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스타벅스의 Z세대 겨냥 마케팅 (멤버십, 서포터즈)

Marketing Trend/Campaign

by NJS 2024. 2. 29. 10:19

본문

1️⃣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는 네이버가 2022년도 9월에 대학생, 대학원생을 위해 출시한 멤버십 서비스예요. 이 서비스는 Z세대를 타겟으로 기존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혜택에 추가로 교육, 게임, 카메라 앱 등 대학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Xbox의 PC 게임 패스 3개월 무료 이용권, 편의점 CU 할인 쿠폰, 한정판 거래 플랫폼 KREAM의 럭키드로우 응모권 등이 기존 멤버십에 추가되는 내용이에요. 이런 혜택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취향과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별된 혜택들이에요.

 

혜택을 나타내는 방식도 조금은 달라요. 기존 멤버십은 적립을 강조하고, 스튜던트 멤버십은 무료 체험 기간을 먼저 강조해요.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에게 '무료'를 강조하며 진입 장벽을 낮추는거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VS.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 혜택 페이지 비교
 

 

네이버는 대학생이라면 기존 멤버십보다 네이버플러스멤버십 스튜던트를 선택하는 게 유리하게 만들었어요. 기존 멤버십은 1개월 무료 체험이지만, 스튜던트 멤버십은 3개월 무료 체험이고요. 기존 멤버십과 가격은 동일하지만 모두 기존 멤버십 서비스엔 없는 혜택으로 구성했어요. 다만 패밀리 혜택을 제외했는데, 상대적으로 대학생들이 패밀리 혜택을 선택하는 경우는 적다고 판단한 것 같아요. 

 

출처 : 네이버 멤버십

 

네이버가 대학생 전용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를 출시한 이유는 최근 몇 년 간 멤버십 서비스에서 20대 신규 가입자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에요. 2020년 멤버십 출시 초기와 비교해 2022년, 20대 가입자가 약 2배나 증가했거든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대학(원)생들의 니즈와 생활 패턴과 밀접하게 연결된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출시했어요.

 

네이버 한재영 사업개발센터장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 출시를 통해 디지털에 관심이 많은 20대를 타겟으로 다양한 디지털 멤버십 실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덕분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는 대학생들의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멤버십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어요.

 

2️⃣스타벅스의 첫 대학생 서포터즈, 스타터즈

출처 : 스타벅스 대학생 서포터즈 '스타터즈'

 

스타벅스 코리아는 20대들의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스타벅스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STARTERS'(이하 스타터즈)라는 대학생 서포터즈를 선발했어요. 스타벅스가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처음이에요. 스타벅스는 지난 1월부터 국내외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타터즈 모집했는데요. 총 2800여 명이 넘는 대학생들이 참가 신청을 하며 70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어요. 스타터즈는 2월부터 7월까지 약 6개월간 스타벅스가 제안하는 팀 프로젝트 활동, 신제품 및 신사업 의견 제안, SNS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정기 모임을 통한 활동 리뷰 등을 할 예정이에요.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이유는, Z세대의 의견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인데요. 서포터즈들의 의견이 어떻게 스타벅스 운영에 반영되는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스튜던트는 대학(원)생들을 위해 네이버가 출시한 멤버십 서비스로, Z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혜택이 추가됐어요.
✔️ 스타벅스는 대학생 서포터즈 '스타터즈'를 통해 Z세대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브랜드 운영에 반영하고,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에요.
✔️ 네이버와 스타벅스 모두 브랜드의 Z세대 대학생 타겟을 주목한 마케팅 전략을 잘 보여주고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