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유와 좋아요를 긁어모으는 페이스북 영상의 5가지 특징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11. 19. 21:29

본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유 빈도가 높은 인기 페이스북 비디오의 다섯 가지 특징을 살펴보고, 동영상을 활용한 효과적인 뉴스 피드 제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비디오는 대중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비디오로만 구성 된 뉴스 피드나 영상 저장 기능과 같은 동영상 중심의 새로운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가 확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디오 클립을 사용한다고 해서 모든 포스팅이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동영상은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반면, 비슷한 내용의 다른 동영상은 주목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돕기 위해 뉴스윕(NewsWhip, 소셜 콘텐츠 분석 업체)’의 분석을 바탕으로 가장 많이 공유되는 동영상의 5가지 특징을 정리 해 봤습니다.

 


 

1) 분량이 짧다.

 

상당 수의 인기 페이스북 영상은 분량이 짧습니다아래의 차트는 지난 9, 6개 미디어 퍼블리셔의 페이스북 동영상 중 가장 공유수가 높았던 10개의 동영상의 평균 길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대부분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주목을 끌기 위해서는 모든 영상이 극히 짧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쁜 시청자들을 위해 영상의 길이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2) 정방형이다.

 

 

버즈피드(BuzzFeed’)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한달 간 가장 공유가 많이 된 비디오의 75%가 정방형 포맷입니다. 이는 시청자들이 몇 초에 불과한 영상을 보기 위해 스마트폰의 많은 조작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뉴스윕의 통계에서도 지난 30일간 가장 높은 공유수를 보인 20개의 영상 가운데 90%에 달하는 18개의 영상이 정방형 포맷으로 나타났습니다.

 

 

 

3) 동적인 영상이다.

 

인기 영상의 대부분은 대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공유가 많이 되는 비디오는 주로 눈길을 끄는 이미지나 화려한 액션 신 등 움직임이 많은 영상입니다. TV와 같은 미디어에서 시청률이 높은 영상이 반드시 소셜 미디어에서도 주목을 끄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방송 영상이 페이스북에서도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스파이크(Spike, 미국 엔터테인먼트 전문 TV)에 올라오는 인기 페이스북 비디오를 살펴보면 어떤 비디오 콘텐츠가 페이스북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4) 음성 없이 시청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에서 음식 관련 영상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소리를 듣지 않아도 충분히 내용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 동영상 외에 많이 공유되는 다수의 영상은 음성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이동 중에나 공공 장소에서 편하게 시청 할 수 있는 무음의 오토 플레이 영상을 선호합니다. 더 이상 동영상 시청을 위해 급하게 볼륨을 줄이거나 허겁지겁 이어폰을 찾는 불편을 감수 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크고 읽기 쉬운 자막과 내용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적절히 사용하면 이미지 만으로도 충분히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5) 행동 유도 버튼을 사용한다.

 

 

인기 있는 동영상의 대부분이 영상 마지막이나 페이스북 페이지에 간단한 행동 유도 버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동 유도 버튼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나우디스(NowThis)’는 위 사진과 같이 페이스북 랜딩 페이지 상단에 동영상 보기버튼을 삽입해서 페이지 방문객들이 해당 동영상을 바로 감상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영상 자체에 행동 유도 버튼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 삽입 할 수도 있습니다비디오 옵션의 비디오 편집하기(Edit Video)’로 가서 행동 유도 버튼(Call To Action)’ 탭을 클릭하면, ‘가입하기’, ‘자세히 알아보기또는 다운받기등의 다양한 행동 유도 버튼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NEWSWHIP‘Five quick things to know about successful facebook videos’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