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하거나 메모해야 할 때, 손으로 쓰는 게 훨씬 마음 편하지만 연동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어플을 쓰고 있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손맛 나는 유용한 노트 필기 어플 모음! 이것만 있으면 노트&메모 어플 유목민들이 바로 정착할 수 있을 거예요. 여러 특징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실용적인 어플을 소개합니다.
먼저 '구글킵(Google keep)'은 포스트잇 형태로 여러 단편적인 생각을 그때그때 정리해 기록할 수 있는 어플이에요. 기존 메모 어플이 리스트로 저장되어 제목만 보이거나 앞 부분만 보여서 어떤 내용인지 한눈에 알 수 없어 불편했다면, 구글킵은 그런 부족함을 한번에 채워주죠. 또 일반 텍스트, 체크리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메모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또 구글 툴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연동이에요. 구글 드라이브, 지메일 등에 연동할 수 있고, 가족친구들에게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답니다.
또 메모가 쌓이면 어디에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찾기 어려워요. 하지만 구글킵은 색상이나 라벨을 추가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터링과 검색 기능을 통해 바로 찾을 수 있어요. 무엇보다 자동알림 설정은 구글킵에서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해요. 원하는 시간이나 장소에 메모 관련 알림을 추가하면, 그때그때 필요한 메모를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플로우(FLOW)'는 국내 기업에서 개발한 협업 툴이에요. 실시간으로 업무 내용과 일정 기한, 기획 방향, 피드백 등을 기록하고 메모하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어플입니다. 협업 툴이라 하면 익히고 체득하는 까다로운 과정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플로우는 별도의 교육 과정 없이도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법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고요, 또 모든 업무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간명함도 훌륭합니다. 일의 과정에 있어 효율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면 플로우가 좋을 거예요.
특히 플로우에 있는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SNS 게시물 - 댓글 방식으로 쉽게 프로젝트 내용을 주고 받을 수 있고요, 사내 인력뿐만 아니라 외부 인력까지도 외부 초대를 통해 함께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또 체크리스트, 일정 및 화상회의 진행, 업무 리포트 작성 등 기록과 메모 기능까지도 잘 정리돼 있답니다.
혹시 미팅이나 회의 내용, 커피 브레이크나 사내 강의, 인터뷰 등을 기록해야 하나요? '노티드(NOTED)'는 음성 기록을 많이 해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메모 어플이에요. 받아쓰기 기능을 통해 음성 내용을 텍스트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또 음성을 듣는 동안 타임태그 기능으로 메모를 쉽게 남길 수 있어요. 타임 태그란, 쉽게 말해 유튜브 댓글에서 특정 장면으로 바로 넘어가는 3:30 표시처럼 음성 메모 안에서 바로 넘어가는 기능이에요.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 때 음성 파일을 전부 듣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이러한 녹음을 어플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냐고요? PDF, txt, m4a 등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캡쳐하듯 아주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과 메모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답니다. 심지어 노티드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웹을 통해 공유할 수 있고, 녹음, #타임태그, 타임스탬프, 그리고 첨부 파일까지 모두 온전하게 보여줄 수 있답니다.
중요한 기획 회의나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다면 시각적으로 말끔하게 정리해줄 브레인 스토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동안 빈 유리창에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빈 종이에 마인드맵을 붙여왔따면, 이제는 '마인드노드(Mindnode)'로 오세요. 애플에서 '오늘의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마인드노드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 글귀, 사진, 링크, 할 일, 장문의 노트 등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쓸 수 있는 어플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그러 모아서 하나의 기획과 아이디어로 정리할 수 있죠.
특히 마인드맵을 꾸리는 과정에 다양한 테마나 사용자 맞춤형 스티커를 이용해서 '마꾸'를 할 수도 있어요. 섬세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자기만의 스타일에 따라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여기저기 산발해 흩어져있는 작은 아이디어를 하나로 합쳐야 할 때, 효율적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메모와 노트 필기가 필수인 기획자, 마케터, 사이트 프로젝터, 혹은 자기만의 창작 활동을 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