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세계 최초로 AI PD가 제작한 프로그램, 'PD가 사라졌다'를 방송합니다. 'PD가 사라졌다!'는 예능 프로그램의 기존 제작 방식에 혁신을 가져온 사회 실험 프로젝트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세계 최초 AI PD인 'M파고'가 캐스팅부터 연출, 실시간 편집, 출연료 산정까지 모두 담당해요. 개그맨 김영철, 아이돌 멤버, 유튜버, 의사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참여해, AI PD와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는데요.
'M파고'는 참신하면서도 이해하기 힘든 미션을 제시하는데요. 출연자들이 각자 가장 자신 있는 게임 종목을 하나씩 말하자, AI PD가 그 게임들을 조합해 '자기소개 피구 줄다리기' 같은 게임을 만들어내요. 참가자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당황하면서 게임에 임하고요. 제작진은 이런 미션들이 '신선하면서도 기괴하다'라고 설명하는데요. AI가 만들어낸 이색적인 미션 조합이 창의적이고도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고 강조해요.
AI PD는 실시간으로 촬영본을 편집하고, 참가자들의 출연 비중에 따라 출연료를 지급하는데요. 참가자들이 미션에서 승리하고 더 많은 출연료를 받기 위해, 'M파고'의 알고리즘과 편집 기준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정말 흥미로워요. AI PD에게 프로그램 편집 기준을 알려달라고 직접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요.
'M파고'와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인간 참가자들 사이의 갈등과 욕망은 프로그램의 또 다른 중요한 테마예요. 참가자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AI PD의 알고리즘에 대응하는데요. 마치 AI가 지배하는 환경에서 인간의 본성이 드러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참가자들 간의 분열과 갈등은 프로그램의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고요.
'PD가 사라졌다'는 AI와 인간이 공존하는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동시에, 기존의 방송 제작 방식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은 디지털 휴먼 기업 클레온의 AI 기술 공급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앞으로 방송을 제작할 때 AI 기술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리 엿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요. AI가 앞으로도 예능 PD로서 활약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AI와 인간의 상호작용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PD가 사라졌다!'는 AI PD 'M파고'가 인간 PD의 역할을 대신해 캐스팅, 연출, 실시간 편집, 출연료 산정까지 담당하는 예능 프로그램이에요.
✔️ AI PD가 제안하는 독특한 미션과 프로그램 편집 기준, 그에 적응하려고 고군분투하는 참가자들의 행동은 그동안 다른 예능에서 보지 못했던 관전 포인트예요.
✔️ 앞으로 다른 방송사 프로그램에서도 AI PD를 만나볼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방송이에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