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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닭볶음면의 맛잘알 마케팅 레퍼런스 모음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짱수안 2025. 7. 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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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지속되는 내수 침체와 고환율에 대다수의 국내 기업이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울고 있는 가운데, 웃고 있는 한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삼양식품입니다.

삼양식품의 주가는 2년 만에 10배 가까이 올랐고, 지난 7월 1일엔 시가총액이 국내 식품 기업 최초로 10조 원을 돌파했죠. 이는 두산, 현대, 삼성전기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예요.

Source : '글로벌 시장서 훨훨나는 불닭... 삼양식품 시총 10조원 돌파' 시사저널e

 

이러한 행보에 주력 상품인 불닭볶음면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는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시장 내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붐이 단순한 유행에 의한 우연은 아니에요. 불닭볶음면 챌린지 같은 바이럴 마케팅과 글로벌 캠페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죠.

 

최근엔 한 외국인이 불닭볶음면을 사재기하는 영상이 다시 화제 될 정도로,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서 SNS를 통한 불닭볶음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Source : TikTok @badmandu34

요즘 가장 핫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마케팅 포트폴리오 중 핵심적인 레퍼런스만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바로 불닭 맛 삼양식품의 마케팅 프로모션 레퍼런스를 맛있게 먹어보아요~😋

 

 

1️⃣ 불닭 맛 ‘불닭볶음면 공식 웹사이트’

트.민.마(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라면 몇 달 전, 삼양이 불닭만을 중점적으로 다룬 웹사이트를 리뉴얼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겠죠! 실제 웹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독특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흔히 봐오던 일반적인 기업 웹사이트 구성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Source : https://buldak.com/kr/ko/

🚀 안녕하세요. 호치입니다. 불닭 웹사이트에서는 게임도 할 수 있어요.
웹사이트 기획을 진행한다면 가장 먼저 자사의 어떤 점을 어필해야 할까요? 아마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 비전, 그리고 메인 상품의 장점 등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구성할 겁니다. 하지만 불닭은 조금 달랐는데요. 어딘가 난해해 보이는 불닭 맛 UI·UX로 구성돼 있죠. 특히 ‘Ride Buldak High’라는 게임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를 단순히 자사 포트폴리오로만 쓰는 게 아니라, 체험 요소까지 더해 관심을 높였습니다.

 

웹사이트의 메인 파트인 숏폼 페이지인데요. @Buldak_Global 틱톡 채널 속 숏폼 영상 중 반응 좋았던 콘텐츠만 정리해 두었고,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영상도 함께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소개를 넘어서, 불닭이 어떤 방식으로 글로벌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포인트죠.

Source : https://buldak.com/kr/ko/

 

2️⃣ SNS 만렙 담당자가 운영하는 TikTok & Instagram

불닭볶음면이 글로벌 시장에서 입소문을 타게 된 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buldak_challenge 챌린지가 큰 역할을 했는데요. 매운맛을 즐기지 않는 국가에서는 ‘얼마나 맵길래?’라는 궁금증이 챌린지로 이어지며 관심도를 높였죠. 인스턴트식품 특성상 가격 부담이 크지 않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Source : TikTok 검색 #buldak_challenge

 

🛳️ 승승장구 타이밍에 리콜이라니..!
유럽권 국가에서도 #buldak_challenge가 유행하던 타이밍에 덴마크에서는 불닭볶음면의 캡사이신 함량 때문에 리콜 조치를 내렸죠. 하지만 한국 식약처의 빠른 대응으로, 해당 리콜은 곧 철회됐어요. 삼양식품은 이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활용했는데요~ ‘바이킹의 후예를 위해 불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와 함께 ‘Buldak Spicy Ferry Party’를 진행했답니다.

Source : YOUTUBE Buldak TV

 

👧🏻 불닭 러버 아이와 함께 알려진 K-정(情)
불닭볶음면의 숏폼 중 가장 핫한 영상인 ‘까르보불닭 생일 선물’ 아시나요? 미국 텍사스주에 거주하는 한 여자아이가 생일 선물로 까르보불닭을 받고 울던 영상이 핫해지자, 삼양식품은 직접 아이를 찾아가 파티를 열어주었어요. 물론 브랜드 입장에선 화제성에 빠르게 탑승한 전략이었겠지만, 아이의 진심과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의 K-정(情)이 자연스럽게 전해진 레퍼런스였죠.

Source : 삼양라운드스퀘어

 

 

 

3️⃣ 코첼라에서 진행한 ‘호치 생일파티’ 그다음은 한강 공원 수영장?

🎂 나 호치. 코첼라에서 생일파티하는 핫한 닭이지!
지난 4월, 코첼라에서 ‘호치 생일파티’를 개최하며 핫한 곳에서 핫한 불닭볶음면의 만남에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불닭은 주로 Z세대에게 인기가 많죠. 그런 만큼 전 세계 Z세대가 주목하는 코첼라에서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Sampling 존, Duets 존, Launch 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했습니다.

 

 

매년 여름이면 서울시에서 한강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수영을 후 먹는 라면은 국룰이죠! 이 두 조합 놓칠 수 없잖아요? 그래서 삼양식품은 한강공원 수영장의 공식 협력사로 참여해, 브랜드 팝업 존을 운영하며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ource : 삼양라운드스퀘어

 

스텝퍼 펀치, 순간 타이밍 맞추기, 에어볼 잡기 이벤트 등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마련돼 있고요. 푸드존에서는 불닭볶음면 외에도 삼양식품의 맵탱, 짜짜로니, 맛있는 라면 등 다양한 라면 상품을 판매하고 있죠~ 핫한 곳엔 다 찾아가는 불닭! 워터밤에서도 불닭 소스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Source : @Buldak_Global

 

*️⃣ (번외) 삼양그룹과 삼양식품

삼양그룹, 아시나요? 에디터는 삼양그룹 계열사 중에 삼양식품이 있는 줄 알았는데요, 알고 보니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다른 기업입니다.

Source : 삼양식품, 삼양그룹

이 때문에 오해도 꽤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채용 시즌이 되면 삼양그룹과 삼양식품을 헷갈리는 지원자가 많아, 아예 별도 팝업창으로 다른 기업임을 알릴 정도로 웃픈 일화이죠..😂

삼양그룹은 이러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 배우 박정민과 함께 기업 PR용 디지털 광고 CF를 제작했습니다!

🎬 시놉시스
남자: “너 삼양 들어간 뒤로, 뭐 라면 판다고 내가 바쁜 건 알겠는데….” 
여자: “몇 번 말해! 라면 만드는 그 회사 아니라고.”

 

당연해서 몰라봤던 스페셜티’라는 카피를 중심으로, 삼양그룹은 라면을 만드는 삼양식품이 아니라 식품·화학·의약·바이오·패키징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약하는 다른 기업임을 강조했죠. B2B 중심 기업이라 그간 브랜딩에 큰 힘을 쓰지 않았지만, 동명이사(同名異社)로 생긴 혼란을 줄이고 자사의 미래 인재인 2030 청년층을 타깃으로 광고를 기획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삼양식품이 '10조 클럽'에 가입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식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어요.
✔️ @Buldak_Global 계정에서는 까르보불닭 선물 에피소드, 덴마크 리콜 이슈 대응, 코첼라 호치 생일파티 등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삼양그룹은 삼양식품과의 동명이사(同名異社) 혼란을 줄이기 위해 2030 타깃 PR 광고를 진행했어요.

 

 

 

EDITOR 키미
"트렌드&마케팅을 사랑하는 대학원생"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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