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마케팅성공사례 - IKEA의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13. 15:35

본문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소셜마케팅성공사례 - IKEA의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최근 소셜미디어들의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이 소셜미디어 활용 소셜마케팅을 진행하는 만큼 소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란 어려운데요. 소셜마케팅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소셜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소셜마케팅 진행 시 벤치마킹 할 만한 소셜마케팅성공사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1) 이케아 소셜마케팅


먼저 이케아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조립식 가구, 침구류, 주방용품, 욕실용품 등의 브랜드 이케아. 1943년에 스웨덴의 알름훌트(Almhult)에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가 설립했으며 본사는 네덜란드의 라이덴(Leiden)에 있습니다. 현재 호주,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세계 35개국에 253개의 매장이 있으며.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이케아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셜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더욱더 판매가 급증하였다고 합니다. 어떻게 소셜마케팅을 진행하였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이케아는 스웨덴 말모지역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면서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하였는데, 매니저가 2주 동안 12장의 매장 사진을 페이스북 포토앨범에 올리는 이벤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고객에게 재미를 주는 실제로 자신의 필요한 것을 찾아내도록 하는 서비스 방식이었는데요. 새로 오픈한 매장을 프로모션하기 위해 전형적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사람들이 직접 찾아와 둘러 볼 수 있는 쇼룸을 만들었습니다. 매장 관리자는 약 2주의 시간동안 포토앨범에 여러 쇼룸의 모습들을 업로드 하였고, 이 사진을 보고 태깅 기능을 활용하여 제품에 처음으로 태그를 달아 놓은 사람에게 해당 상품을 무료로 보내주는 이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소셜마케팅성공사례


이 이벤트는 순식간에 페이스북을 통해 퍼져나가게 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링크와 사진을 퍼가면서 수십만명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까지 찾아올 수 있도록 유도한 효과 역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의 소셜마케팅은 참여자들이 상업적인 느낌보다는 엔터테인먼트적인 느낌이 강하게 느껴 보다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케아의 소셜마케팅은 SNS를 어떻게 활용하면 사람들이 즐거워하고 특별한 기술이나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SNS를 이용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소셜마케팅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