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애널리틱스로 하는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10. 23. 11:08

본문







지피지기백전백승 [ 知彼知己百戰百勝 ]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서 백 번 모두 이긴다고 하였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지 못한다면 어떤 것을 개선 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그만큼 현재 상태를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데요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웹분석은 필수이며 분석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계신가요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가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광고비가 소진되고 해당 광고를 통해 어느 정도의 매출이 일어나는 지 모른다면 광고효율 개선은 커녕 효과가 있는지도 자세히 알 수 없을 것입니다. 광고에 쓸모 없는 비용만 계속 투자하는 꼴이 되는 것이지요.


GA(Google Analytics)를 통한 키워드 별 유입 및 전자상거래 전환 분석




GA 웹분석을 통한 실적 개선


하지만 분석을 통해 어떤 키워드에서 얼마만큼의 광고비가 소진되며 얼마만큼의 매출이 일어났다는 것을 안다면 키워드별 광고효율을 계산 할 수 있고 효율이 낮은 키워드를 제외하고 효율이 높은 키워드로만 광고를 진행하여 전체적인 광고효율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실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공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웹분석을 어떻게 할 수 있을 까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강력한 웹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GA는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웹분석 툴로 이용하고 있으며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GA 활용 절차는 이렇습니다.



< GA 활용 프로세스 >


데이터 수집    KPI 설정 및 맞춤보고서 설정    가설 수립 후 검증  

  결과 데이터 확인 후 비지니스모델 적용 및 재가설 수립




GA와 린분석을 통한 시너지 효과


A라는 가설을 세우고 가설에 따른 결과를 확인 후 '이렇게 하면 더 나은 효율을 가질 수 있다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가설이 성립되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켜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이렇게 하는 것은 효과가 없어!'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실패 데이터를 분석하여 더 나은 효율을 가져오기 위한 가설을 재수립하고 앞서 진행 했던 과정을 반복 진행합니다.


실패의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실패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지요.

 

이렇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기법을 '린 분석 ( LEAN ANALYTICS) ' 이라고 하며 '린 스타트업 기법' 이라고도 불립니다. 데이터를 직접 검증함으로써 가볍고 빠르게 효율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 기업 및 웹사이트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GA 메인 화면


'린 분석 ( LEAN ANALYTICS )을 구글 애널리틱스 (GA) 를 통해 구현한다면 필터를 통해 보고자 하는 데이터만 보고서로 작성이 가능 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게 KPI를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GA를 통해서 웹분석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혹시 웹분석을 하지 않고 계신가요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실패만 거듭하고 계시진 않은가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합니다처음엔 실패하더라도 그 실패의 데이터가 모여 작은 성공을 이루고 또 다시 그 데이터들은 당신을 큰 성공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김영호 Oh
Staff Planning & Sales

골드넥스에서 막내와 리액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