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마케팅 종류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1. 24. 10:07

본문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의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소셜마케팅 종류


소셜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소셜미디어에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무척 많습니다.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장점을 마케팅과 연관 지어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기업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과 소통을 한다는 점,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점, 비용이 저렴하며 확산성이 빠르다는 점이 소셜마케팅이 가진 최고의 장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소셜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셜마케팅 종류


소셜마케팅 종류 01)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은 기업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인 페이지와는 달리, 앱과 연동을 시킬 수 있으며, 방문자들에 대한 정보, 선호도 등의 데이터 등을 보고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소비자들이 확인을 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이 앞 다투어 페이지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 수 있고, 소비자들이 기업 페이지에 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과 소통을 하기에는 정말 안성맞춤인 마케팅입니다. 기업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면 그 기업페이지의 팬이 되는데, 그 팬이 기업 페이지 내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은 그 팬의 친구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가 됩니다. 팬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앱을 이용하면 그 내용들이 전부 친구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친구들이 호기심을 느끼거나, 자신도 참여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껴 자신도 기업페이지의 팬이 되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특히, 앱을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인데, 블로그나 트위터, 유튜브 등의 매체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고유의 프로그램을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 페이스북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마케팅 종류


소셜마케팅 종류 02) 트위터 마케팅


트위터는 실시간으로 자신을 따르는 팔로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멘션 전송이 가능합니다. 자신을 따르는 팔로워가 많을수록 멘션의 확산은 더욱 커집니다. 트위터의 확산성은 어느 매체도 따라올 수 없으며, 실시간으로 멘션 전송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140글자의 짧은 문장과 간결한 내용을 단 시간 내에 빠르게 전파할 수 있는 트위터의 장점을 극대화 시킨다면, 새로운 소식이나 신 제품 출시 등 이슈를 확대화 시키기엔 트위터가 정말 안성맞춤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마케팅 종류


소셜마케팅 종류 03)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은 기업들이 기업 블로그를 개설하여 포스팅을 게시하면, 소비자들이 게시판 포스팅을 열람하고 댓글을 다는 등 기업의 메시지를 제일 잘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장문의 글과 함께 다양한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으며, 심도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블로그를 운영하여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의 포스팅, 기업의 소식, 기업의 제품 홍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특정 정보 등을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업 블로그를 방문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 포스팅에 댓글을 달면서 운영자와 소통을 합니다.    또 한, 기업블로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 유명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과 관계를 유지하여, 그들에게 제품을 제공해주고 포스팅 작성을 요청하는 체험단 운영 프로그램 역시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전문가나 기업관계자가 아닌, 일반인들의 솔직한 개인적인 리뷰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성을 더해줍니다.  무조건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면만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아쉬웠던 점, 개선사항 등을 솔직하게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마케팅 종류


소셜마케팅 종류 04)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는 검색량으로 세계 제 2위의 검색엔진 입니다. 더불어 전세계 모든 시청자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등록된 모든 영상을 시청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전세계의 시청자를 타겟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텍스트가 위주가 아닌 동영상을 위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TV광고와 비슷하지만, TV 광고와 달리 전 세계의 시청자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또 한, 채널을 운영할 경우 자신이 등록한 모든 동영상을 자신의 채널에 방문한 사람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동영상에 흥미를 느껴 들어왔다가 채널 내 다른 동영상까지 더불어 볼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 강제성의 TV광고와 달리 유튜브 내 동영상은 시청자 본인이 자발적으로 동영상을 시청한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강제적이 TV광고보다 호감을 가질 가능성이 더 크며, 만약 동영상이 마음에 들었다면 공유를 눌러 자신의 지인들에게 동영상 주소를 링크를 걸어 공유가 가능합니다. 특히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 매체와 연동이 쉽게 되어 그들의 확산성을 이용하여 더 크게 확산이 되기도 합니다. 


소셜마케팅 종류


가장 대표적인 4가지 소셜마케팅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통해 각 소셜마케팅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소셜마케팅 종류들의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IT기술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고객의 소리를 들으려는 기업과 기업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고객의 유대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소셜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고리로 더욱 성장하게 될 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