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마케팅 성공사례 -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1. 23. 16:41

본문

싸이의 강남스타일 성공 이유는? '유튜브 마케팅'때문이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알아보자

 

 

유튜브마케팅성공사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내 역대 누적 조회수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조회수가 무려 12억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달성하였지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강남스타일’ 의 음악성이 외국인들에게 크게 호감으로 작용한 이유가 제일 크지만, 유튜브에 등록이 된 뮤직비디오를 전세계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보고 들을 수 있었던 점 역시 큰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대해 가장 먼저 호평을 한 미국의 유명한 랩퍼 T-PAIN은 유튜브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보고 자신의 트위터에 칭찬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에 따라 T-PAIN과 친분이 있는 가수들이나 T-PAIN의 팬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호기심을 느껴 유튜브 내 등록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찾아보게 되었고, 결국 싸이가 전세계적인 스타 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마케팅성공사례

 

유튜브는 검색량 면에서 세계 제 2위의 검색엔진이고, 그만큼 유튜브가 가진 인프라는 엄청납니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와 인터넷연결만으로 동일한 플랫폼에서 동영상들을 시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유튜브 마케팅 성공 사례는 국내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마케팅으로 기록 되었습니다. 그러나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전에도 유튜브 내에서 성공을 거둔 동영상 마케팅 사례는 더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마케팅성공사례

 

 

2012년 6월 유튜브와 TV에 동시에 방영이 되었던 롯데제과의 ‘꼬깔콘’ 영상 역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당시 최고 인기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서 자상하고 로맨틱한 남편 역할을 맡아 국민남편이 된 ‘유준상’씨가 꼬깔콘의 모양이 꼬깔 모양인지 나팔모양인지에 대해 토론을 벌이는 토론회 형식의 광고영상 이었는데요. 이 광고영상에서는 유준상씨가 사회자, 나팔 모양 대변인 구라팔, 꼬깔 모양 대변인 고갈곤으로 1인 3역을 맡는 엄청난 능력을 보여 줍니다. 

 

 

이 영상에서 꼬깔콘의 모양을 두고 대국민투표 이벤트를 열어 참여를 독려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습니다 꼬깔콘의 모양이 꼬깔모양이라는 논리에 대해 반박을 하는 새로운 시도이자, 소비자들에게 궁금증을 남겨 큰 호응을얻었고, 유머사이트 상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또 한, 롯데제과의 예상을 뛰어넘는 어마어마한 이벤트 참여자가 모이게 됩니다.

 

유튜브마케팅성공사례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또 하나의 사례는 LG전자의 3D TV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이 있습니다. 애완견에게 3D 안경을 씌운 뒤, 3D TV를 보게 하였더니, 열심히 바라보기도 하고, 팬케잌을 굽는 장면에서는 짖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의미심장한 문구를 하나 띄웁니다. “ 강아지는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당신도 시도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기발하다, 재미있다 라는 반응이 주류를 이루며 LG전자의 3D TV 유튜브 동영상은 온라인 상에서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어 성공을 거둡니다. 위 3가지 성공 사례의 공통적인 특징은 흥미를 유발하는 유머스러운 내용의 동영상,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는 점, TV 광고와 달리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조회가 되면서 누적 조회수가 올라갔다는 점 입니다. 

 

유튜브마케팅성공사례

 

 

유튜브의 동영상 활용 마케팅은 TV, 라디오, 신문 등의 매체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지만,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볼 수 있고, 해당 광고의 키워드를 검색 시, 시간이 아무리 많이 지난다고 해도 노출이 됩니다. TV, 라디오,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한 광고보다 확산성 역시 빠르며, 무엇보다도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지금의 월드스타 싸이가 과연 존재할 수 있었을까요? 유준상의 꼬깔콘 투표 광고영상이 유튜브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단 시간 내에 그렇게 많은 이벤트 참여자를 모으고, 온라인 상에서 그렇게 이슈가 될 수 있었을까요? LG전자의 3D TV 광고 역시 유튜브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LG전자의 3D TV 광고를 볼 수 있었을까요?  유튜브가 가진 최대의 장점인 전 세계 2위의 검색량, 그리고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손 쉽게 같은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자신의 동영상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다는 점, 앞으로도 동영상을 활용한 유튜브 마케팅은 계속 다양한 성공을 거두리라고 예상 합니다. 

 

 

 

연관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