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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을 사로잡는 영화•OTT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

마케팅 인사이트/캠페인

by J_JG 2025. 2. 14.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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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화 및 OTT 플랫폼은 콘텐츠 공개 전/, 오프라인 마케팅으로 화제성을 만들어내는데요. 지난 1, X(:트위터)에서 화제였던 <세브란스:단절>의 팝업, 3만 명이 몰린 <오징어게임 2>의 체험존 Squid Game Experience만 봐도 알 수 있죠.

 

특히, 콘텐츠 IP를 적극 활용해 관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가 주를 이루는데요. 이는 단순한 홍보를 넘어 관객이 작품 속 세계관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기대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게다가 관객이 스스로 콘텐츠를 찾아보고, 바이럴을 유도하는 동기가 되기도 하죠. , 그럼 영화 및 OTT 시리즈가 어떻게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선사했는지 사례를 함께 살펴볼까요?

 

 

1️⃣<세브란스:단절> 팝업 사무실

 

시즌2 개봉하기 , 홍보 목적으로 진행된 이벤트는 X( :트위터)에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이유는 작품에 내가 들어간 관객에게 리얼한 몰입감을 선사했기 때문입니다.

드라마의 무대인 사무실을 한복판에 그대로 옮겨온 팝업에서 실제 출연 배우들이 3시간 정도 라이브 연기를 펼쳤습니다. 팝업 외부에 있던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모습을 지켜보고, 촬영하며 세계관을 실시간으로 경험했죠.

 

특히, 배우들이 수많은 시선과 카메라 속에서 연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경험 자체가 관객을 작품 이사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니(회사 안의 자아) 회사의 엄격한 감시를 받는다 작품의 핵심 컨셉을 관객과 함께 완성했다는 점도 팝업의 포인트였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몰입감 있는 경험이었다.’, ‘시즌2 기대된다.’ 등의 긍정적인 평을 남겼습니다.

 

X(@TIME)

 

🔍 작품 간략 소개
애플TV+ 오리지널 시리즈인 <세브란스:단절>는 회사 안과 밖의 자아를 나누는 ‘단절 시술’을 받은 직원들이 회사의 철저한 감시하에 살아가다, 단절 시술에 의문을 가지며 회사의 숨겨진 진실과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

 

 

 

2️⃣오징어게임 2  <오징어게임 익스피어리언스>, <딱지맨 찾기>

여기선 모두가 오징어 게임 참가자, <Squid Game Experience>

작년, 오징어 게임 몰입형 체험존이 해외에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오픈 초반 3 동안의 티겟이 매진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끌었죠. 이유는 드라마 상징적인 게임들을 직접 체험할 있었기 때문인데요.

체험존은 게임 체험, 굿즈, 포토존 콘텐츠를 즐길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세트장을 그대로 가져온 듯한 공간에서 처음 만난 참여자들과 함께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같은 게임을 진행하는데요.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콘텐츠의 세계관을 체험하고, 진짜 드라마 등장인물이 듯한 높은 몰입감을 경험합니다.

 

실제로 참여자들은 완전히 빠져들게 하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모두들 즐거워했다.’ 같은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습니다(+ 참고로 올해 2 성수에서 오징어 게임을 경험할 있는 몰입형 체험존이 생긴다고 하는데, 가보고 싶네요.)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오징어게임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딱지맨 찾기>

한때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게릴라 이벤트, <딱지맨 찾기>! 오징어게임 2 개봉 전, 홍보 목적으로 국내에서 진행되었죠. 이 이벤트는 ‘딱지치기를 통해 초대장을 전달하는’ 드라마 속 장면을 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극 중 캐릭터와 똑같이 분장한 딱지맨과 병정이 이벤트 장소에 등장해 참여자들과 딱지치기 게임을 펼치고 초대장을 전달했죠.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는 몰입감 있는 경험합니다. 특히, 딱지맨이 건네는 명함엔 새 시즌에 대한 힌트가 있어 관객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였으며, 관객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회자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넷플릭스코리아 인스타그램

 

 

그리고 인스타그램, 네이버 지도앱 협업과 같이 온라인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사람들이 이벤트 장소를 유추하며 온라인에서도 즐길 있도록 힌트가 담긴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게릴라 이벤트의 단점을 완화하기 위해 네이버 지도앱과 협업해 딱지맨의 실시간 출몰 장소를 확인할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네이버 지도앱 협업과 같이 온라인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사람들이 이벤트 장소를 유추하며 온라인에서도 즐길 있도록 힌트가 담긴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게릴라 이벤트의 단점을 완화하기 위해 네이버 지도앱과 협업해 딱지맨의 실시간 출몰 장소를 확인할 있게 했습니다.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네이버 인스타그램

 

🔍 작품 간략 소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오징어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을 걸고, 참가자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극한의 생존 서바이벌 게임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 이야기

 

 

 

3️⃣ 스마일 <야구장 마케팅>

영화 <스마일> 개봉 , 참신한 마케팅으로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전혀 예상치 못한 공간인 야구장에서 기괴한 방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벤트 방식은 단순했습니다. 배우 명이 야구장 관중석에서 미소를 짓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 경기 내용과 관계 없이 그리고 보는 사람이 오싹함을 느낄 만큼 기괴한게 말이죠. 이를 통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영화 주인공이 겪는 공포를 직접 경험할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NTD, X( @FOS )

 

 

이런 이벤트는 여러 야구 경기장에서 진행되고, 효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배우의 기괴한 모습이 여러 야구 경기의 중계석에 잡혔고, 야구 경기를 관람하러 관중의 후기 의해서도 다수 포착되면서 크게 바이럴 되었습니다.

이후 이것이 마케팅임이 밝혀지자 이는 영화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북미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하며 마케팅의 효과를 확인할 있었죠. 공공장소를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거둔 똑똑한 사례라는 생각이 듭니다.

🔍 작품 간략 소개
미국의 공포 영화인 스마일은 정신과 의사인 주인공이 의문의 환자로부터 섬뜩한 미소를 목격한 후 겪게 되는 끔찍한 일에 관한 이야기

 

 

 

4️⃣ 킹덤 <피로 물든 역사 전>

신선한 소재로 인기가 많았던 킹덤은 과거 시즌3 개봉을 앞두고, 팬들에게 작품의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선보였습니다. <피로 물든 역사 전>은 마치 실존했던 조선의 좀비 역사를 전시하는 듯한 박물관 컨셉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기가 많아 추가된 2차 예매까지 매진을 기록했죠.

 

전시는 드라마 소품을 마치 유물처럼 전시했습니다. 좀비와 싸운 무기부터 생사역의 해골까지, 정교한 소품들을 박물관 속 유물처럼 배치했죠. 또한, 전시된 생사초를 전 세계 단 하나 남은 유물이라 스토리텔링 하는 디테일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 공식 네이버 포스트

 

 

그리고 이 전시의 가장 강력한 포인트인 살아 움직이는 생사역(조선 좀비). 유리관 속 실제 배우들이 일정 시간마다 생사역 연기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관객은 놀라기도 하고, 신기해하기도 하면서 현실과 픽션이 교차하는 즐거운 경험을 합니다.

컨셉에 진심인 디테일한 소품과 킹덤만이 보여줄 수 있는 생사역을 통해 킹덤에 대한 몰입감, 새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시라는 일상의 소재를 활용해 킹덤만의 고유한 경험을 선사한 점이 인상적이었던 사례였습니다.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

 

 


 

과거부터 최근까지, 인터랙티브한 경험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영화/OTT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콘텐츠 IP를 활용해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 되어 보기도 하고, 참신한 방식으로 콘텐츠의 세계관을 경험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관객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인터랙티브한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줍니다. 그러니 이 아티클을 읽고, 영화/OTT 마케팅 외의 분야에서도 어떻게 우리 브랜드다운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을 거 같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최근 영화/OTT 마케팅은 콘텐츠 IP를 활용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관객에게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며 몰입감과 기대감을 극대화하고 있어요.
✔️<세브란스:단절>의 팝업과 <오징어게임>의 ‘오징어게임 익스피어리언스’, ‘딱지맨 찾기’는 드라마 속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 되는 경험을 선사했어요.
✔️<스마일>의 야구장 이벤트는 공공장소에서 작품을 체험하는 오싹한 경험으로 영화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어요.
✔️<킹덤>의 ‘피로 물든 역사전’ 의외의 소재에 콘텐츠 IP를 잘 녹여 작품의 세계관에 몰입하게 만들었어요.

 

 

EDITOR sam

"브랜딩, 마케팅 그리고 콘텐츠를 좋아하는 주니어 콘마 sam입니다."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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