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EAR ART, 예술 작품을 입다 (feat. CJ온스타일)

마케팅 인사이트/브랜딩

by J_JG 2024. 9. 23. 09:30

본문

패션과 예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독창적인 제품과 경험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CJ온스타일의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과 옻칠 예술가 허명욱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아트와 패션을 접목한 특별한 프로젝트를 선보였어요.

 

이번 콜라보는 국내 최대 아트 페어인 '프리즈 서울'과 '키아프 시즌'을 맞아 진행되었는데요! 패션을 넘어 예술적 가치를 공유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셀렙샵 에디션은 단순히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어떤 시도들과 성과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셀렙샵 에디션X허명욱 작가의 콜라보 (출처: CJ온스타일)

 

 

시공간을 초월한 "버추얼" 팝업스토어&갤러리

컬렉션 론칭을 기념해 CJ온스타일 모바일 앱과 웹에서 버추얼 갤러리도 선보였습니다. 실제 작가의 작업실이 가상 공간으로 재현된 ‘버추얼 팝업스토어’와 ‘버추얼 갤러리’에서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작가의 작품과 콜라보 제품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어, 예술과 패션이 결합된 새로운 몰입형 경험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이 독특한 갤러리는 버추얼 공간에 방문한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를 이끌어냈어요.

 

셀렙샵 에디션 '버추얼 팝업스토어' (출처: CJ온스타일)
셀렙샵 에디션 '버추얼 갤러리' (출처: CJ온스타일)

 

 

"도슨트"와 함께한 색다른 라이브 방송

국제적인 미술 행사 '프리즈 서울' 기간에 진행된 모바일 라이브 방송(MLC)에서는 1세대 도슨트인 '김찬용' 도슨트가 작품과 작가의 스토리를 깊이 있게 전달했는데요. 단순한 의류 판매를 넘어 시청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현대미술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셀렙샵 방송은 기존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과는 차별화된 접근법을 보여줬어요. 도슨트의 전문성을 활용해 시청자들에게 예술적 가치와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제품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 것이죠.

 

김찬용 도슨트와 함께 한 모바일 라이브 방송 캡쳐본

 

 

MZ세대 취향저격, "유저 친화형" 콘텐츠

최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보다보면 예술 작품과 작가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예술, 문화 콘텐츠를 많이 보입니다. 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아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예술 관련 콘텐츠의 수요도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허명욱 작가와의 콜라보 또한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바이럴 되고 있어요. 온라인 매거진 ODOC에서는 작가의 작품 세계와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스토리를 유저 친화적인 방식으로 풀어낸 릴스 콘텐츠를 통해 작가의 서사와 콜라보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죠.

 

뿐만 아니라, '널위한문화예술'이나 '트립고잉'과 같은 플레이스 추천 파워 페이지에 소개되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뮷즈(뮤지엄 굿즈)’ 트렌드를 활용한 굿즈 마케팅 또한 주목받기도 했어요. 굿즈 SET를 이벤트 사은품으로 제공해 뮷즈 콜렉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었습니다.

 

온라인 매거진 'ODOC'에 소개된 셀렙샵 에디션X허명욱 작가의 콜라보, 허명욱 작가 굿즈 (출처: ODOC, CJ온스타일)

 

 


 

셀렙샵 에디션X허명욱 작가의 콜라보는 공개된 지 2주도 채 되지 않아 일부 아이템의 1차 오더 수량이 완판됐고, 매출은 계획 대비 200%를 초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어요. 

 

CJ온스타일은 앞으로도 셀렙샵 에디션을 통해 업계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며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과연 다음 콜라보의 주인공이 누가 될지 기대가 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CJ온스타일의 셀렙샵 에디션과 허명욱 작가와의 협업은 패션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몰입형 경험을 제공했어요.
✔️'작품을 입다'라는 주제 아래, 옻칠 색감을 적용한 11종의 제품을 공개했고, 아트페어 기간에 CJ온스타일 TV라이브를 통해 선보였어요.
✔️프로젝트 공개 2주 만에 일부 제품 완판과 계획 대비 200% 초과 매출로,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반응을 얻었어요.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Goldenax::골드넥스 Digital Marketing Agency

온오프라인 마케팅 회사, IMC마케팅, 디자인/영상, 온라인유통, 모바일 플랫폼 사업 등

goldenax.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