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가님 20만원 후원! 브런치스토리가 수익화 모델을 도입한 이유

Marketing Trend/Contents

by NJS 2024. 3. 5. 16:08

본문

1️⃣브런치스토리에서 좋아하는 작가님 응원하기

카카오가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크리에이터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어요. '응원하기' 모델이라는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을 도입한 건데요. 이 모델은 독자들이 작가의 글에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보낼 수 있는 방식이에요.

 

 

 

 

 

독자는 브런치 응원하기 기능으로 작가에게 1,000원부터 20만 원까지후원할 수 있어요. 또 '스토리 크리에이터' 제도를 통해 주제별 우수 창작자를 발굴하고 지원할 예정인데요. 창작자들의 전문성, 영향력, 공신력, 활동성을 평가해서 우수 창작자를 선정하면,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이 독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2️⃣브런치스토리가 수익화 모델을 도입한 이유

브런치스토리가 '응원하기' 모델을 도입한 이유는 뭘까요?

 

첫째,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성장하면서, 창작자들의 수익 창출 방법을 다양화하려는 거예요.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죠. 브런치스토리는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과 달리 광고로 수익을 얻을 수 없었어요. 이제 수익 창출이 가능하게 되며, 보다 적극적으로 작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됐어요.

 

둘째, 독자와 창작자의 관계를 강화해요. 독자는 좋아하는 작가를 직접 지원할 수 있고, 커뮤니티 안에서 긍정적인 소통 문화를 조성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실제로 작년에 일부 창작자들에게 이 서비스를 도입했더니, 독자들의 '댓글'과 '좋아요' 수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 60% 증가했어요.

 

셋째, 플랫폼 자체의 경쟁력 강화예요. 창작자와 독자 모두에게 유익한 기능을 제공해서 다른 콘텐츠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어요. 실제로 ‘응원하기’ 모델이 도입된 후 양적, 질적 지표 모두 눈에 띄게 상승했어요. 우수 창작자의 게시글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으며 계속 상승 중이고요. 지난 시범 운영 기간 중 누적 응원금이 약 1000만 원에 육박하는 작가도 있었어요.

하단에 응원하기가 표시된 브런치 글들
 

 

무엇보다도 이번 수익화 서비스로 창작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창작 활동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게 될 예정이에요. 오늘날 소비자들은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창작 과정에 참여하고 창작자를 지원하는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요. '응원하기'를 통해 앞으로 브런치스토리의 콘텐츠가 더욱 풍성해질 것 같아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브런치스토리는 '응원하기'를 통해 창작자들이 독자의 후원을 받아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했어요.
✔️ '응원하기'를 통해 창작자와 독자 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요.
✔️ 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을 통해, 창작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