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농촌진흥청이 ‘2024년 설 농식품 구매 특성’을 발표했는데요. 설 선물용 농식품을 어디서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답이 대형마트(38%), 온라인(35%), 전문점(8%) 순으로 나타났어요. 아직은 대형마트의 비율이 제일 높기는 하지만, 온라인 채널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죠.
온라인에서 설 선물을 구매하려면 배송 기간을 감안해 조금은 더 서둘러야 하는데요. 벌써부터 각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컨셉의 설 선물 기획전이 진행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이커머스 1위인 쿠팡은 2024 설날 선물 기획전을 다음 달 11일까지 운영해요. 3만원 미만의 실속형 선물, 3~5만 원 대의 가성비 선물, 5만 원 이상의 품격 있는 선물 같이 가격대별로 상품을 큐레이션해서 쇼핑 편의를 극대화했고요. 특히 쿠팡 로켓 배송은 설 연휴에 제품을 주문해도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G마켓은 ‘2024 설 빅세일’을 통해 '이종 브랜드 간의 만남'이라는 조금 색다른 컨셉을 선보였어요. ‘LG생활건강 X LG전자’, ‘CJ제일제당 X 테팔’ 및 ‘P&G X 삼성전자’ 같이 이색 콜라보 상품을 소개하는 건데요.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속한 브랜드로 보이지만, 제품을 구매할 때 연관성이 있는 상품들을 모았어요.
먼저, LG생활건강 X LG전자 콜라보 브랜드관에서는 브랜드 교차 쿠폰을 지급해요. LG전자 제품을 사면 LG생활건강 제품을 구매할 때 쓸 수 있는 쿠폰을, 반대의 경우도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데요. 증정품도 눈에 띄어요. LG생활건강 라이브 방송 도중에 가장 많이 제품을 구매한 구매왕에게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증정하고요. LG전자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LG생활건강 제품을 제공하거든요.
CJ제일제당 X 테팔 콜라보 브랜드관에서는 CJ제일제당과 테팔 제품으로 구성된 럭키박스를 만날 수 있어요. 테팔 솔레이 토스터와 CJ제일제당 맥스봉&맛밤 세트, 테팔 인덕션 원픽 냄비팬과 스팸 닭가슴살 세트 같이 테팔 전자제품과 식품을 함께 구성한 게 인상적이에요.
명절 하면 역시 한우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대형마트의 대표주자인 이마트가 이번에도 프리미엄 한우 선물 세트를 선보입니다. 이마트는 2022년부터 조선호텔과 협업한 ‘조선호텔 축산 선물세트’를 내놨는데요. 이번에는 늘어난 수요를 반영해 물량을 작년보다 20%나 늘려서 준비했어요.
‘조선호텔 축산 선물세트’는 이마트와 조선호텔 양사가 상품 기획부터 품질 관리까지 약 6개월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출시하는 상품입니다. 이마트는 이미 갖고 있는 구매 경쟁력으로 우수한 제품을 확보하고 품질을 관리하며, 조선호텔은 여기에 브랜딩을 더하는 거죠. 이마트 축산 바이어와 조선호텔 MD가 함께 전국 실사를 다니며 선별한 '조선호텔 경주 천년한우 세트', 조선호텔 쉐프 출신의 MD가 기획에 참여한 ‘조선호텔 WET에이징 트러플 한우 세트'처럼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이마트는 고객의 프리미엄 수요를 만족 시킬 수 있고, 조선호텔은 판매 채널을 다각화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이에요.
한편 편의점에서도 설 선물을 사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데요. 편의점의 설 선물의 트렌드는 '가성비'예요. CU의 작년 추석 선물세트 매출을 보면, 10만 원 이하 상품 비중이 83.5%였을 정도로 가성비 좋은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어요. CU는 약 600여 종의 설 선물세트를 준비했는데, 대부분의 제품을 최대 33% 할인하며 가성비를 노리는 소비자들을 유혹합니다.
GS25도 23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하는데, 약 800개 세트 상품 가운데 70%를 10만 원 이하로 준비했어요. 이마트24 역시 베스트상품 기획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8000원부터 6만 원대의 가성비 좋은 선물세트를 선보였고요.
명절 선물의 구매처와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각 유통 채널마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어요. 여러분은 어떤 명절 선물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이커머스 플랫폼의 설 선물 기획전 가운데, 쿠팡은 가격대별 제품 큐레이션, G마켓은 이종 브랜드간 콜라보 제품이 인상적이에요.
✔️ 대형마트 중에서 이마트는 조선호텔과 콜라보한 프리미엄 한우 선물 세트로 고객의 프리미엄 수요를 겨냥했어요.
✔️ 편의점들은 가성비 전략으로 설 선물 세트의 판매량을 늘리고 있어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