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15일 부로 ‘네이버 지식쇼핑’이 ‘네이버 쇼핑’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며 네이버 측에서는 지난 6월 29일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검색 잘 되는 좋은 상품 DB를 만들기 위한 가이드 공개’ 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공지된 가이드에 따라 7월 13일 쇼핑 로직이 변경되며 기존 DB들의 큰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기존 키워드별 지식쇼핑 5위 내에 노출된 DB를 가지고 있던 판매자들은 절망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로직변경으로 인한 네이버쇼핑 노출순위 하락은 눈에 보이는 매출의 감소를 동반했기 때문이죠. 셀러들의 기분을 들었다 놨다 하는 네이버쇼핑! 하지만 또 포기할 수는 없는 이 애증의 네이버쇼핑에서 상위노출을 위해 지켜줘야 할 간단한 상품제목 선정 노하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상품명은 최대한 간결하게!
네이버 쇼핑 개편을 통해 상품명이 50byte 로 제한 되었습니다.
기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많은 키워드로 노출 되게 하는 전략은 사용이 힘들게 된 것이죠 ‘그럼 기존 키워드를 어떻게 바꿔야하나요?’ 하신다면 네이버쇼핑 카테고리 상위노출 상품을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네이버쇼핑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DB가 같은 카테고리 내 최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
키워드 별 카테고리를 고려하자!
키워드 마다 최적 카테고리가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키워드를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로 나누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표키워드의 경우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리스팅 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키워드 나 대분류 카테고리 키워드를 들 수 있습니다. 뉴발란스를 검색 시 신발,티셔츠 등의 여러가지 카테고리 상품이 리스팅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키워드의 경우 상위 노출되는 카테고리는 1~2개로 고정이 됩니다.
예를 들면 ‘남자 래쉬가드’ 검색 시 1페이지에 리스팅 되는 상품 모두가 같은 카테고리인 스포츠/레저 > 수영 > 비치웨어 > 남성상의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품제목에 남자래쉬가드 키워드를 사용해도 카테고리가 비치웨어> 남성상의가 아니라면 상위노출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모든 키워드에 적용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카테고리가 비치웨어> 남성상의 인 DB에 ‘커플래쉬가드’ 등의 키워드를 사용해도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커플래쉬가드 키워드는 비치웨어>커플비치웨어 카테고리만 상위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사용하는 키워드가 대표키워드 인지 세부키워드 인지, 키워드에 따라 적합한 카테고리를 가진 상품DB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키워드의 조회수 및 경쟁현황을 파악하자!
새로운 키워드를 찾으 실 때에는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관리 시스템을 참고하여 해당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와 해당 키워드로 등록된 상품 DB 개수 및 경쟁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토토로 보조배터리’ 로 검색 시 369개의 상품DB가 검색이 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관리 시스템으로 ‘토토로 보조배터리’의 월간 조회수를 알아보면 PC 4,907 모바일 18,683으로 상당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상위 리스팅 된 DB를 분석 시 7월에 등록된 최근 DB가 다수 확인 되는 것으로 보아 해당 키워드로 압도적인 판매지수를 가지고 있는 판매자가 없기 때문에 가이드 라인을 맞출 시 상위 리스팅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검색광고 조회수와 네이버쇼핑에 리스팅 상품들을 확인하면서 조회수가 높고 경쟁이 낮은 키워드와 상품을 발굴한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현재 로직 변경으로 인해 네이버 쇼핑에 불안정한 부분이 많고 상품을 살펴보았을 때 ‘왜 이 DB가 상위노출이 되어 있지?’ 라고 의문점을 품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좌절보다는 더 많은 고객에게 더 좋은 상품을 보여주고자 연구하고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흔들림 없는 상위노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해당 포스팅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국의 모든 셀러님들 대박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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