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현재, 전 세계 MZ 사이에서 말차(Matcha)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카페에서는 말차 라떼가 품절되고, SNS에는 너도나도 인증샷으로 난리죠. 이러한 말차 트렌드는 단순한 선호를 넘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 문화로 자리 잡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그럼 갑자기 지금 왜, 하필이면 말차가 대유행을 하게 된 걸까요? 그 배경에는 어떤 마케팅적 요인들이 숨어있을까요? 소마코에서 정리했습니다.
말차 열풍의 시작은 해외 셀럽들의 선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헤일리 비버(Hailey Bieber)는 자신의 스킨케어 루틴과 함께 말차 라떼를 즐기는 모습을 SNS에 공개했고, 두아 리파(Dua Lipa)는 콘서트 투어 중 말차를 마시며 에너지를 충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 젠데이아(Zendaya)는 스타벅스에서 "벤티 아이스 말차 라떼 + 코코넛 밀크" 조합을 주문했다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순식간에 너도나도 이 레시피를 따라 하기에 이르렀죠.
이들이 말차를 선택한 이유는 웰니스 라이프스타일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말차는 커피보다 적은 카페인(약 70mg)을 함유하고 있지만, L-테아닌 성분 덕분에 불안감 없이 오랜 시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말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EGCG, 클로로필 등의 항산화 성분은 일반 녹차보다 최대 137배나 높아 안티에이징과 피부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진대사 촉진과 스트레스 완화 효과까지 더해져 외모 관리와 건강을 동시에 신경 쓰는 셀럽들에게 더없이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클린 걸’ 문화의 확산도 말차를 건강하고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의 상징으로 만들었죠. 바쁜 일상 속에서도 정신적 평온을 추구하는 ‘슬로우 라이프’ 트렌드와 맞물리며, 말차는 단순한 음료를 넘어 마음을 다스리는 웰빙 도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말차의 선명한 초록색은 SNS 시대에 최적화된 비주얼을 제공합니다. 특히 말차를 휘저어 거품을 내는 과정, 크리미한 텍스처, 그리고 유리컵과 얼음의 조화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기에 완벽합니다. 너도 나도 한 번쯤은 틱톡과 인스타에 올리고 싶어지는 비주얼인 거죠.
해외 셀럽들의 말차 사랑은 디토소비(Ditto Consumption) 문화를 통해 국내로 빠르게 전파되었습니다. 디토소비는 자신이 선호하는 인플루언서나 셀럽의 선택을 그대로 따라 하는 소비 패턴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국내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나 가방(자라 락 플랩 숄더백)을 들 수 있죠. 현재의 디토소비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모방하고자 한다는 게 특징이고요.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SNS를 기반으로 소비의 속도와 전파력이 과거에 비해 더 빠르고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파우더 형태인 말차는 라떼, 디저트, 베이킹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홈카페 문화를 즐기는 MZ세대에게도 완벽한 재료입니다. 틱톡에서는 말차 홈 레시피 콘텐츠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창의적인 활용법들이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도 고생하신 마케터 분들, 다가오는 주말에는 카페에 들러 말차라떼 한 잔 하는 건 어떨까요? 인증샷 올리며 기분도 전환하고 요즘 MZ들은 어떤 걸 소비하는지 곁눈질로 볼 수도 있으니 말이에요. 참고하시도록 소마코 에디터가 말차에 진심인 카페만 추려왔습니다.
1. 맷챠 명동본점 (*이미지 클릭 시 지도로 이동)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밀크티 전문점. 말차 맛있는 카페 추천해달라고 물으면 항상 언급되는 곳이에요. 말차 밀크티와 아이스크림 모두 맛있다고 소문났어요. 위치가 명동인지라 외국인 손님들도 많아요. ![]() |
2. 수퍼말차 성수 (*이미지 클릭 시 지도로 이동) 초록색 키컬러와 볼드한 폰트로 힙한 느낌을 자아내는 곳이에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 대신 100% 유기농 최상등급 말차와 천연 재료만을 더했어요. 로봇 팔이 직접 말차를 섞어줘서 퍼포먼스 보는 재미까지 있어요. ![]() 출처 = 수퍼말차 |
3. 교토퍼펙트말차 잠실롯데월드몰점 (*이미지 클릭 시 지도로 이동) 온리 아이스크림만 조져요. 교토 우지 지역에서 생산된 오리지널 말차만을 사용했어요. 레벨9는 시중의 일반 말차 아이스크림보다 말차 함량이 5배나 높다고 해요. 한번 맛 보면 '일본 차원 달라 병'이 다시 깨어날 수 있으니 주의. ![]() 출처 = 교토퍼펙트말차 |
오늘의 소마코 콕📌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셀럽의 소비를 따라 하며 라이프 스타일을 모방하는 '디토 소비'가 중요한 패턴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말차 열풍은 디토 소비와 건강,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결합된 사례입니다.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어요.
EDITOR 짱수안
"소마코 브랜뉴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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