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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구글 아닌 AI 검색을 도입하면 광고 시장에 벌어질 일

소마코 오리지널

by JC_Lee 2025. 5. 13.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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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사파리 브라우저에 AI 기반 검색 엔진을 추가하려는 계획이 구글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아이폰 사파리 브라우저에서는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구글 검색이 자동으로 적용되는데요. 이 엔진에 구글 AI 검색을 도입하려고 준비했고, 구글 AI 검색이 아닌 퍼플렉시티 AI 검색 등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검색 시장과 마케팅 환경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pexels


 

1️⃣ 애플의 AI 검색 도입과 구글의 위기

애플의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 에디 큐는 최근 미국 법무부의 구글 반독점 소송에서 증언하며, 애플이 OpenAI, Perplexity AI 등의 AI 검색 엔진을 사파리 브라우저의 검색 옵션으로 추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유는 2025 4월 사파리를 통한 검색이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기 때문이에요.

 

비즈니스 스탠더드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브라우저 주소창 검색 외 AI 앱 내 검색을 점차 늘려감에 따라 지난달 사파리 검색량이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을 발표한 직후 애플의 주가는 1.1% 감소한 상태인데요.

에디 큐 부사장이 직후 AI 검색 엔진 도입을 밝히자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주가는 7.3% 하락해 약 1,500억 달러의 시장 가치가 증발했습니다.

 

 

Apple looks at adding Perplexity, other AI search engines to Safari browser

Apple was "actively looking at" reshaping Safari, a source familiar with the matter told Reuters, citing Apple's Eddy Cue who was offering testimony at an antitrust case over Google

www.business-standard.com

 

구글은 현재 애플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기본 검색 엔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연간 약 200억 달러(검색 광고 수익의 약 36%)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8 4,380원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이죠.

 

2️⃣ 구글의 검색 독점 위협과 대응 전략

D.A. Davidson의 분석가 길 루리아는 애플에서의 독점적 지위 상실은 다른 조치가 없더라도 구글에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의 힘은 검색엔진에서 오죠. 현재 전 세계 검색 트래픽의 90%가 구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당연히 모든 검색 광고를 구글에 집중하고 있죠. 그런데 만약 대안이 생긴다면 집행될 예산은 여러 군데로 나뉘고 말겠죠.

 

구글도 가만히 있는 건 아닙니다. 2022년 말 챗GPT 출시 이후 AI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비판을 받았던 구글은 막대한 자금을 AI 개발에 투자하며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죠.

 

현재 구글 검색에는 생성형 AI 검색이 도입된 상태입니다. 전통적인 하이퍼링크 상단에 나타나는 AI 요약(AI Overviews) 100개 이상의 국가로 확대했고, 이 기능에 광고를 추가해 검색 광고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생성형 AI 검색은 국내에도 도입된 상태입니다.

 

제미나이 기반의 구글 AI 검색 역시 아이폰에 도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지난달 반독점 재판에서 올해 중반까지 애플과 제미니 AI 기술을 새로운 아이폰에 탑재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증언했습니다. 다만, 다른 AI 검색이 구글과 동시 탑재되면, 구글은 현재의 자리를 보장받을 수 없겠죠. 현재도 사파리에서 구글 검색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구글 외에도 야후, , 덕덕고, 에코시아의 다섯 가지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장에서 구글은 독점적 지배자였지만, AI 검색 시장으로 넘어오면 점유율이 비슷한 하나의 구성원일 뿐이라는 것이 다릅니다.

 

3️⃣ 마케터들에게 미치는 영향

검색 환경의 이러한 변화는 그동안 구글의 SEO에 의존해 온 마케터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요.

 

다양한 SEO 전략 필요🛜

마케터들은 더 이상 구글 SEO만 집중하는 단일 전략이 아닌, 여러 AI 검색 플랫폼에 최적화된 다중 SEO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콘텐츠 제작 방식 변화⌨️

AI 검색은 직접적인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마케터들은 키워드 중심이 아닌 문제 해결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예산 재분배💸

마케팅 담당자들은 광고 예산을 여러 검색 플랫폼에 분산 투자하게 될 것이며, 이는 구글 광고의 비용 효율성과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복잡화📈

여러 검색 플랫폼에서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더 복잡해질 것입니다.

 

사용자 행동 이해 필요🛹

마케터들은 전통적인 검색에서 AI 검색으로 전환하는 사용자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4️⃣ 검색 시장의 판도 변화

이런 변화는 검색 시장의 판도를 크게 바꿀 가능성이 있습니다. GPT는 이미 4월에 주간 웹 검색이 10억 건을 넘었다고 보고했으며, 2025 2월 기준으로 4억 명 이상의 주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Perplexity AI의 가치는 최근 14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새로운 투자 라운드에서 더 높은 가치 평가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결론

애플의 AI 검색 통합 계획은 구글의 검색 독점에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전반에 파급 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여 다양한 검색 플랫폼에 최적화된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주시하며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기존의 구글 중심 SEO 전략에서 벗어나 더 다양하고 유연한 접근 방식이 요구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애플이 아이폰에 구글이 아닌 검색 AI 엔진 도입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반 검색 시장에서는 구글이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지만, AI 검색 시장에서는 아닙니다.
✔︎앞으로 마케터들에게 검색 대응 방식이 바뀌게 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집니다.

 

 

 

 

 

 

EDITOR 수종철

"소마코 편집장 수종철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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