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하반기 소셜마케팅 트렌드 (디지털과 소셜미디어의 융합)

2013년도 하반기 소셜마케팅 트렌드(디지털과 소셜미디어의 융합)


스마트폰의 보급이후로 소셜마케팅의 트렌드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마케팅의 밑바탕에는 디지털 마케팅과 깊은 연관이 있어 이를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2013년 하반기 소셜마케팅 트렌드는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디지털 마케팅의 흐름을 아는 것으로 소셜마케팅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1. 소셜미디어의 통합

최근 화두가 되었던 "N스크린"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마케팅을 하는 입장이시라면 다들 아는 단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N스크린 전략"입니다. 유비쿼터스와도 깊은 연관이 있는 N스크린전략은 소셜미디어 통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 통합의 밑바탕에는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접속시 사용자들은 어떠한 디바이스를 사용할까요? 과거 PC가 주를 이루었던 2000년도 초중반과 달리 지금은 모바일 사용자가 과반수를 넘었습니다.


스마트폰 디지털 디바이스로 소통하는 스모빌(SNS + Mobile) 현상이 강화되고 더 다양한 멀티 스크린을 통해 소비자들의 디지털 미디어의 접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사용자들에게는 수동적인 메시지 주입이 아닌 멀티 태스킹을 통해 정보의 적극적인 획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소셜마케팅의 밑바탕이 되는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의 3가지 요소

2013년도의 디지털 크레에이티브 전략은 크게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가.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등의 소셜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서치 및 유입을 통한 타겟 설정

나. 새로운 기술들의 발전을 통해 새로운 기술들을 도입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도입

다. 컨텐츠 프로슈머의 등장으로 이제 컨텐츠를 보는 사용자들은 좋은 컨텐츠를 구별하고 좋은 컨텐츠를 공유하는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과 큐레이션(Curation)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들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융합할 것인가?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지금 큰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런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요소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융합한 사례들이 있어서 한가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3.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마케팅의 융합 사례

아디다스 사례(Adidas Interactive Window Shopping)

핀란드 아디다스에서 진행했던 아디다스 윈도우 쇼핑 캠페인입니다. 시간적인 한계가 있는 오프라인 매장의 쇼핑패턴과 즉각적인 응답성이 떨어는 온라인 쇼핑몰의 한계를 보완하고 소셜미디어를 융합한 윈도우쇼핑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매장 내부에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설치하여 아디다스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과 동시에 기존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방법입니다. 스크린에 설치된 해당 제품에 터치를 하고 제품을 터치하면 나오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핀번호가 전송이 됩니다. 해당 핀번호를 입력하면 구매가 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공유기능도 있어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더 멀리 전파하고 일정한 혜택을 주는 크라우드 소싱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아이다스 스토어 방문율이 90%이상 증가했으며, 이 방문자들중 25%가 윈도우 쇼핑으로 제품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테크놀로지 그리고 소셜미디어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소셜미디어가 디지털미디어와 같이 나아가야할 방향이 어떤것인지 짐작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