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동영상으로 돈을 벌자! 유튜브 광고, 수익 설정 방법 공개!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7. 22. 22:01

본문

 

대도서관. 한 달 수입 3,500 만원!’

 

게임 채널을 운영 중인 유명 유튜버가 인터뷰에서 밝힌 한달 수입입니다. 도대체 유튜버가 뭐길래 한 달에 이렇게 큰 돈을 버는 걸까요? 유튜버는 세계 최대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YouTube)’와 사람을 뜻하는 영어 접미사 ‘er’이 합쳐진 신조어 입니다. 쉽게 말해 유튜브에 개인 페이지를 개설하고 거기에 자체 제작한 동영상을 올려 돈을 버는 사람을 뜻하는데요. 어떻게 유튜브를 통해 저 큰 금액을 벌어드릴 수 있는 걸까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통한 2가지 수익 방법

 

유튜브 자체 플랫폼을 이용해서 수익을 올리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올린 동영상에 광고를 붙여서 광고노출을 통해 수익 얻는 법과, 유료 콘텐츠를 업로드를 하여, 수익을 내는 법입니다.

 

 

하지만 유료 콘텐츠를 활용한 방법의 경우, 일반적이지 않은데다 구독자가 1,000명을 넘어야 하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해당 포스트에서는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유튜브 광고를 통한 수익

 

방법은 간단 합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 구글에서 관리하는 광고를 붙이면 됩니다.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을 다른 사람들이 시청하게 되면 동영상 중간에 나오는 광고 역시 볼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광고 노출에 대한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익은 유튜브와 동영상 제작자가 일정 비율로 나눠 갖게 됩니다. 약 4.5(유튜브):5.5()의 비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유튜브의 다양한 광고들(빨간 테두리로 표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위와 같은 광고이미지를 많이 보게 됩니다. 한참 집중하고 있을때 나오는 광고가 화면을 가려 불편을 유발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서비스의 주유 수입원이자 유튜버들의 자금처이기에 마냥 불편을 토로할 순 없습니다.

 

이런 유튜브 광고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배너광고동영상 광고가 가장 일반적일 텐데요. 광고로 인한 수익이 나려면, ‘배너 광고의 경우 시청자가 배너를 클릭해야 하며, ‘동영상 광고30초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보통 ‘5초 스킵 버튼으로 광고를 초반만 시청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는 수익이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너뛸 수 없는 광고는 전체 동영상 중 임의의 콘텐츠에 랜덤으로 붙게 되며 한 영상에 반복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관계로 유튜버들의 수익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광고를 붙이는 방법

 

 

 

먼저 유튜브 아이디를 만들고,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클릭해 주세요.

 

 

유튜브 계정을 처음 생성했다면, 위와 같이 채널도 만들어야 합니다. ‘채널 만들기를 통해 채널을 생성해주세요.

 

 

이름을 적고, ‘채널 만들기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채널이 만들어 집니다.

 

 

채널을 만든 후, 채널 탭에 들어가서, 수익 창출 버튼을 누른 후,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진행내용 중 빨간 테두리 안의 내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부정 클릭에 대한 주의사항인데요.수익을 늘리기 위한 부정 클릭이 적발되면, 처음에는 30일 동안 수익 창출이 금지되며, 추후 또 다시 부정 클릭이 적발되면 계정이 영구 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생한 수입들은 모두 몰수 당하게 됩니다. 이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익창출 설정 과정이 끝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https://ko.wikipedia.org/wiki/%EC%95%A0%EB%93%9C%EC%84%BC%EC%8A%A4)

 

내 계정 연결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며,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콘텐츠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해 주시고 계속해서 진행해 주세요.

 

 

개인 정보 입력란이 나오면 추후 수익을 지급받는데 필요하니 정확하게 기입해 주세요!

 

 

 

전화 번호를 적은 후, 인증코드를 받아 입력해 주세요.

 

 

 

애드센스 신청을 완료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검토 중이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며칠 기다리면 승인 완료됐다는 메일과 함께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유튜브 광고 수익설정 방법

 

이제 동영상 업로드를 통해 광고 수익이 나는지 확인하는 일만 남았습니다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수익 창출 설정을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메인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업로드버튼으로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는데요.

 

 

 

업로드에는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동영상 제목과 내용, 그리고 태그를 적어 주세요.(동영상 제목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서 검색에 노출되는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수익 창출 메뉴로 들어갑니다.

 

 

광고로 수익 창출을 활성화하고, 게재 하고 싶은 광고 유형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수익 창출로 업로드가 완료 되면, 이미지처럼 녹색 배경의 달러 마크가 새겨진 동그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회색 달러 표시가 보인다면, 수익창출 기능이 꺼져 있는 것이니 설정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이제 시청자들이 내 동영상을 통해 광고를 많이 봐주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참고 : 구글 애드센스로 연동 된 수익 금액은, 총 누적액이 100달러가 넘어야 지급되며, 정산은 한 달에 한 번씩 이루어 집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유튜브를 통해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동영상에 광고를 붙인다고 아무나 쉽게 돈을 벌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양질의 콘텐츠가 준비되고 또 꾸준히 만들 수 있어야 고정적인 구독자의 증가와 함께 광고 수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유튜브로 돈을 벌고 싶으신가요? 도구는 준비되어 있습니다. 도구를 활용할 아이디어도 준비하세요

 

 

 

 

김화현 Gim Hwa Hyun
Project managerMarketing & Sales

"인생은 셀카처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