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위한 3가지 팁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3. 10:56

본문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3가지 팁!


소셜미디어의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인지,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라던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남들이 다 한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하면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할 수 없습니다.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소셜미디어에 대한 분석이나 소셜미디어에 대한 장점, 단점 등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소셜마케팅 3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소셜마케팅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출처 - it world


“와인 한잔만 더 하면, 또 다시 망할 자판기의 팝타츠(Pop tarts)로 저녁을 대신 해야 해”

“하나의 가격에 두 개를! 특제품 라지를 구입하면 미디엄 한 개 무료!”

 

위에 있는 두 가지의 글은 뉴올리언스의 유기농 피자 판매회사인 "네이크드 피자"가 공식 트위터에 올린 트윗입니다. 트윗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크드 피자는 트위터로 팔로어들에게 특별 가격 피자를 판매하고, 유머, 사회, 건강 등 네이크드 피자의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고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네이크드 피자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현재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네이크드 피자가 한곳에 있었지만 2010년 여름 북미 지역에 50개 프렌차이즈 매장이 생겼다고 합니다. 공동 창업자인 레프 리치는 트위터를 활용항 소셜마케팅이 회사의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소규모 사업체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트위터 계정,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이야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하지만 소셜마케팅을 진행 할 깨 정확한 목표가 무엇인지, 또 정형화 된 소셜미디어 전략이 필요한지, 성공여부는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 지를 고려해보면서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성공적인 소셜마케팅 을 위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01. 소셜미디어 마케팅 목표 설정하기


소셜미디어 블로그인 마샤블의 편집자 벤 파는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사업이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라며, 자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찾고, 자사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기 면, 이것에 대한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의 일환이 되어야 하며,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 프로파일을 형성하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큰 규모의 팔로워를 구축해 놓는다면, 많은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이며, 고객서비스 및 고객관계가 향상 됩니다.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향상되어 다른 웹 사이트에 링크를 걸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때문에,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을 하기 전에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한 뒤에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목표 정하기가 어렵거나 힘이 든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02.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세우기


위와 같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목표를 세우셨다면, 이제 소셜마케팅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 것인지, 누구와 어떤 사람과 소통 하려고 하는지, 회사의 온라인 평판을 관리할 것인지, 판매량을 높일 것인지 등의 구체적인 목표, 전략 없이는 성공을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소셜마케팅의 목적을 기업 또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확장의 일부로 생각해야 합니다.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지도 결정해야 하는데요. 만일 목표가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라면, 소셜미디어가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것을 측정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03. 소셜미디어 마케팅 ROI 측정하기


적절한 측정 툴 없이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목표치에 접근했는지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평가 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이 필요하기 마련인데요. 여러가지 마케팅 측정 툴을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마케팅 ROI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Bit.ly는 URL을 축소해주는 툴입니다. 트위터나 다른 포스트에서 URL을 축소하기 위해 Bit.ly를 사용하면, 클릭 데이터나 관련 정보, 상세 사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SocialToo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위한 대규모의 무료 서비스입니다. 소셜 미디어 설문조사를 만들고, 소셜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며, 각 계정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Trendrr은 주제, 회사 등에 대해서 블로그, 딜리셔스(Delicious) 즐겨찾기, 구글 검색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추적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하루 동안 나온 회사와 관련된 트윗 숫자 등 추적한 정보를 한 눈에 보여주는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3가지 팁


위의 3가지만 기억하고 계셔도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목표, 전략, 그리고 측정 이 3가지의 키워드만 기억하고 계신다면 됩니다. 만약 이 3가지의 일이 약간 어렵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시거나 소셜마케팅 대행업체를 이용하여 소셜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누구나 다 하는 마케팅이라서 하는 마케팅이 아닌,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