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영상 소통 방식? 소셜라이브 스트리밍! '하쿠나 라이브' 앱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20. 7. 28. 10:00

본문

 

 

'2019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 '2020년 1월 한국 엔터테인먼트 앱 매출 1위’를 기록하며, 2019년 3월 한국에 론칭하자마자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앱이 있습니다. 영상 기술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에서 서비스하는 '하쿠나 라이브' 앱입니다(출처 : 플래텀).

 

'하쿠나 라이브' 앱은 기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양방향 소통을 강화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분할된 화면을 통해 최대 4명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하쿠나 라이브' 앱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달리 방송 송출 딜레이가 거의 없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자기표현과 소통을 중요시하며 통신 스트리밍 기술에 더욱 익숙한 Z세대 사용자들에게 특히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 사회적 거리를 두고 집에 있는 사람이 많아져서 인지 '하쿠나라이브' 앱의 전 세계 다운로드 수와 시청자 수가 주 평균 40% 이상 증가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게 성장 중인 '하쿠나 라이브' 앱을 모바일 시장 분석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런칭 첫해부터 폭발적인 성장세!

'하쿠나 라이브'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19.03~20.06)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하쿠나 라이브'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지난 19년 3월 말 한국 칭 이후 크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19년 10월을 기점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 앱은 작년 하반기 유튜브 등에서 바이럴 영상 광고 집행을 진행하고 19년 12월에는 퍼 서동현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이 활성 사용자 수 성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 남성 비율이 근소하게 많은 '하쿠나 라이브' 앱

'하쿠나 라이브' 앱 성별 비율(20.06)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하쿠나 라이브' 앱의 성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63.2%, 여성 36.8%으로 남성 비율이 여성에 비해 근소하게 높은 편입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은 남성 61.3%, 여성 38.7%로 설치 사용자 기준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대체적으로 10명 중 6명은 남자, 4명은 여자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 정도 수치면 특정 성별에 치우치지 않고 남녀가 모두 좋아할 만한 서비스라고 판단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쿠나 라이브' 앱 성별/연령대 비율(20.06)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하쿠나 라이브' 앱의 성별/연령대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남성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은 30대(21.9%)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다음으로 10대(16.1%), 20대(13.6%) 그리고 40대(9.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의 경우, 40대(14.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10.4%), 10대(9.5%) 그리고 30대(4.3%) 순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남성/여성의 연령대 별 비율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데요. 남성은 30대가 가장 높은 반면, 여성은 30대가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50대 이상 제외). 그 밖에도 남성은 1020대 비율이 높은 반면 여성은 40대 비율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자기전에 많이 접속하는 '하쿠나 라이브' 앱

'하쿠나 라이브' 앱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추이(20.06)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하쿠나 라이브' 앱의 시간대 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오전 6시를 기점으로 점점 상승하다가 오후 6시 이후로 높은 활성 사용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시간 소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보니 주요 일과시간이 끝나고 밤 시간대에 많이 접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쿠나 라이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하쿠나 라이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하쿠나 라이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TOP 3입니다. 1위와 2위는 캐얼한 게임들로 기록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의 사용자들이 '하쿠나 라이브'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네요. 3위는 채팅형 소설 읽기/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티' 앱이 기록되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소통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의 사용자들이 '하쿠나 라이브' 앱을 사용하나 봅니다.

 

 

#글을 마치며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 이후 영상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보유한 회사들이 더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하쿠나 라이브' 앱은 하이퍼 커넥트가 보유한 기술력으로 안정적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 덕분에 이처럼 단기간 큰 성장을 이루어 낸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하쿠나 라이브' 앱이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로서 어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지 많은 기대해보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