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블로그 플랫폼 카카오 브런치, 맛있는 한 줄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10. 12. 10:27

본문



지난 해 10월, 일대 파란을 일으키며 다음과 합병 후 무서운 속도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카카오 그룹.

얼마 전 새로운 블로그 플랫폼인 카카오 브런치라는 SNS 플랫폼을 내놓았는데요.






   

사실 기존에 플레인이라는 비슷한 방식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았으나 생각보다 큰 반향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페이스북의 뒤를 이어 왕좌를 물려 받은 인스타그램의 뒤를 좇으려 너도 나도 뛰어들었지만, 네이버 폴라도, 카카오 플레인도 그닥 재미를 보진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이미지 출처 :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


인스타그램이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이미지’와 ‘사진’을 이용해서 유저를 사로 잡았다면, 카카오는 이와 차별성을 두고 ‘글’을 강조한 좀 더 고풍스러운 느낌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사실 ‘사진’이 대세인 마당에 ‘글’이 왠 말이냐 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SNS바다의 물꼬를 텄던 ‘트위터’의 원동력도 ‘글’이었습니다. 물론 그 ‘글’에 꼬리를 물고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SNS의 특징을 처음으로 살린 플랫폼이었기 때문이죠.


 

이미지 출처 :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



하지만 브런치는 이와는 좀 다른 느낌입니다. ‘글’이 주된 콘텐츠인 것은 맞지만 그 깊이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할까요. 일단 카카오는 브런치를 정식으로 서비스하기 전에1,000명의 ‘글 좀 쓴다’는 집필진을 ‘작가’로 섭외하여 서비스 초기에 자칫 허전해질 수 있는 뉴스피드를 양질의 글로 채워넣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작가’들을 뽑고 있죠.


 이미지 출처 :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


사실 카카오 브런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유저들이 ‘작가’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브런치는 유저들이 쓴 글을 엄선하여 실제 책으로 출간해주는 서비스도 준비 중 입니다. 책의 내용은 수필이 될 수도 있고, 단편소설이 될 수도 있고, 논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을 쓰기에 최적화된 SNS 플랫폼’이 그들이 원하는 방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https://en.wikipedia.org/wiki/Claymore)


사실 이 부분은 오히려 양날의 검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글재주가 없는 유저들은 애초에 외면하고 거들떠보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남의 글을 읽고 공감하는 ‘독자’가 될 순 있어도 직접 글을 적는 ‘작가’가 되기는 힘드니까요.


 

이미지 출처 : https://pixabay.com/


뜬금없지만 인스타그램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바로 ‘정방형’에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정방형’이라는 모두에게 공평한 고정된 틀이 있었기에 촬영 경험이 많지 않은 라이트 유저들도 가볍게 사진을 찍고 공유할 수 있었으니까요.



이미지 출처 :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


하지만 브런치가 강조하는 ‘글’ 이라는 것은 그냥 막 쓴다고 해서 얻어걸리는 게 아닙니다. 물론 천부적인 어휘력과 글 솜씨를 지닌 사람도 있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소수죠. 대부분의 글 솜씨는 글을 많이 접하고 또 직접 써본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위 ‘글’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은 애초에 눈길조차 주지 않을 수도 있죠. 물론 브런치도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업로드 할 순 있지만 어찌됐든 메인 재료는 ‘글’ 입니다.



플레인에서 얼핏 보여줬던 개인 매거진의 형태를 좀 더 강화한 느낌의 카카오 브런치. 한창 대세였던 ‘사진’이 아닌 ‘글’로 새로운 틈새시장을 개척하려는 브런치의 귀추가 기대됩니다.



윤상열 yoon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남자는 죽을 때 까지 철든 척 하는 소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