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아이돌 그룹을 아시나요? 바로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데뷔한 H.O.T입니다. 해석에 따라 다른 그룹을 최초의 아이돌로 바라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H.O.T가 공식 팬클럽, 플래카드, 응원봉 등 조직적인 팬덤문 화를 만든 최초의 그룹이라는 데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것 입니다.
실제로 90년대 후반 팬덤 문화를 잘 보여준 드라마가 있습니다. tvN '응답하라 1997'입니다. 방영 당시 H.O.T와 젝스키스의 팬덤 문화를 사실적으로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는데요. 90년대 후반에는 인터넷이 없었기 때문에 각종 잡지나 라디오 등을 통해 아이돌의 정보를 수집하는 모습을 드라마를 통해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20여 년이 흐른 지금의 모습은 어떨까요? 이제는 통신기술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든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캘린더 서비스 '린더' 앱을 이용해서 최애 아이돌, 셀럽, 브랜드 등 관련 일정 정보를 받아보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받아보는 캘린더 '린더' 앱의 사용자 데이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은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린더' 앱의 사용자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년 4월에는 무슨 일이?
2019년부터 크게 성장한 '린더' 앱
'린더' 앱의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시면 2019년 4월을 기점으로 설치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그 이후로 꾸준한 설치 사용자 수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부 유료로 운영해 오던 '린더' 앱이 19년 4월 전면 무료화 선언을 하면서 설치 사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린더' 앱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는 실제로 '린더'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와 유사하게 19년 4월 많이 증가하고 19년 7월 이후 이탈 없이 꾸준하게 사용자 수 추이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린더' 앱의 주요 사용자층은?
'린더' 앱의 성별 비율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여성 76.8%, 남성 23.2%로 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모습입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은 여성 81.6%, 남성 18.4%로 여성 비율이 더 높아진 수치입니다.
아무래도 아이돌의 스케줄까지 관심을 가지며 진심으로 아이돌에게 애착을 가지는 팬덤 성향은 여성 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연령별 그래프도 살펴보겠습니다.
'린더' 앱의 셩별/연령별 활성 사용자 비율입니다. 10대 여성이 32.5%로 압도적인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뒤로는 20대 여성 19.8%, 30대 여성 10.5%, 40대 여성 5.6% 그리고 50대 이상 여성 12.9%를 기록했습니다. 예외적으로 50대 이상 여성 비율이 12/9%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여성의 경우 연령이 어릴수록 비율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남성 비율은 10대 5.5%, 20대 5%, 30대 3.3% 그리고 40대 4.5%로 전반적으로 전 연령이 유사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린더'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은?
'린더' 앱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속하는 시간대를 알아보겠습니다. 월간 시간대 별 활성 사용자 그래프를 살펴보면 오후 5시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무래도 1020 연령 비율이 가장 높다 보니 학교나 학원 등이 끝나는 시간 즈음에 가장 많은 접속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린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린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 리스트입니다. 1위와 5위를 차지한 'BTS Official Lightstick Ver.3' 앱과 'SuperStar BTS' 앱은 BTS 관련 앱입니다. 'BTS Official Lightstick Ver.3' 앱은 BTS 공연 현장에서 사용하는 공연 참여 라이트닝 앱입니다. 그리고 'SuperStar BTS'앱은 BTS IP를 활용한 리듬게임입니다.
동시 소지율 2~4위를 차지한 앱들도 살펴보겠습니다. 2위를 기록한 '트위터 동영상 저장' 앱 역시 말 그대로 트위터 상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다운받는 앱입니다. 아마도 아이돌들이 트위터로 소통하며 영상을 많이 업로드하기 때문에 그 영상을 다운받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3위를 차지한 '위플리' 앱은 아이돌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4위 '위버스' 앱은 아이돌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린더'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들은 거의 BTS, 아이돌과 관련이 높은 앱들로 기록되었네요. '린더' 앱은 확실히 아이돌 팬덤들의 필수 앱이라고도 판단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린더' 앱은 아이돌의 스케줄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코로나 19 뉴스', '올리브 영 세일', '공연 티켓팅' 등 다양한 일정을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더 나은 마케팅/브랜딩에 대해 고민하는 기업/제품이라면 '린더' 앱을 활용하여 프로모션 및 각 종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도 충분히 검토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마케터, 브랜드 매니저가 계시다면 지금 한번 '린더' 앱을 마케팅 툴로서 살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