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마케팅 장점과 단점, 유튜브 페이지 운영하는 방법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20. 17:41

본문

유튜브 마케팅 장점과 단점, 유튜브 페이지 운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유튜브마케팅 장점,단점


세계적인 스타가 된 싸이(PSY). 싸이의 대성공과 함께 더욱 유튜브 마케팅의 인기는 치솟고 있습니다. 싸이가 월드스타가 된 배경에는 바로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마케팅은 어떤 장, 단점 있을까요?


유튜브마케팅 장점,단점

   

1. 유튜브 마케팅의 장점

 

1) 전세계 유저들이 시청자

유튜브는 전세계의 모든 시청자가 동일한 플랫폼 위에서 동일한 영상을 본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업 측에서 국외 시청자들을 위해 또 다른 준비를 할 필요 없이, 유튜브에 동영상을 등록만 한다면 전 세계의 모든 시청자들에게 노출이 됩니다.

  

2) 하루 트래픽 20억의 최대 동영상 사이트

또 유튜브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 입니다. 하루에 20억의 시청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이 얻고자하는 동영상의 정보를 검색합니다. 그만큼 동영상이 전세계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지요.

 

3) 영상진행으로 언어의 장벽 해제

유튜브마케팅은  대부분 영상으로만 진행이 되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이 다른 SNS매체에 비해 훨씬 적습니다. 언어가 다른 외국 시청자들을 위한 자막 등을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영상으로만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또 하나의 큰 매력입니다.

 

4) 기타 SNS 매체와의 손 쉬운 연동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SNS 매체와도 연동이 매우 간편합니다. 이 점 역시 유튜브가 사랑을 받는 이유 중에 하나이지요.

 

5) 짧은 내용으로 효과적인 전달 가능

텍스트가 아닌, 영상 중심이기 때문에 짧은 내용이라도 효과적으로 전달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튜브 마케팅이 꼭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는 법이지요. 유튜브 마케팅 역시 단점이 있습니다.


 유튜브마케팅 장점,단점

 

2. 유튜브 마케팅의 단점

 

1) 영상 제작비

유튜브 마케팅은 우선 영상 위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SNS 매체에 비해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지요.

 

2) 기타 SNS마케팅에 비해 휘발성이 높음

유튜브마케팅은 텍스트 위주의 다른 SNS 마케팅에 비해 휘발성이 강합니다. 영상이 시청자들에게 큰 인상을 남기지 못한다면 시청자들의 뇌리 속에서 금새 잊혀지고 말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타겟층의 불분명

유튜브는 타겟층을 딱 잘라 선정하기 어렵습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연령층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특정 타겟을 설정하여 마케팅 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결국 타겟층을 포괄적으로 잡고 마케팅을 해야만 합니다.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는 유튜브 마케팅, 그러나 장점이 훨씬 많기에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유튜브 페이지를 잘 운영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페이지인 '채널' 이 추천 동영상에 선정되면,  해당 영상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이용하고 그 알고리즘에 맞춰 영상을 제작한다면 추천동영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유튜브마케팅 장점,단점


유튜브 채널 운영 팁


1. 시청자들의 영상 재생 시간을 최대한 늘려라

2012년 10월부터 유튜브 측은 유튜브 영상의 추천 선정 기준을 '재생 횟수'에서 '재생 시간'으로 바꿨습니다. 특히 끝까지 본 영상을 더욱 부각시키기로 했다는 유튜브 측의 발표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이 전과 다르게 클릭만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내용 역시 매우 중요하게 반영이 된다는 말로 반대로 얘기하자면, 기업들이 광고를 시청자들에게 노출시키는 시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말이지요. 시청자들이 영상을 끝까지 다 볼 수 있게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원하는 메세지를 노출 시킬 수 있는 영상 제작이 필요합니다.

 

2. 독자적인 영상 콘텐츠 제작

독창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에 등록을 한다면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는 텍스트와 달리 짧은 동영상으로도 효과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의 장점을 살려 짧지만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영상을 제작하여 올려야 합니다.

 

3. 유튜브 내 인기 검색어를 활용하라

싸이가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자, 싸이와 관련된 동영상들 역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런 연쇄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 유튜브 내 인기있는 인물이나 콘텐츠를 수시로 관찰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외국인들에게도 친절하게 작성해라

유튜브는 전세계인들과 공통된 플랫폼에서 동일한 영상을 보는 매체입니다. 더불어 제목이나 태그에 외국어를 함께 표기해준다면 외국인 시청자들에게 더욱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본문 설명 란에도 영어를 함께 써준다면 외국인들이 동영상에 대한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습니다.


유튜브마케팅 장점,단점

  

유튜브 마케팅은 TV 광고의 장점과 SNS 매체의 장점을 두루 갖춘 멋진 마케팅 툴입니다. 더불어 별 다른 해석이나 설명 없이 영상만으로도 진행이 되므로 외국인들에게도 큰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우후죽순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즘, 과연 어떤 대단한 영상들이 탄생할 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