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쿠팡은 작년 3분기 첫 흑자를 달성해 시장을 놀라게 하더니 4분기 연속 흑자를 내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매출과 이익 모두 사상 최대 수치를 기록했대요.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 동기 6조 3500억 원 대비 21% 늘어난 7조 6749억 원(분기 환율 1314.68 기준)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고, 영업이익 역시 1940억 원으로 전분기 1362억 원과 비교해 약 42%나 증가했어요.
또한 쿠팡에서 분기에 제품을 한 번이라도 산 고객수 역시 전년 대비 10%나 늘었습니다. 쿠팡이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한 비결을 알아볼게요.
쿠팡은 기존 생필품, 식품 위주의 사업 분야를 패션, 뷰티까지 확장했어요. 패션은 C.에비뉴, 뷰티는 로켓럭셔리를 런칭하며 버티컬 영역을 넓히고 있는 거죠. 특히 최근 쿠팡은 뷰티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 7월 로켓럭셔리 서비스를 론칭하며 럭셔리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다수 입점시키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어요.
배송모델 차별화도 눈에 띄어요. 직접 상품을 매입해 배송하는 로켓배송 모델뿐만 아니라, 물류 대행 서비스 개념의 로켓그로스, 그리고 오픈마켓 서비스인 마켓플레이스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하고 있거든요. 특히 쿠팡 측에선, 신사업인 로켓그로스의 성장세가 전체 비즈니스 성장률보다 2배 이상 빠르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로켓그로스는 쿠팡에 입점해 있는 셀러들이 쿠팡 물류창고에 상품을 입고하면, 쿠팡이 보관, 포장, 재고관리, 배송 등을 책임지는 풀필먼트 서비스로 로켓배송과 똑같은 배송을 보장해 준대요. 쿠팡은 물류센터가 각 지역에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어요.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물류센터를 활용하기에, 쿠팡 측에선 효율도 좋아지겠죠.
다른 이커머스사 보다 쿠팡의 유료멤버십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 숫자로 드러나고 있어요. 작년 6월 와우멤버십 이용료가 올랐음에도 쿠팡은 오히려 활성 고객수가 증가했거든요. 2분기 쿠팡의 활성고객 수는 지난해 2분기 1788만 명보다 10.2% 증가한 1971만 명을 기록했어요. 고객 증가율 또한 긍정적인데요, 지난 4분기 1% 성장, 올 1분기 5% 성장, 2분기에는 10%로 증가하는 수치를 기록했어요. 쿠팡의 1인당 고객 매출 역시 38만 9100원으로 전년 대비 5% 늘었어요.
고물가가 지속될수록 온라인을 통한 소량 구매가 늘어나고, 많은 상품의 로켓배송을 보장하는 쿠팡의 인기는 날로 커질 수밖에 없어요. 쿠팡 측에서는 여전히 더 많은 브랜드와 상품을 입점시키기 위해 영업력을 최대화하고 있다는 소문입니다. 최근 쿠팡이 올리브영을 공정위에 제소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는데요. 올리브영이 자사에 입점한 특정 화장품 브랜드들을 쿠팡에 입점 못하게 막고 있다는 거예요. 고객 입장에서는 브랜드 선택의 폭이 늘수록 멤버십 경쟁력이 강화될 테니 쿠팡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겂고요.
좋은 실적 덕분에 8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쿠팡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7.88% 급등한 19.30달러에 장을 마감해, 종가 기준으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쿠팡 주가는 계속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글로벌 시장에서 쿠팡의 가치를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 중 하나는 한국 시장이 좁다는 거였어요. 이런 부분을 의식해서인지 쿠팡은 계속 해외 사업을 시도했고, 현재 대만에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어요. 쿠팡 대만은 지난 2분기 대만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선정될 정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대요. 쿠팡은 대만 로켓 배송 런칭 후 10개월 간의 성장률이 한국의 동기간 성장률보다 빠르다고 밝혔고, 계속 투자를 이어갈 거래요.
쿠팡은 올해 대만 사업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성장 사업 분야에 4억 달러(약 5258억 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어요. 신사업 투자를 통해 기존 사업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 쿠팡은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수치를 기록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 쿠팡의 좋은 실적은 버티컬, 로켓그로스를 비롯한 신사업 확대, 물류 센터, 유료멤버십 경쟁력 강화 덕분이에요.
✔️ 앞으로 쿠팡은 쿠팡 대만, 쿠팡플레이, 쿠팡이츠에 투자를 지속해 좋은 실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