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30 회원수 53% 증가, 홈플러스의 '착한 마케팅'

Marketing Trend/Branding

by NJS 2023. 8. 14. 09:30

본문

 

2030 회원수 53% 증가, 홈플러스의 '착한 마케팅'

 

▼  ▼

 

 

홈플러스의 올해 상반기 성적표가 나왔어요. 작년 대비 온라인 전체 매출은 11% 증가했고, 퀵커머스 '1시간 즉시배송' 매출은 55% 증가했습니다. 2회 이상 구매한 단골 고객은 16%, 2030 회원수는 전년 대비 53%나 늘어났죠. 홈플러스는 어떤 전략으로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을까요?

 

 

 

 

 

 

1️⃣고객의 행동을 분석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출처: 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먼저, 홈플러스의 '커스터마이징' 전략이 주요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몰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최근 검색어, 자주 구매하는 상품, 장바구니 상품 등 고객들의 데이터를 수집했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도입했어요.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죠. 이 결과, 상반기에 온라인 재구매율이 무려 64%를 돌파했습니다.

 

 

 

 

 

 

 

2️⃣요즘 핫한 음식 다 있네? 트렌디한 상품 출시

 

 

홈플러스

 

 

 

또 홈플러스는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했어요. 온라인을 테스트 베드 삼아 유행을 타고 있는 다양한 식품들을 상품화한 건데요. 그 예로 '할매니얼'을 꼽을 수 있죠. 할머니의 방언인 '할매'와 80년대부터 90년대 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를 합친 말로, 할머니 취향의 먹거리인 약과, 식혜, 떡 등을 다양하게 상품화하여 판매했어요. 전년 대비 해당 품목 매출은 38%가 늘어났다 하니,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상품을 디자인한 전략의 성과라고 할 수 있겠죠?

 

 

 

 

 

 

 

 

3️⃣고객이 정말 원하는 게 뭘까? 가성비를 앞세운 당당시리즈!

 

출처: 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홈플러스는 상반기의 성과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소비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지난해, 홈플러스는 가성비를 앞세운 '당당시리즈'를 만들고, 작년 6월 반값 치킨인 '당당 치킨'을 출시했어요. 이를 시작으로 다른 대형마트들도 앞다투어 반값 치킨을 낼 정도로 돌풍을 몰고 온 화제작이었죠.

 

이후로도 계속된 물가상승에 대응하여 홈플러스는 당당 시리즈 강화에 나섰습니다. 지난 6월 말부터 '당당 순살 치킨 트윈버거'와 '당당 후라이드 순살 치킨'을 출시하면서 치킨에 이어 버거까지 선보였죠. 2개에 4,990원으로 보통 프랜차이즈에서 파는 버거 1개 가격에 2개를 주는 착한 가격입니다. 마진을 줄여서라도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게 제품을 제공하려는 홈플러스의 '착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마음에 닿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어요.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가성비와 프리미엄에 대한 수요가 동시에 올라가고 있는 양극화된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으로 인해 가성비 있는 제품들을 찾는 동시에, 이른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있는 프리미엄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죠. 홈플러스 또한 실속형 상품들을 만들어내면서 프리미엄 수요도 잡기 위해 상품 라인을 구축하며 투트랙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홈플이 칼 갈았다! 역대급 슈퍼세일 홈플런

 

 

출처: 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7월 27일에 시작한 '썸머 슈퍼세일 홈플런'은 8월 16일까지 진행된다고 해요. 주마다 대표 먹거리와 생필품들을 1+1 판매하고,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대형 온오프라인 세일 행사입니다. 지난해 '스물 다섯 살 신선한 생각' 브랜드 캠페인으로 젊고 새로운 브랜드로 변신하는 데에 성공한 홈플러스가 올해 기획한 '역대급' 할인 행사라고 합니다. 행사 시작 첫 주말에는 이미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0% 늘었습니다. 홈플러스가 다양한 방향으로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어 하반기 성적도 기대되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홈플러스는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활용한 커스터마이징 마케팅 전략을 통해 높은 매출을 기록했어요.
✔️ 2030 소비자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공격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했고요.
✔️ 물가 상승과 경기 불황 속에서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착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