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성은 대전, 여성은 아케이드! 연령/세대별 선호 모바일 게임은?

Digital Tech/Mobile

by 골드넥스MSR 2018. 12. 17. 14:40

본문

 

 

 

  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타보면 스마트 폰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PC 게임이 성황이었던 시절에는 대부분 남자만의 취미생활로 인식하곤 했는데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대중교통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게임을 즐기는 것을 보면 시대의 풍토가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하지만 성별/연령별로 즐겨하는 게임이 다를 것 같은데요. 성별/연령별로 인기있는 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앱에이프(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전 연령 / 모든 성별이 좋아하는 게임은?

PC에서도 모바일에서도 '배틀그라운드'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모든 성별, 모든 연령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세부적인 게임 선호도를 알아보기 전에 전 연령, 모든 성별이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게임 앱을 알아보겠습니다. 7월 한 달 동안 가장 활성 사용자 수가 많았던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앱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PC 게임 순위(게임트릭스 기준)에서도 1위/2위를 다투는 국민 게임인데요. 모바일에서도  1위라는 높은 랭킹을 기록했습니다. 모든 성별의 10대에서 30대까지, 1위는 모두 '배틀그라운드' 앱이 차지했습니다.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모든 성별, 4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40대와 50대의 경우, 배틀그라운드는 2위를 차지하였는데요. 40대 1위 게임은 액션/아케이드 장르의 '의지의 히어로' 앱이 차지했습니다. 40대라는 연령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쉽고 캐쥬얼한 게임을 선호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모든 성별, 5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50대 1위 게임은 중장년층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 '피망 뉴맞고' 앱이 차지했습니다. 고스톱 게임은 PC 게임 시절부터 중장년층의 사랑을 받아왔는데요. 모바일에서도 여지없이 높은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여성들의 세대별 선호 게임을 알아보자!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여성, 2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7월 한 달 동안 20대 여성의 가장 큰 사랑을 받은 게임은 '쿠키런' 앱입니다. 쿠키런은 국민 런게임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오랜 기간 사랑받은 러닝 장르의 게임인데요. 쉽고 캐쥬얼한 게임성과 귀여운 캐릭터들이 20대 여심을 사로잡은 것 같습니다.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여성, 3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30대 여성의 경우에는 '마인크래프트' 앱이 7월 활성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PC 버전은 초등학생들의 베스트셀러라고 불리는데요. 모바일 버전에서는 30대 여성들의 마음도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복잡하거나 폭력적이지 않으며, 자원을 이용하여 크리에이티브한 플레이 등으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30대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세를 따르라!
남자라면 배틀그라운드!


놀랍게도 남성들은 10대부터 50대까지 '배틀그라운드' 앱이 활성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여성들과는 달리 남성의 경우,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인지 세대 구분 없이 대세감 이 있는 게임을 선호하는 것이 남성들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1위는 모두 같더라도, 세대별로 2위를 차지한 게임은 조금씩 다른데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남성, 2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20대 남성의 7월 활성 사용자 수 랭킹 2위는 바로 '하스스톤' 앱입니다. 하스스톤은 TCG(Trading Card Game) 장르로 카드를 가지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신만의 텍으로 상대방과 턴 바이 턴으로 대전하는 게임입니다. 카드 종류와 상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남성, 3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30대의 경우, '클래시 로얄' 앱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클래시 로얄'앱의 장르는 RTS(Real-time strategy)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성이 각기 다른 다양한 캐릭터 카드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게임이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20대와 30대 남성들은 게임의 종류는 다르지만, 대전 게임을 선호한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7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남성, 40대)(*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40대 남성은 '의지의 히어로' 앱과 '클래시 로얄'앱이 2위를 기록했는데요. 2030세대와는 다르게 조금 더 캐쥬얼한 아케이드 게임이 선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배틀그라운드', '클래시 로얄', '클래시 오브 클랜' 앱과 같이 대전 게임을 선호하는 것은 남성들의 특징인가 봅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령/세대별로 선호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여성들의 경우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남성들의 경우 대세감 있는 게임을 세대 구분 없이 즐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남성들은 특유의 승부욕 때문인 것일까요? 특정 대상과 승부를 겨루는 대전 게임의 랭킹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임 앱을 기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성별/연령별 특성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더욱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 에서 확인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