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페이스북 마케팅 장단점 비교, 최고의 SNS마케팅은?

Marketing Trend/Branding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19. 10:12

본문

SNS마케팅의 양대산맥, 트위터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 SNS마케팅 장단점 비교하기!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2012년 1년동안 가장 화제가 되었던 마케팅은 단연 SNS마케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고객과 소통할 수 있고 유익한 정보와 재미를 제공할 수 있었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그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SNS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었는데요. 트위터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어떤 점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SNS 마케팅에 집중을 하게 되었던 것일까요? 오늘은 트위터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유용성은 기업의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트위터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의 장단점을 파악한다면 어느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은 지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 중 최고의 SNS마케팅은 무엇을까요? 지금부터 두 가지의 마케팅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엄청난 파급효과의 SNS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트위터는 사이트 디자인 개편과 함께 기업 프로필 페이지가 강화되었습니다. 기업의 로고, 슬로건, 그리고 다른 그래픽 요소가 사용될 수 있도록 헤더 부분이 확대되는 등 사용자들이 방문하는 페이지가 변경됨으로써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모티드 트윗 기능은 시간 순서에 따라 좋아하는 트윗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하고 해당 트윗의 사진과 텍스트가 자동적으로 확대되어 표시됨으로써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마케팅 적으로도 활용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할때에는 실시간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퍼뜨리고 싶은 정보나 소식을 트윗하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그렇다면 이러한 트위터 마케팅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트위터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 된 후 새로운 기업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은 트위터 페이지에서 트위터 광고 프로필의 사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1개 초기 브랜드 이상으로 새로운 기업 페이지가 확대되어 출시 될 시점에 대하여 아직 알려진바가 없는데요. 트위터는 향후 몇달 내에 천천히 더 많은 브랜드의 강화 된 프로필 페이지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빠른 시간내에 대규모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제품 또는 기업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다면, 현재의 트위터 페이지를 새로운 기능으로 단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규모 업체라면, 트위터 기업 페이지를 개설하는 것은 기업의 기본적인 소셜 미디어 방향이라고 할 수 있고, 꼭 해야 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하면 좋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고객들을 위하여 프로필 페이지를 예쁘게 꾸미는 것보다는 그들과 소통하고 교류해야 하는 것이 성공적인 트위터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SNS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은 현재 아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는 SNS입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은 고객을 위하여 개발된 앱을 하거나, 다양한 콘테스트, 그리고 프로모션을 제공한답니다.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는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보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에는 e-커머스 기능을 추가하는것도 가능하여 상당히 많은 고객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기업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인기가 많은 마케팅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하지만 이렇게 좋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도 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사용자들의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데에는 매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의견에 답변을 달지 않거나 질문이 시기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업의 이미지가 좋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페이스북의 기업 페이지에 '좋아요'를 표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 페이지가 개설되었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많은 광고를 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다른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상태 업데이트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분산 될 수 있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기업 페이지가 주목을 끌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페이스북이 가장 성숙하고 알맞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콘테스트와 프로모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좀 더 중요한 컨텐츠들을 강조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이용하는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한 페이스북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장단점


어떤 SNS마케팅을 해야할지 고민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위 두가지의 SNS마케팅을 모두 개설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공급업체, B2B업체라면 페이스북 보다는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전보다 기업의 적절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어떠한 것을 구축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어느 서비스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결정해야만 하는 시기 입니다. 어느 소셜네크워크 서비스가 기업에 가장 적절한 것은 사업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이중에서 페이스북이 가장 안정적이고 최대 사용자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에 SNS마케팅을 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마케팅 대행 업체를 활용하여 진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