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월 Z세대 PICK] 그럼 제가 선배 맘에~ 탕탕 후루후루~

소마코 오리지널/시리즈

by J_JG 2024. 6. 4. 16:30

본문

모름지기 센스 넘치는 마케터라면 요즘 핫한 밈이나 챌린지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겠죠! 오늘은 점점 더워지는 6월의 날씨처럼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밈부터 챌린지, 화제의 인물까지 소개해보도록 할게요.

 

 

1️⃣ 6월의 밈 <귀여워ㅋㅋ 키스할래요?>

최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댓글에서 '귀여워ㅋㅋ 키스할래요?'라는 댓글이 자주 보이진 않았나요? 처음 보시는 분이면 이게 대체 무슨 댓글인가 싶었을 텐데요. 사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밈이랍니다. 


이 밈은 유튜브 댓글에서 처음 시작됐는데요. 탄지로라는 닉네임의 유튜버 유저가 '귀여워 ㅋㅋ 키스할래요?'라고 댓글을 달았는데 뜬금없고 직설적인 표현이 어이없는 웃음을 자아내 밈이 된 것입니다. 

 

 

 

해당 밈이 댓글로 시작된 밈이라서 그런지, 특히 SNS 댓글에서 많이 볼 수 있었어요. 위에서 말한 마라탕후루 챌린지 영상에도 '귀여워 ㅋㅋ 키스할래요?' 댓글이 달린 것을 보시면 요즘 이 두 개가 얼마나 핫한지 감이 오시죠?

 

다만 이런 밈이 유행한다고 해서 상황을 가려가며 사용해야 합니다. 주로 팬들과 장난을 많이 치던 인플루언서에게 농담 식으로 밈을 쓴다거나 개인 SNS에 주접멘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워딩이 주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신다면 상황과 맥락을 꼭 고려해 주세요.  

 

 

 

 

이렇게 직설적인 워딩의 밈을 적당히 순화해서 사용한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유퀴즈온더블록 인스타그램에서 '선재 업고 튀어'로 사랑받고 있는 변우석 배우 관련 콘텐츠를 올렸는데요.

 

주접멘트로 '귀여워ㅋㅋ 키스할래요?' 밈을 사용하면서도 드라마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어부바로 워딩을 변경했습니다. 공식 계정에서 밈을 사용한다면 유퀴즈온더블록처럼 선을 넘지 않도록 센스를 발휘할 필요가 있겠어요. 

 

 

 

 

2️⃣ 6월의 챌린지 <마라탕후루 챌린지>

요즘 가장 핫한 숏폼 챌린지는 단연 '마라탕후루 챌린지'인데요. 해당 챌린지는 2012년생 크리에이터인 서이브가 발매한 노래 '마라탕후루'에서 시작됐어요. 요즘 핫한 음식인 마라탕과 탕후루를 활용해서 만든 단순한 노래이지만 킹 받는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서이브 챌린지 영상

 

 

 

 

해당 챌린지는 10대 학생들 사이에서 틱톡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다가 점점 확산되었는데요. 침착맨, 찰스엔터, 승헌쓰 등 요즘 가장 핫하다고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마라탕후루 챌린지에 참여하면서 인기가 더욱 커졌답니다. 세 영상 모두 2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걸 보면 얼마나 화제성 있는 챌린지인지 실감이 되실 거예요. 

 

 

 

마라탕후루의 인기를 빠르게 포착하고 활용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이즈매거진'입니다. 아이즈매거진은 라코스테 팝업을 홍보하는 릴스 콘텐츠에 챌린지를 활용했어요. 마라탕후루 노래를 라코스테 팝업에 맞춰 개사한 것인데요.

 

챌린지에 절대 참여하지 않을 것 같은 연예인들(안효섭, 이유미, 이소라, 김한주)이 마라탕후루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웃음을 자아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원본 릴스 콘텐츠에서만 270만 조회수를 기록했고, 엑스 유저가 공유한 게시물은 조회수 300만이 넘었답니다.

 

댄스 챌린지라고 해서 무조건 춤으로만 챌린지에 참여해야 되는 건 아니에요. 아이즈매거진 사례처럼 홍보 목적에 맞춰 노래를 개사해서 마케팅에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eyesmag

 

 

3️⃣ 6월의 화제 인물 <어쩔수없는윤화> 

최근 많은 이들의 유튜브 알고리즘에 뜨기 시작한 유튜버가 있습니다. 바로 6.5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어쩔수없는윤화'인데요. 본인을 별 걸 다 하는 여자라고 칭하면서 주로 평점 1점대의 장소들을 리뷰하고 있어요.

다들 직접 갈 생각은 없지만 궁금했던 장소들을 대신 방문해 준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구독자가 5만 명대인데 조회수가 그에 몇 배가 되는 수치인 것을 통해 요즘 얼마나 핫한 유튜버인지 체감할 수 있었어요.

 

 

 

어쩔수없는윤화라는 유튜버의 인기 요인 중 하나는 가식 없는 모습이에요. 평점이 낮은 공간에 방문하다 보니 위생상으로 불쾌할 수 있는 부분들이 종종 등장하는데요. 그럼에도 거리낌 없이 모든 장면들을 담고 솔직하게 행동하는 모습이 호감 포인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고 평점 1점대 클럽/호텔이나 사이비 마을 등 클릭할 수밖에 없는 자극적인 주제들을 잘 선정하고 있어요. 자극적인 것만 추구하는 게 아니라 생생하게 현장을 담아내면서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맛집이라고 한 사람 누구냐... 영상 中

 

 

더불어, 댓글을 보면 초보 유튜버 같지 않다는 반응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시작한 지 약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유튜버임에도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답니다.

 

혹시 협업할 크리에이터를 찾고 있진 않으셨나요? 떡상하고 있는 유튜버 중에서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보장할 수 있고 영상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유튜버를 찾고 계시다면 '어쩔수없는윤화'를 추천합니다! 

 

카카오 평점 1점대 호텔을 다녀왔습니다. 영상 中

 


 

이번 달, 트렌디한 마케팅을 전개해보고 싶으셨다면 오늘 정리해 본 세 가지 트렌드를 자사 마케팅에 접목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인기 있는 챌린지들이 주로 댄스라서 활용하기 어려우셨나요? 아이즈매거진처럼 가사를 개사해서 활용해 보세요. 
✔️ 인터넷에서 시작된 밈들은 사용할 때 선을 넘지 않도록 적당한 센스를 발휘해야 해요.
✔️ 최근 뜨고 있는 유튜버를 찾고 계셨다면, 어쩔수없는윤화를 주목해 주세요. 

 

 

Writer. 트렌드 주방장👈🏻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