있답니다. 우리 집 쪼꼬와 여행 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오늘의 펫 마케팅! 조금 더 들여다볼까요?

 

 

ⓒWerewolves & Lollipops

 

 

 

 

펫팸족을 공략하는 반려동물 여행 시장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 + Family)'이 급증하면서 펫 동반 여행 상품을 출시하는 펫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있어요. 반려동물 여행 시장이 커지면서 이러한 수요를 상품 구성에 발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실제로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2 반려동물 동반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1년 동안 반려견과 함께 숙박여행을 즐긴 여행객이 무려 53%에 달하고, 연평균 1.2회의 여행을 다녀왔다고 합니다. 게다가 반려인의 74%가 향후 반려견과 동반 여행을 갈 의향이 있다고 말했고요. 이에 따라 강원도관광재단은 '나의 반려견과 함께 떠나는 강원 댕캉스', 기획전을 추진하기도 했고요, '여기 어때'에서는 앱에 '반려견이랑'이라는 카테고리를 신설하기도 했어요. 호텔은 물론 펜션부터 액티비티와 맛집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고 있어요. 

 

 

ⓒ대한항공(왼쪽), 반려생활(오른쪽)

 

 

 

이러한 흐름에 따라 반려동물 여행앱이 따로 출시되는 놀라운 모습까지! '반려생활' 어플은 서울-제주 왕복으로 운항하는 반려견 전용 전세기를 통째로 빌려서 펫팸족을 위한 색다른 제주 여행을 선사하는 '둘이옵서예'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가장 인상 깊은 사연을 등록한 반려인과 반려견을 대상으로 무료 왕복항공권과 무료 감귤 따기 체험 등을 제공했죠. 유쾌하고 즐거운 이벤트가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앞으로 더 많은 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추측되고요! 

 

 

ⓒ제주패스 '월간 맛집 지도'

 

 

게다가 반려견 동반 여행객을 위한 원간 맛집 지도가 생겨나기도 했어요. 반려견과 함께 떠난 제주 여행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좋게 지도로 만든 것인데요, 지역 내 동물병원 리스트는 물론이고 항공기 탑승 시 참고해야 할 체크리스트, 초고 반려견 여행객을 위한 정보, 펫 프렌들리 맛집과 카페 지도 등을 제공해요. 제주도를 방문하는 반려견 동반 여행객들이 조금 더 자유롭고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전반적인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죠?

 

 

Tomosaki(왼쪽), Yasuto(오른쪽) via Pinterest

 

 

여행업계에서 발 벗고 나서서 반려동물 동반 여행을 독려하고 있다는 점은 결국 우리 사회가 함께 살아가는 동물을 향한 마음을 더 열고 공존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어요. 게다가 국내 여행이라는, 내수 경제를 활발하게 만드는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더 괄목할 만하고요. 사실 지금까지 펫 전용 인프라 구축 및 청결 유지 비용으로 관련 상품의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아 대중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았던 게 사실이에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또 보편적인 인식이 개선되면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이 무척 인상적이에요. 앞으로 펫팸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눈여겨볼 만하겠죠?

 

 

 

📌오늘의 소마코 콕!

✔️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 + Family)'이 급증하면서 펫 동반 여행 상품을 출시하는 펫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있어요.
✔️ 이에 따라 지역 내 반려동물 동반 여행 활성화, '여기 어때' 어플 내 '반려견이랑' 카테고리 신설, 제주 패스 및 월간 맛집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어요. 
✔️ 특정 주제에 관해 많은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보편적 인식이 개선될수록 새로운 시장이 형성된다는 점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연관글 

멍푸치노에서 펫캉스까지, 2022년 펫마케팅 트렌드

시티팝과 맥주로, 비행기 없이 여행 광고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