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럴, SNS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은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마케팅 인사이트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27. 13:47

본문

요즘 대세인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바이럴 SNS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은 유튜브마케팅은?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요즘 뜨는 온라인마케팅이 있습니다. 바이럴과 SNS의 장점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마케팅, 바로 유튜브마케팅입니다. 유튜브마케팅의 스타트를 끊은 것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인데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돌풍 이후, 공군에서 제작한 '레밀리터리블'도 유튜브 조회수 400만을 돌파하며 유튜브가 새로운 마케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LG에서 진행한 엘리베이터 몰카와 기아의 쏘울 유튜브 영상까지 정말 다양한 기업이 유튜브를 활용하여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지요. 온라인 마케팅에 보수적이었던 국내 기업은 물론 최근 공공기관까지 유튜브 마케팅에 적극적인 것이 그 증거인데요. 단순히 영상만 제작해 업로드 한다고 해서 유튜브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제대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특성과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유튜브마케팅 성공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LG 옵티머스G의 글로벌 브랜드 채널(www.youtube.com/user/LGMobileHQ/OptimusG)

 

유튜브에서 상업성을 노출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업로드 된 영상이 주목을 받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트렌드는 상업성의 여부가 아니라 콘텐츠 구성 요소가 중요한데요. 올해 초 오픈한 LG 옵티머스G의 글로벌 브랜드 채널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에 단순히 영상을 올려놓지 않고 LG 옵티머스G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마치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영상을 보고, 직접 터지 하듯 화면을 제작하였습니다. 'LG 옵티머스G' 채널에 올라온 영상도 총 조회수 300만을 넘기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유튜브가 부수적인 홍보 채널이 아니라 ‘메인 채널’이 되었다”며 “기업이 웹사이트 제작 기울였던 노력이 이제 유튜브에도 필요합니다.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의료관광 중심도시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메디컬 부산' (http://www.youtube.com/user/MedicalBusan)

 

만약 기업의 유튜브 채널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다면 다양한 외국어들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부산시는 최근 '의료관광 중심도시 부산'의 글로벌 마케팅의 일환으로 공식 유튜브 메디컬 부산을 오픈하였는데요. 이 계정에 의료관광홍보 영상을 5개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로 자막을 제작해 유튜브 영상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257개 해외환자 유치등록 의료기관의 외국인 영상물도 무료로 게시해 해외에 홍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해외를 대상으로 할 때는 이처럼 외국어 자막, 외국인 영상물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한국어로 인기를 끌었다고 해서 한국어만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고객이 이해하는 언어로 제작된 영상이 더 큰 홍보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마지막으로 유튜브마케팅에서 절대 빼놓아선 안되는 것, 바로 재미입니다. 사람들은 새롭고 재미있는 영상을 좋아합니다. 때문인지 최근 인기를 끈 영상들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재미.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공군의 '레밀리터리블' 이후에도 다양한 유튜브 영상들이 모두 재미 요소가 각광을 받은 주효한 이유로 평가되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은 누리꾼들이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기는 매체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참고 : 매경닷컴)

 

온라인마케팅 유튜브마케팅

 

유튜브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더 이상 유튜브 마케팅의 추이를 좌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유튜브 마케팅은 이제 더 이상 월드스타, 대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유튜브 마케팅의 추이를 좌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위한다면 또는 다양한 국적에 노출이 가능한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를 위한다면 지금 바로 소셜마케팅대행 전문기업 소셜마케팅코리아와 함께하세요.

 

 

연관글

 

유튜브마케팅코리아 서비스 오픈, 유튜브마케팅 대행 전문기업 '유튜브마케팅코리아'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유튜브 조회수, 구독자, 좋아요를 늘리고 싶다면?

 

유튜브 바이럴 마케팅 성공사례-블렌드텍(Blendtec)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