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럴마케팅, 바이럴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7. 13:58

본문

급속도로 퍼지는 바이럴마케팅, 바이럴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과거처럼 기업이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하는 일방적인 방법이 아닌,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특정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이 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지요. 입소문 마케팅과 비슷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이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면,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 나간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가장 큰 이점인 저비용 고효율 이라는 점입니다. 타 매체와 달리, 비용 측인 면에서 부담이 상당히 낮은 편이지만, 빠르고 자연스러우면서도 큰 효과를 보기 때문이죠. 또 SNS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이 단순히 광고의 객체가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들 간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면 역시 큰 이점 입니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 고객과 소통이 잦은 기업이라는 이미지는 모든 기업들이 원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바이럴 마케팅이 제대로 확산이 될까요?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것일까요?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이 있는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팁 


1) 재미나 흥미를 유발하는가

2) 용하면서도 고유한 콘텐츠인가

3) 독특하면서도 감동을 줄 수 있는가

4) 큰 화제거리가 되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가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이럴 마케팅


1. 타겟 키워드 선정 및 상위노출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등의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바이럴 콘텐츠가 상위 노출이 많을수록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콘텐츠라고 하여도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유저들의 관심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유저들은 상위 첫 페이지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는 경향이 있어 페이지의 뒤쪽에 노출이 될수록 사장된 콘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노출이 되는 키워드인지, 또 얼마나 중요한 키워드인지에 따라 콘텐츠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처음 타겟 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다양한 섹션에서 상위 노출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해도, 너무 한 섹션에서만 노출이 된다면 기타 섹션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블로그 섹션에서 다수의 상위 노출이 있었지만, 어떤 유저는 카페 게시물이나 지식인, 또는 웹문서 등에서 정보를 얻고자 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다양한 섹션에서 골고루 상위 노출이 되어, 유저들에게 지속적인 눈도장을 찍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이럴 마케팅


3. 운영중인 매체의 지속적인 양질의 콘텐츠 게시 


만약 운영중인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각각의 검색 엔진에는 블로그의 평가와 순위를 매기는 ‘로직’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높은 평가를 받는 블로그의 포스팅일수록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높은 평가를 받는 블로그들의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포스팅 콘텐츠의 질 (전문적인 정보, 이미지 삽입, 텍스트의 길이 등) 이 매우 높고, 유저들의 댓글과 공감, 추천 등이 많으며 무엇보다도 콘텐츠가 계속 꾸준하게 올라온다는 점이죠.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이 게시된다면 자연스럽게 방문자들의 유입이 높아지고 이는 곧 로직에서도 큰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데 블로그에서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기타 SNS채널도 이와 비슷한 로직이 적용되므로 꾸준하게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인 셈이죠.


4. 시간이 지나도 계속 상기될 수 있는 강력한 킬러 콘텐츠 개발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은 계속해서 유저들 사이에서 확산이 된다는 점인데, 계속해서 확산이 되려면 그만큼 유저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유저들이 정말 재밌다고 느끼거나 호기심을 느껴 자신이 지인들이나 인맥들에게 자발적으로 확산을 시키게끔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또 반대로 유저들 사이에서 큰 논란거리가 될 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어느 쪽이 옳고 그름을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논제에 살짝 기업의 광고를 섞어서 바이럴화 시킨다면 유저들은 논쟁을 펼치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각인이 된다는 것이지요. 즉, 위에서 언급하였던 4가지 속성(재미, 정보성, 이슈화, 독자성)에 모두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유저)들의 자발적인 확산이 중점이므로 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들과 진심으로 소통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 성공의 가장 큰 지름길이 아닐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