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번 읽는 것으로 완전정복! 인스타그램 '이벤트' 유형 마스터하기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3. 25. 21:40

본문

 

 

최근 인스타그램 동향을 살펴보면 개인 계정 뿐만 아니라 패션, 식품, IT, 금융 등 많은 브랜드들이 앞다퉈 운영함에 따라 대중화됐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은 특성상 자연스러운 상품 노출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게 되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벤트와 관련된 다양한 해시태그와 게시물이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실제로 ‘#이벤트를 검색해보면 1,366,590개나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함께 인스타그램 광고상품도 많이 개발되었으며 이벤트 역시 다양해져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아직 테스트 단계인 듯 보이는데요. 최근 진행 중인 인스타그램 이벤트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팔로 팔로 미! 팔로우 이벤트

 

팔로우 이벤트는 처음 인스타그램 계정 오픈 시 팔로워, 팬 수를 늘리는 목적으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이벤트 유형입니다. 대부분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면 상품을 주는 형식인데요.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팔로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이벤트로 참여율과 반응이 가장 높은 이벤트 유형 중 하나입니다.

 

 

 

 

2. 팔로우를 했다면? 그 다음은 ‘@친구소환이벤트

 

처음 팔로우 이벤트를 진행했다면 팔로우를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구를 소환하게끔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친구소환이벤트 역시 팔로워를 늘리려는 목적은 같은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팔로우 이벤트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이미 팔로우를 한 사람과 비슷한 연령층과 성별 등 어느 정도 타겟팅 된 팬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친구소환 이벤트는 팔로우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댓글에 단순히 친구를 많이 소환하면 되는 쉬운 형식 때문에 참여율이 높은 이벤트 유형 중 하나로 꼽힙니다.

 

 

 

 

3. 고객과의 소통과 활성화를 위한 댓글 이벤트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의 채널이기 때문에 이미지의 퀄리티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달리는 댓글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좋아요 수는 이미지에 따라 잘 오를 수 있지만 고객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브랜드들은 계정 활성화와 소통을 위해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다만 해당 이벤트에 지속성이 낮아질 경우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4. 리그램 X 해시태그 이벤트

 

리그램 이벤트는 보통 브랜드가 지정한 해시태그와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해시태그 2~3가지가 있으면 본 이벤트를 개인계정으로 리그램 한 후, 글에 주어진 해시태그 2~3가지를 입력하면 이벤트 참여가 완료되는 간단한 형식입니다. 매우 간단하며 인스타그램에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해당 이벤트의 이미지가 도배되어 빠르게 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타임라인 분위기를 흐트러뜨릴 수 있는 이벤트 이미지 때문에 경우에 따라 참여가 저조할 수도 있습니다.

 

 

 

 

5. 사진 인증 X 해시태그 이벤트

 

브랜드가 정해주는 해시태그와 주제에 맞는 사진을 개인의 계정에 업로드 하는 이벤트입니다. 자칫 개인의 타임라인 분위기를 흩뜨릴 수 있는 리그램 이벤트와는 달리 개인의 계정에 어울리는 느낌과 감각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거부감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다면 효과 역시 높게 나타나지만 인지도가 낮을 경우 대부분 실패하는 이벤트 유형으로 많은 브랜드 담당자들이 시도하길 원하면서도 좋은 결과가 나오기 힘든 유형의 이벤트입니다.

 

 

 

 

그 외에도 최근 퀴즈이벤트, 동영상을 활용한 룰렛이벤트 등 오락성 이벤트들도 인스타그램에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첨자발표 역시 인스타그램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려 화면을 터치하면 당첨자가 나타나도록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넣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살펴본 이벤트 형식들은 인스타그램의 기본적인 이벤트 유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은 더 재밌고 더 흥미로운 이벤트가 생겨날 것이고 더욱 진화 할 것입니다.

 

이벤트는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하고, 참여가 쉬우며 거부감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그 브랜드의 분위기와 이미지에 맞춰 고유의 해시태그를 개발하고 인스타그램의 특징에 맞는 재밌는 이벤트가 동반되어야 마케팅 효과를 배가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이벤트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으신가요?

 

 

이혜진 Hyejin Lee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여러분도 셀기꾼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