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엣지랭크(EdgeRank)’ 적용 팁!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0. 28. 10:00

본문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 ‘엣지랭크 (EdgeRank)!’, 엣지랭크 적용 팁!

 

엣지랭크(Edgerank)란 페이스북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으로 누군가의 뉴스피드에 어떤 포스팅을 어떤 위치에 보이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설명 드리자면 나와 친밀도가 높은 사람의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비중 있는 콘텐츠가 내 뉴스피드 상위에 뜨게 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엣지랭크 알고리즘의 경우, 페이스북의 특허로 비밀이 지켜지고 있어 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이 어떻게 페이스북 엣지랭크 알고리즘을 계산하는지 밝혀냈다고 합니다.

 

 

 

엣지랭크는 3가지의 요인을 주요 팩터로 사용하는데요. Afffinity(친밀도), Edge Weight(엣지 가중치), Recency(시의성)이 바로 엣지랭크의 계산방식입니다. 친밀감은 콘텐츠를 게시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고, 엣지 가중치는 페이스북에 직접 올린 사진이나 영상이 제일 크고 그 다음 링크, 그리고 평범한 상태 업데이트 글 순서로 비중이 큽니다. 또한 이 기준에 다른 사람들의 댓글이나 좋아요가 중요 요소로도 작용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뉴스피드에는 항상 새롭고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어 새롭게 변화 된 것들을 가장 상위에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엣지랭크 알고리즘의 핵심은 관계에 있습니다.

 

 

결국 페이스북 내에서의 사용자 반영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인데요. 오늘은 페이스북 엣지랭크 사용법과 관련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흥미 유발이 가능한 질문 형식이 좋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관계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보 전달 보다는 관계 형성의 그림에 맞는 포스팅이 더 많은 코멘트와 좋아요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가 속한 조직과 관련 된 딱딱하고 무거운 정보가 아닌 간단한 재미 형식이 가미 되어 있는 콘텐츠로 게임이나 퀴즈 형식을 취하여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올리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 구성의 일반적인 콘텐츠 보다는 설문, 이벤트, 쿠폰 전달과 같은 사용자 반응을 유도하는 콘텐츠가 좋아요와 댓글을 많이 유도할 수 있게 되고, 해당 콘텐츠에 대한 댓글과 반응이 업데이트 되면서 알림 메시지로 출력하여 인기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은 비주얼적 요소를 좋아합니다. 단순한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 영상에 대한 가중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 이야기, 가족 이야기, 친구 이야기 등 일상에서 주제를 나누는 경우 더욱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 엣지랭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재미와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이 가장 좋은 팁 입니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엣지랭크 알고리즘이지만, 결국 사람에 의해 행동하고 연산되도록 만들어지는 알고리즘입니다. 결국 사람의 참여를 어떻게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고 그럴려면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지인들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엣지랭크 알고리즘을 깊이 파고들수록 결국 사람의 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생기게 되고 그것이 엣지랭크 상승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노출, 트래픽 확보 보다는 페이스북 팬과 기업의 관계를 확장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여야 하고, 여러명의 팬보다 단 한명의 팬에 관심을 기울 일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