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분석 서비스(웹로그 분석, 트래킹) 5가지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링크 :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웹로그 분석(Web log analytics) 서비스 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무료이고, 엄청난 데이터를 자세하게 분석해주는 표준입니다.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인 단순 트래픽 측정 뿐만아니라 사용자 흐름분석, 웹브라우저 환경 분석, 화면해상도 분석, 통신 환경 분석 등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너무 많은 데이터들을 정리하는데는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지 않는 다면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는 무료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료 서비스로는 에이스카운터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알려진 이러한 애널리틱스 도구 말고 새로운 것들 찾는 분이라시라면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 체험기간이 있는 다른 4가지의 웹로그 분석 도구,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웹로그 분석(Web Log Analytics), 트래킹(Tracking) 등 표현방법에 있어서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미미할 뿐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클리키(Clicky) (링크 : http://clicky.com)
클리키는 포괄적인 양의 데이터들을 추적할 수 있는 트래킹 툴입니다.
많은 양의 정보에 대한 추적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시간별 트래픽 기능, 사이트 총 체류시간, 이탈율, 가장 많이 본 페이지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인터페이스가 국내 사용자에 더 맞게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했을때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트래킹 기능이 미흡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인 워드프레스(Wordpress)와의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정확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시에 2% 내외의 오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3. 샤이니스탯(Shiny Stat) (링크 : http://www.shinystat.com)
샤이니스탯은 시간별/일별 트래픽 정보, 사용자 인구구성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유료버전을 사용한다면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지와 여러가지 트래킹 데이터를 믹스하여 컨버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간 보고서를 이메일 전송을 통해 주기적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사용자 편리성에 있어서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도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하여 3% 내외로 큰 차이점은 없어서 데이터의 신뢰성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 툴로써의 별도의 플러그인은 존재하지 않아서 직접 코드수정을 통해 각 페이지의 트래킹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구글 애널리틱스도 동일한 부분이라서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마크업(MarkUp)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꽤나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샤이니스탯은 무료버전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은 웬만해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아니면 굳이 유료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우프라(Woopra) (링크 : https://www.woopra.com)
다른 웹로그 분석툴이 대부분 하루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난 데이터들을 가지고 분석을 하는 서비스이지만 우프라는 실시간 분석으로 특화된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실시간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아직 우프라에 비해서는 기능이 미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접속 위지, 가장 많이 본페이지 등의 정보를 시각화시킨 인포그래픽(Infographics)로 보여준다는 것은 보고서를 만드는 입장에서나 많은 정보에 혼란스러워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강점입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현재 어느사용자가 어떤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콘텐츠를 보고 있는지까지 나오는 정보를 통해 실시간 웹서비스 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성이 높은 도구입니다.
기본적인 세팅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점이 약간의 단점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우프라의 가장 큰 단점은 무료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지극히 제한적이여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능들을 전부 활용하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유료결제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30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트래킹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무료로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5. 고스퀘어드(GoSquared) (링크 : https://www.gosquared.com)
고스퀘어드는 시간당의 트래픽 패턴이나 과거의 데이터와의 비교, 사용자 선호도 페이지 로그 조회 등, 사용자 웹사이트에 발생하는 중요한 정보들을 자세하게 보여주는 웹로그 분석툴입니다.
또한 유저인터페이스(UI)는 위젯기반의 디자인을 통해 메인화면의 레이아웃을 꾸밀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추려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설정자체도 굉장히 간단하고, 해외 뿐만 아니라 최근 국내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인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드루팔(Drupal), 마젠토(Magento)에 대한 트래킹 플러그인도 제공하고 있씁니다.
샤이니스탯과 같이 고스퀘어드도 일일보고서를 메일로 보내주어 편의성이 매우 우수한 도구입니다. 일일보고서에는 단순 트래픽 수치 뿐만 아니라 접속출처나 상위 검색 키워드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여 웹 마케팅에 있어서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역시 비용입니다. 다른 웹로그 분석 툴에 비하여 비용이 높은 편으로 트래픽에 비례하여 가격이 책정이 되기 때문에 비용이 다소 부담이 될 수가 있습니다.
#. 마치며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웹로그 분석을 통해서 사용자의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웹서비스에 즉각 반영하여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빅데이터 분석은 핫 이슈였으며 2014년 전망에서는 이미 모든 유망 기술들에 밑바탕에 깔고 들어가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 분석입니다.
이러한 애널리틱스 서비스들이 빅데이터 범주에 속하지는 않지만 자체적으로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는 기업이나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활용가치가 높은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