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11. 15:21

본문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 개념과 함께 소셜미디어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웹 2.0 기술에 기반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입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두 용어를 구분하자면 소셜 미디어가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저널리즘 환경도 바꾸고 있는데, 그 범위는 뉴스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언론이 만들어 내는 사회적 의제의 확산과정까지 폭넓게 걸쳐 있습니다. 최근에는 SNS의 영향력을 언론보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들이 늘면서, 다양한 참여형 보도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소셜 미디어 기술에 기반해서 뉴스를 제작하는 소셜 뉴스라는 장르가 등장해서 뉴스 서비스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다양한 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함께 소셜미디어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SNS를 포함하는 좀 더 큰 범주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티나 샤키(Tina Sharkey)인데요. 그는 1997년에 커뮤니티와 같이 사람들의 관계를 엮어주는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로써 이 개념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 개념을 SNS를 포함해서 웹 2.0의 특성으로 함께 논의한 사람은 크리스 시플리(Chris Shipley)였습니다. 그는 2004년 한 학회에서 블로그, 위키, SNS와 연관된 기술들이 결합되어 이용자들의 참여를 촉진시켜 준다고 역설하면서 이런 기술을 소셜 미디어라 칭하였답니다. 

소셜미디어

 

매스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비교

 

 

 구 분 특성 
 매스미디어  - 주요 언론사가 뉴스,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생산(소수독점)
 - 불특정 다수, 수동적 독자층에게 공적, 일방적, 간접적으로 전달
소셜미디어   - 참여 · 공유 · 개방의 웹 2.0 정신에 기반해 누구나 생산(다수생산)
 - 관계 혹은 친분 중심의 쌍방향 소통, 피라미드식 전달 

선출처 : 삼성경제연구소(2010). 후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소셜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첫째, SNS는 이용자에게 다른 이용자와 접촉 가능한지 여부 등 '실재감(presence)'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자신과 연결 가능한 다른 이용자의 상태(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태 등)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연결의 즉각성을 높여줍니다. 둘째, SNS는 이용자들 간에 각종 정보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같은 정보공유 기능은 의견이나 정보의 확산을 촉진시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대화(conversation)를 촉진시키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SNS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가 손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지요.

 

소셜미디어

 

넷째, 집단형성을 가능케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유지할 수 있는 집단의 규모는 제한되지만, SNS는 일상에서 개인이 유지할 수 있는 규모보다 더 많은 집단구성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다섯째, 타자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평판체계가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연결된 친구의 수나 좋아하는 글의 수 등 다양한 평판 체계는 관계를 확장하는 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관계 유지의 다양한 기제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용자들 간 관계를 확장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알고리즘이 작동한다. 이런 것을 소셜 플랫폼이라고 한답니다. 싸이월드의 경우 이용자가 인지한 지인 또는 관계 맺고 싶은 사람을 스스로 선택해서 연결하지만, 페이스북은 관계적 요소들을 분석, 작동해서 연결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정체성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SNS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노출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라는 개념은 현재까지 계속 성장 중입니다. 다양한 정의가 있는 가운데 우리가 이 개념을 손쉽게 정의하고자 한다면, '이용자 간 관계망을 통해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보와 지식을 생산, 공유, 소비하는 서비스'로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미디어,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연관글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실패 사례는? 소셜미디어 활용 실수

 

소셜마케팅 실패사례 - 실패 원인은?

 

소셜미디어의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프라이버시 지키는 방법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