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양한 블로그 종류 중 나에게 맞는 블로그 선택 방법은?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1. 28. 14:34

본문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블로그들, 나에게 맞는 블로그는 어떤 블로그 일까? 나에게 맞는 블로그 선택 방법!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다양한 블로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블로그와 전문적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블로그 등 다양한 특징이 있는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블로그 종류 중 나의 블로그 성격에 맞는 블로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물론, 블로그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더 효과가 좋은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좋겠지요? 고 퀄리티의 사진을 담은 블로그를 만든다거나 소소한 일상을 포스팅하는 블로그를 만들 때, 과연 어떤 블로그를 운영할 대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그 중 3가지의 블로그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플랫폼이 블로그를 운영하게 가장 적합한 선택인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블로그 플랫폼 01) 워드프레스

 

목적, 고품질 테마를 광범위하게 보여주고 싶은 이들

 

언제나처럼 여행 사진가들처럼 말이 길고 장황한 이들에게 워드프레스는 최고의 블로그 다목적성을 제공합니다. 선택 가능한 200가지 테마와 수많은 커스터마이제이션 옵션들 덕분에, 알맞은 레이아웃을 꾸미는 일은 이 플랫폼상에서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워드프레스닷컴의 강력한 기능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업그레이드 옵션은 유료로 써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으로 끝나는 도메인에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지만, “워드프레스” 부분을 없애고 .com, .net,.org 등의 표준 주소를 쓸 경우에는 일년에 18달러씩을 받는다고 합니다.또한 일년에 99달러를 내면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도메인 이름, 추가 10GB 공간, 확장된 커스텀 디자인 툴, HD 비디오 지원 등을 망라한 모든 전문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것이 완전한 무료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돈을 전혀 쓰지 않아도 여전히 워드프레스에는 블로그를 순조롭게 펼쳐나가게 해줄 충분한 무료 툴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워드프레스는 내부 제작된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지만, 이 플랫폼이 보유한 막대한 수의 서드파티 레이아웃이 바로 가장 큰 자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테마 디자인을 제공함으로써,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유형 대부분에 충분히 적합한 다목적성을 가진 다양한 생태계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테마 대부분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몇가지 “프리미엄”표시가 붙은 레이아웃들은 50달러에서 100달러정도로 판매된다. 모든 워드프레스닷컴 테마들은 소셜 미디어, 검색, 커스텀 HTML, 기타 수많은 기능들을 블로그에 통합시켜주는 “위젯”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테마 라이브러리 말고도, 게시물을 손쉽게 꾸미기 위해 HTML, 태그, 카테고리를 지원하는 직관적인 포스트 작성기를 제공하고, 사이트 방문객을 추적하기 위한 상세한 통계, 그리고 기존의 포스트를 복사하여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면 더욱 좋지만, 무료로도 쓸만한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를 이용해보세요!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블로그 플랫폼 02) 블로거

구글플러스, 피카사, 기타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

 

구글이 블로거(Blogger)를 만들어낸 파이라 랩을 2002년에 인수했던 당시, 무료 블로그 플랫폼계에는 별다른 경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하여, 이제 블로거는 구글의 다방면적인 힘과 다양한 웹 서비스 덕분에 블로그 세계에서 계속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이 서비스에 점점 더 적응할수록, 블로거를 다루는데도 훨씬 수월해진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이 주장하는 1억 3,500만명의 구글+ 이용자들 중 하나라면, 자신의 블로그를 구글+ 프로필에 연결시키고, 게시물 속 특정 친구들의 프로필이나 페이지를 이용하여 그들을 “불러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구글+와 피카사 웹 앨범 사진들 또한 게시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다른 블로그 플랫폼들과 유사하게, 블로거는 “블로그스팟닷컴(blogspot.com)” 주소를 유지할 경우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m, .net, .org,.info,.biz 도메인 등을 등록하는데는 일년에 (단지) 10달러정도를 내야 하지만, 커스텀 CSS 편집과 광고 없는 환경 등 무료가 아닌 기능을 부분을 찾기 어려울 정도라서, 이런 많은 무료 기능 지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블로거 플랫폼의 매력을 느끼게 했을 것입니다.그 밖에도, 블로거 이용자들은 커스텀-편집 블로그 템플릿 기능을 쓸 수 있다. 표면적으로는 좋아 보이지만, 블로거 템플릿을 만들 때 느껴지는순하고, 조금은 구세대적인 느낌은, 좀 더 창의적인 블로그 디자인을 찾던 상당수 사용자들이 블로거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듭니다.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블로그 플랫폼 03) 텀블러

 

사진, 인용구, 텍스트 공유의 단순한 형식을 원하는 이들

 

텀블러(Tumblr)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5년의 시간이 지났고, 그 기간 동안 텀블러는 웹상에서 블로그 플랫폼으로 최고의 단문식 부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이 짧고 재미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라면, 텀블러가 가장 적합할 것입니다. 텀블러는 사진, 인용구, 링크, 채팅, 음악, 비디오를 공유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복수로 등록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대형 사진을 모은 갤러리와 장문의 텍스트 문단 등은 텀블러 블로그, 줄여서 텀블로그(tumblog)에서는 자리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나 블로거의 블로그가 그런 성향의 포스트들로 황량하고 지루해 보일 수 있는 반면, 텀블러는 짧은 말 한토막과 사진을 튀게 보여주면서 그 자체만으로 포스트를 완성시키는데 탁월합니다.

 

 

블로그 종류, 블로그 선택 방법

(출처:itworld)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무료 테마를 극단적으로 단순한 대시보드와 결합시키는 것 외에 이 플랫폼은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와 스포티파이(Spotify) 트랙등의 임베딩을 지원하여 음악과 소리 파일을 공유하는데 훌륭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텀블러의 모바일 앱 역시 이동 중 포스팅과 브라우징에서 상당한 실력을 발휘합니다.

 

 

다양한 형식의 블로그 들, 여러분은 어떤 블로그 플랫폼이 마음에 드시나요? 다양한 블로그 종류 중 자신의 목적에 맞는 블로그를 찾아 블로그를 시작해보세요. 다양한 기능들로 꾸미고 포스팅할 수 있어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거, 텀블러 등과 같이 새로운 블로그 플랫폼을 찾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블로그마케팅 성공사례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는?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한 번에! 웹블로그

 

포털사이트가 좋아할만한 블로그 포스팅 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