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는?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알아보기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1. 31. 11:23

본문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는?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알아보자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이 요즘 대세라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는 어떨까요?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수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페이지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페이스북이 가장 마케팅에 적합한 플랫폼을 가졌기 때문인데요. 마케팅 시, 매체상의 유동인구, 방문 수, 고객의 반응 (페이스북은 즉각적으로 알 수 있죠) 등이 매우 중요한데 페이스북은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고, 더불어 최고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려 전세계 10억명이 사용 중이고, 그들이 수시로 특정 게시물을 공유하고, 댓글을 남기며, 좋아요를 클릭합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01. 빠른 확산과 지속적인 노출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중, 가장 단연은 게시물을 공유, 또는 댓글을 남기거나, 좋아요를 클릭하였을 때 자신의 친구들의 뉴스피드에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게시물이 호응이 좋아서 계속 많은 사람들이 공유를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를 경우, 그 사람의 친구들 타임라인 상단에서 내려올 줄을 모른다는 것이지요. 특히 생성된지 오래된 콘텐츠라고 해도, 계속 타임라인 상단에 위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자, 효과이지요. 또 한, 호응이 좋은 게시물의 경우, 팬의 친구들에게 수시로 확산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02. 블로그의 장점과 트위터의 장점을 모두 보유

 

블로그의 경우, 장문의 심도있는 글과 많은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단문의 메시지를 따르게 전파, 확산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트위터에 비해 확산이 빠르지 않습니다. 내 글을 구독을 해주는 사람이 있거나, 누군가 내 블로그를 방문을 하여야만 합니다. 트위터의 경우, 글자수가 140글자라는 내용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장문의 글을 실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블로그처럼 장문의 글을 쓸 수 있으며, 트위터처럼 실시간으로 내 친구들의 타임라인에 노출이 됩니다. 즉, 블로그가 가진 콘텐츠의 진지성과 전문성, 트위터가 가진 빠른 확산성 두 장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는 얘기이지요.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페이스북을 접속하기만 해도, 뉴스피드에 바로바로 게시물들이 노출이 됩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03. 사용자 정보 취득의 용이

 

 

마케팅적인 면에서 페이스북 마케팅의 가장 큰효과는 우선, 사용자들의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사람의 취미, 거주지역, 취미, 인맥, 좋아하는 페이지 등 기본적이지만, 마케팅의 가장 큰 중점인 타겟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마케팅, 그 중에서 기업페이지 개설을 통한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04. 다양한 APP을 통한 유저들의 자발적인 홍보 

 

페이스북 페이지는 APP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APP이란, 페이스북을 통해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게임, 이벤트 등 블로그나 트위터에서 할 수 없는 페이스북 고유의 기능입니다. 해당 APP을 페이지의 팬이 이용할 경우, 그 흔적이 팬의 개인 페이지에 남고, 팬의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이 됩니다. 또 한, 페이스북은 자신의 친구를 태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친구를 이벤트로 초대하던가, 자신의 친구를 태깅하는 게임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팬의 친구를 끌어들일 수 있지요.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 05. 페이스북 쿠폰 발행 

 

페이스북 쿠폰이란, 팬이 400명 이상의 페이지가 발행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입니다. 페이스북 쿠폰은 쿠폰을 발행하는 페이지의 팬들만 사용이 가능하며, 페이스북 쿠폰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종이쿠폰의 경우, 쿠폰을 두고오거나 훼손이 심하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쿠폰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든 페이스북APP을 작동시켜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요. 또한 종이쿠폰보다 빠른 확산, 효과가 눈에 보입니다. 기존의 종이쿠폰은 해당 쿠폰이 얼마나 잘 확산이 되었는지 알기가 힘듭니다. 전단지 등으로 쿠폰을 발행한다고 해도 전단지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오직 쿠폰을 회수하는 양으로 밖에 어림잡아 예측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쿠폰은 바로 그자리에서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므로, 다운로드 수로 대부분 예측이 가능합니다.    또 한, 쿠폰을 얻기 위해서는 해당 쿠폰을 발행하는 기업 페이지의 팬이 되어야 하므로, 해당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하게 되고, 이는 곧 해당 기업의 잠재적인 소비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페이스북 쿠폰 발행을 전문적으로 하는 페이지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브랜드앤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 (http://www.facebook.com/brandnshop는 기업들의 페이스북 쿠폰 발행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수 많은 이용자들이 페이스북 쿠폰을 발행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폰 발행을 의뢰한 기업들 역시 자신들의 쿠폰이 손 쉽게 확산이 되길 원하고, 쿠폰 발행 및 다운로드 수에 따라 쿠폰의 확산을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매우 무궁무지한 영역입니다. 페이스북처럼 다양한 APP을 연동할 수 있고, 심도있는 콘텐츠와 확산성이 빠르며, 전세계적으로 단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소비자들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매체가 나오기 전까지는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의 앞 날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